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 검도 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운영 목표
  • ❏ 검도 수업을 통한 바른 인성을 함양함
    ❏ 심신의 발달 및 예의 바른 익성인을 육성함
    ❏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습득함
    ❏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올바른 정서를 함양함
운영 방침
  • ❏ 1학년, 2학년 2년간 정규 교과 수업에 필수적으로 검도 수업이 이루어지며 전원(100%) 검도 초단 승단을 목표로 함
    ❏ 1학년, 2학년 주당 1시간 정규 체육 시간을 활용함
세부 운영 계획
대상: 1학년, 2학년 재학생
- 토요 스포츠와 연계하여 1인 1운동 갖기 습관을 유도한다.
운영 방법 1학년 2학년
검도 이론 및 실제Ⅰ
초급단계(발 운용, 파지법, 기본동작, 연격)
검도 이론 및 실제Ⅱ
중~고급 단계(타격, 응용 동작, 공격 연습, 대련)
1급~초단 승단
연간 수업 계획(1학년)
요일 시수 세부 활동 요일 시수 세부 활동
3 2 월~금 1 검도 발 운용, 자세 8 4 월~금 1 조선세법 동영상 시청
3 월~금 1 파지법, 정면머리치기 3동작
5 월~금 1 정면 머리치기 연속동작
4 월~금 1 정면 머리치기 2동작
9 1 월~금 1 좌우면 머리치기 연속동작
5 월~금 1 정면 머리치기 1동작
2 월~금 1 좌우면 머리치기 연속동작
4 1 월~금 1 좌우면 머리치기 3동작 3 월~금 1 큰동작 머리치기 3동작
       
2 월~금 1 좌우면 머리치기 2동작
10 1 월~금 1 큰동작 머리치기 1동작
3 월~금 1 좌우면 머리치기 1동작
3 월~금 1 연격
4 월~금 1 정면, 좌우면 머리치기
5 3 월~금 1 손목치기3~1동작
4 월~금 1 큰동작 머리 공간치기
5 월~금 1 큰동작 머리 죽도치기
4 월~금 1 손목머리치기
11 1 월~금 1 큰동작 머리 타격대치기
5 월~금 1 머리치기
2 월~금 1 연격
6 1 월~금 1 허리치기 3동작
3 월~금 1 연격
2 월~금 1 허리치기 2동작
4 월~금 1 붙기 전에 머리치기
3 월~금 1 허리치기 1동작
4 월~금 1 빠른 동작발 운용 12   1 월~금 1 검도 이론
5 월~금 1 빠른 동작 머리치기 2 월~금 1 경기 및 심판 운영법
7     1 월~금 1 1학기 반성 및 2학기 활동 소개 3 월~금 1 시합 동영상 시청
               
                 
소계(1학기) 17시간 소계(2학기) 17시간
34시간
연간 수업 계획(2학년)
요일 시수 세부 활동 요일 시수 세부 활동
3 2 월~금 1 큰동작 머리치기 3동작 8 4 월~금 1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
3 월~금 1 큰동작 머리치기 2동작
5 월~금 1 검도의 본 동영상 시청
4 월~금 1 큰동작 머리치기 1동작
9 1 월~금 1 작은동작 머리치기 구분동작
5 월~금 1 큰동작 손목머리치기 3동작
2 월~금 1 작은동작 손목치기 구분동작
4 1 월~금 1 큰동작 손목머리치기 2동작
3 월~금 1 작은동작 손목치기 연속동작
4 월~금 1 작은동작 손목머리치기 구분동작
2 월~금 1 큰동작 손목머리치기 1동작
10 1 월~금 1 붙기 전에 머리치기
3 월~금 1 큰동작 손목허리머리치기
3 월~금 1 작은동작 손목머리치기 연속동작
4 월~금 1 큰동작 손목머리허리치기
5 3 월~금 1 큰동작 허리치기 3동작
4 월~금 1 작은동작 허리치기 구분동작
5 월~금 1 작은동작 허리치기 연속동작
4 월~금 1 큰동작 허리치기 2동작
11 1 월~금 1 퇴격머리치기
5 월~금 1 큰동작 허리치기 1동작
2 월~금 1 퇴격손목치기
6 1 월~금 1 큰동작 연속머리치기
3 월~금 1 퇴격허리치기
2 월~금 1 큰동작 연속 손목허리머리치기
4 월~금 1 승단심사(초단)
3 월~금 1 큰동작 연속 손목머리허리치기
4 월~금 1 큰동작 연공연습
12   1 월~금 1 작은동작 연공연습
5 월~금 1 승급심사(1급)
2 월~금 1 검도의 본 이론 및 실기
7     3 월~금 1 1학기 반성 및 2학기 활동 소개 3 월~금 1 2학기 반성
               
