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명상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년 11월 28일 아침 명상 2-5반 부실장 000 "마음챙김의 과학"
작성자 김웅장 등록일 22.12.02 조회수 81

방송부 : <신비, 혜인, 지수> / 845분 정도에 명상 시작

안녕하세요. 2-5반 부실장 000입니다.

오늘은 25페이지 마음챙김의 과학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명상과 마음 챙김이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마음챙김의 방식은 다양하지만 잡념을 버리고 호흡에 집중한다는 큰 틀은 같습니다.

명상은 생각을 많이 하지 않게 해주는 방법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은 만 18~35세의 참가자들에게 새로 개발한 스마트폰 명상 앱을 이용해 6주 동안 명상을 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명상 방법이 담긴 비디오를 보며 한 번에 10~15초 동안 의식을 집중하면서 심호흡을 했습니다. 그 다음 연구진은 참가자들의 집중력이 얼마나 지속됐는지, 집중력이 늘어났는지 등을 측정했습니다. 6주 동안 총 명상 시간은 20~30분 정도였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참가자들의 집중력은 높아졌고 단기 기억력도 상승됐습니다. 주의력과 관련성이 높은 뇌파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습니다.

현대인은 PC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었기 때문에 신경 써서 관리하지 않으면 거북목과 라운드 숄더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이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이 수축돼 내장이 압박을 받게 되고, 그 결과 호흡이 얕아지고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는 등 컨디션 난조를 겪게 된다고 지적합니다. 하루에 몇 초만이라도 바른 자세로 호흡에 집중하면 얕아진 호흡을 개선시킬 수 있고, 나아가 의식 개혁이나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이 실험에서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명상 앱을 이용함으로써 트레이닝의 성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는 점입니다. 명상을 꾸준히 하는 동안 기쁨을 담당하는 뇌의 보수계가 자극을 받아 참가자들의 명상에 관한 의욕도 높아졌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앱을 이용해 자신의 명상 결과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하루의 10초정도 명상을 통한 호흡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오늘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된 것은 무엇이였나요? 들었던 내용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한 명상록 이야기는 익산고 홈페이지- 학생마당- 명상실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2022년 12월 5일 아침 명상 2-6반 부실장 000 지금을 살아가야하는 이유"
다음글 2022년 11월 7일 아침 명상 2-3반 부실장 OOO "의식과 무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