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이해 |
|||||
---|---|---|---|---|---|
작성자 | 소찬섭 | 등록일 | 17.11.23 | 조회수 | 128 |
첨부파일 | |||||
다문화 교육 이해
1.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교육은 학교뿐 아니라 가족, 동료 그룹, 이웃, 교회, 그리고 미디어와 같은 사회적인 장들을 통해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가정, 학교 교육, 대중매체, 또래 집단, 사회 환경은 다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특정한 태도와 행동을 이끄는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다문화에 대한 교육도 이러한 다양한 장들을 통해, 아동부터 성인까지, 이주민과 내국인 모두를 대상으로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문화 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현실에서 상호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갖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모두가 필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화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정체성 확립과 편견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가.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도덕 문제 다.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마음 라. 역할 채택,배려,관용,공감적 이해를 통해 편견 및 차별 극복 2.일 시: 2017. 11. 23.(목) 3교시 3.장 소: 1학년 교실(2, 4, 8, 9, 12반) 4.대 상: 1학년 학생 5.내 용: 다문화 교육이해 6.강의방법: 프리젠테이션, 상호간 질의응답 7.참여국 강사: 우즈베키스탄, 필리핀, 베트남, 중국, 일본 |
이전글 | 교과연구회 발표(2017.11.24) |
---|---|
다음글 | 제2회 나의꿈 발표대회(2017.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