        2        
소계(1학기) 17간 소계(2학기) 17시간
34시간
기대효과
  • ❏ 1학년 검도 1급, 2학년 검도 초단(100%) 승단 목표
    ❏ 특수학교(경찰대, 육, 해, 공군사관학교) 및 체육 관련학과 진학 시 무도 단증 가산점 부여
    ❏ 졸업 후 취업 시 별정직 공무원(검찰, 경찰, 경호, 소방, 교정직 등) 임용 가산점 부여
    ❏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미래 지도자 육성에 기여

나.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운영 목적
  • ❏ 학문 간 경계를 뛰어넘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역량을 갖추어,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통섭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 학교 교육과정에 다루기 힘든 공학/자연과학, 경영학/인문학/사회 과학의 융합 프로그램 운영
운영 방침
  • ❏ 학생들의 진로 탐색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부 활동 추진
    ❏ 외부 강사 특강, 독서・토론, 체험활동, 발표 등의 연계 활동 시행
    ❏ 통섭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생들을 무학년으로 공개 선발
    ❏ 선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심과 흥미를 조사하여 관련 자율 동아리 활동 구성
세부 운영계획
‘과학 기술과 경영의 융합 (MOT, Management of Technology)’ 프로그램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목적 기술과 경영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경영학/자연과학/인문학적 소양 함양
세부 운영 계획 ▫ 자율 동아리 활동 구성
- 활동 목적: 공학과 경영학의 융합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기술과 경영의 융합에 대해 소양을 키우는 목적으로 활동
- 동아리 회원: 학생 30명 내외로 구성

▫ 외부 강사 특강 실시
- 내용: 공학, 경영학, 자연과학, 인문학 분야별 전문가의 소양 교육
- 일시/장소: 토요일 오전/교내 도서관 강의실
- 대상: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 독서토론 활동
- 내용: 과학 기술과 경영 분야의 필독서 독서토론
- 대상: 학생(MOT 자율 동아리 활동 학생 30명 등), 교직원, 학부모 등

▫ 활동 결과 발표회: 2024. 12. 19.(화) 실시
예산 집행 계획 ▫ 강사비: 300,000원*3명=900,000원
▫ 홍보물 인쇄비: 4,000원*100매=400,000원
▫ 현수막 제작비: 40,000원*3매=120,000원
▫ 도서: 12,500원*27권*3회=1,012,500원
▫ 운영 물품: 7,250원*10개=72,500원
▫ 결과 보고서제작: 7,000원*70부=490,000원
▫ 시상비(문구 세트): 6,000원*50개=300,000원
기대 효과 ◦ 이공계 및 상경 계열 진학희망자의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 진로와 연계한 독서 활동과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진로 탐색의 기회 부여
‘모의 유엔총회 (MUN, Model United Nations)’ 프로그램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목적 지구촌 공통의 이슈들에 관심을 가지고, 세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고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세부 운영 계획 ▫ 외부 강사 특강 1회 실시
- 내용: 국제지역 전문가로 성장하기(한동대학교 입학처 제공 무료 강연)
- 일시/장소: 토요일 오전/교내 도서관 강의실
- 대상: 학생(MUN 자율 동아리 활동 학생 32명 등), 교직원, 학부모 등

▫ 독서토론 활동
- 내용: 국제문제 및 정치 외교 분야의 필독서 1권 독서토론
- 대상: 학생(MUN 자율 동아리 활동 학생 32명 등), 교직원, 학부모 등

▫ 모의유엔총회 운영
- 내용: 국제적 이슈들에 대해서 세계 각국의 대사로서 자국의 입장을 나누고 각국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조율해가며 하나의 결의안을 도출해나가는 절차를 밟아 봄
- 대상: 학생(MUN 자율 동아리 활동 학생 32명 등)
예산 집행 계획 ▫ 현수막 제작비: 40,000원*1매=40,000원
▫ 결과보고서 제작: 7,000원*70부=490,000원
▫ 도서: 12,500원*27권*2회=675,000원
기대 효과 ◦ 사회 과학 및 인문계열 진학희망자의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 진로와 연계한 독서 활동과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진로 탐색의 기회 부여
기대효과
기대효과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력을 갖춘 융합·통섭형 인재 육성
-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독서와 탐구활동을 병행할 수 있는 디딤돌 기능
향후 계획
- 사전 독서와 강연을 위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한층 더 나아가,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시행
- 교사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교과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학생과 교사들의 관심을 유인

