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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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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전북기계공고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방문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에 고객이 방문하면, 하던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를 하고 필요한 경우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전북기계공고 또는 ○○○실 ○○○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린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담당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연결해 드리겠으며,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과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회신의 필요성 여부,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소관 업무별 담당 직원 및 사무실 전화번호를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 "「교직원 소개」" 코너에 자세히 게시되어 있습니다.
문서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고객의 민원서류는 접수부서 담당자 접수 후 1일 이내로 접수사실 및 처리계획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등으로 고객께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제출하신 민원은 법정처리기한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성격상 신중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 그 사유와 진행 상황. 처리예정기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회신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기재하겠으며, 특히 민원을 각하.기각하는 경우 그에 대한 이유, 불복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의문의 여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회신 내용에 담당직원의 성명과 연락처를 표시하여 처리 결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회신할 때에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에 대한 이행기준
  • 접수된 민원은 공명정대하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성별,종교,사회적 신분,출신 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민원 처리 결과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조치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게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학교를 방문하게 된 경우
  • 전화,팩스,인터넷 등으로 가능한 민원을 내방하시도록 안내하여 처리한 경우
  • 민원서류,전자민원 등에 대한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연락이 없는 경우
  • 불필요한 구비 서류를 제출하게 된 경우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해 주시면 해당 직원에게 주의.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연간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담당자에 대해서는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국민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제시 방법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을 주실 곳
- 정책 제안 사항 : 인터넷 제안창구( http://www.cmt.or.kr )
- 진정 비위 사항 : 행정실장실(063-720-5336)
- 행정 개선 사항 : 총무부(063-720-5540) / FAX( 063-842-3519 )
- 주소 : (54622) 전북 익산시 인북로 32길 41남중동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고객 요청 사항
우리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아낌없는 성원과 함께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명,주소 등이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민원으로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출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기하시는 것은 행정낭비를 가져 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 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풍토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해 주시고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 고객 여러분께서 모범이 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 원만하고 세련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 담당 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양질의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