다. 진로 탐색 활동 및 익성 학술제

운영 목표
  • ❏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심사에 맞춰 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자료를 찾아가며 자신만의 논리를 세워 연구한 경험을 통하여, 대학에 진학한 이후에도 스스로 연구 주제를 찾아 공부할 능력을 기름
    ❏ 일정 기간의 공동 연구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협력한 과정 속에서 학생 개인의 능력 배양과 더불어 인성 함양을 도모하며, 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기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탐구 능력을 키우도록 도움
    ❏ 자신의 진학과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함
운영 방침
  • ❏ 대상 학년은 전체학년으로 하고,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 단위로 실시
    ❏ 지도교사 1인 이상이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탐색 활동과 활동 보고서 작성을 도움
    ❏ 단기 탐색 프로그램(2개월)과 장기 탐색 프로그램(7개월)으로 나누어 실시
    ❏ 활동 보고서 제출자/팀은 동아리 발표회에서 함께 진행되는 익성 학술제에 참여하여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야 하고, 이는 생활기록부에 반영
세부 운영계획
추진 일정
추진 내용 시 기 비 고
단기프로그램 (2개월) 장기프로그램 (7개월)
팀 조직/주제 선정,
연구계획서 제출
4. 8.(월)-4. 10.(수) 연구계획서, 일정표 제출
(학교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진로 탐색 연구 활동 4. 11.(목)-6. 13.(목) 4. 11.(목)-11. 11.(월) 연구일지 작성
중간 점검 5. 31.(금) 5. 31.(금) 연구일지 제출
활동 보고서 제출 6. 19.(수) 11. 20.(수) 활동 보고서 출력물 2부 및 문서파일 제출
활동 보고서 발표 12. 23.(월) 대상: 활동 보고서 제출자/팀

ο 진로 탐색 활동 팀 구성
- 구성 인원: 1인~4인(무학년제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희망으로 구성하여 운영)
- 진로 탐색 활동 팀 구성 시 활동을 지도할 지도교사를 함께 섭외해야 함
- 진로 탐색 활동의 진행은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 단위로 이루어지며, 지도교사는 일정 관리와 결과물(활동 보고서) 제작 등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조언함
ο 학생 1명당 1개의 진로 탐색 활동을 권장하며, 학생이 원할 경우 단기 탐색 활동과 장기 탐색 활동을 1개씩, 총 2개까지의 진로 탐색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ο 학생들이 탐색 활동을 수행하기 전, 진로 탐색 방법과 절차에 대한 교육 시행
ο 탐색 주제는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사에 맞춰 자율로 정하도록 함
ο 가급적 교과서 수준을 넘는 선행 이론을 연구하며 현황조사나 설문조사는 지양
ο 탐색 활동의 결과물에서 학생의 심화 학업능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함
ο 활동 보고서 양식은 주어진 양식(본교 홈페이지에 공고)을 사용하도록 함
ο 진로 탐색 활동 발표대회(익성 학술제) 심사 평가 기준
구 분 평가 영역 평 가 기 준 배 점
활동 보고서 평 가 (70점) 연구 주제 고등학생에 걸맞은 진로 탐색 활동 보고서인가? 20점
연구 목적이 명확하고 창의적인가?
연구 방법 및 절차 연구 문제가 구체적이고 연구 방법이 타당한가? 30점
연구 결과 도출 및 결론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가?
연구 결과가 가치 있는가?
논문 표현 및 형식 활동 보고서의 형식적 완성도는 양호한가? 20점
출처를 정확하게 밝혔나?
프레젠테이션 평 가 (30점) 발표 준비 프레젠테이션은 주제에 맞게 구성되었나? 10점
발표 태도 및 과정 시간 배분은 잘 되었나?(발표 시간 10분 이내) 20점
발표자의 내용 이해 정도와 태도는 어떠한가?
기대효과
기대효과
가. 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기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나. 연구 결과를 논리적인 글로 정리하는 경험을 통하여 학생의 심화 학업능력, 창의성, 자기주도성 등을 키움
향후 계획
가. 활동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충실히 기록될 수 있도록, 해당 교사들의 관심을 유도
나. 결과물을 체계적으로 보관하여, 향후 이를 활용할 수 있음

라. 졸업생 멘토 초청 진로 멘토링

운영 목표
  • ❏ 변화하는 대입제도에 따른 고등학생의 진로 진학 상담 수요 급증
    ❏ 학과 선택을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과 선택의 기준과 방법 전달의 요구 증가
    ❏ 올바른 공부 방법 및 진로 선택, 꿈과 목표 설정 방법 등 안내의 필요성 증가
운영 방침
  • ❏ 본교 출신 졸업생(대학생/직업인/전문가)으로 멘토단 구성
    ❏ 학생들의 희망 진로를 고려한 학과별 진로 멘토링 운영
    ❏ 학기 중 1일 2시간 이상의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2회(2개 전공)이상의 멘토링 기회 제공
세부 운영계획
프로그램 일정
시 간 내 용 장소 인원 비고
1 12:10~12:30 멘토단 협의회 교무실 교장, 교감, 멘토단 등  
2 12:30~13:30 중 식 급식실 멘토단(21명)  
3 13:30~14:30 멘토링 1부 강연장 멘토단(21명)/
재학생 멘티
1학년:A팀
2학년:B팀
3학년:C팀
4 14:30~14:40 휴식 물리실    
5 14:40~15:40 멘토링 2부 강연장 멘토단(21명)/
재학생 멘티
1학년:B팀
2학년:C팀
3학년:A팀
6 15:40~15:50 휴식 물리실    
7 15:50~16:40 멘토링 3부 강연장 멘토단(21명)/
재학생 멘티
1학년:C팀
2학년:A팀
3학년:B팀

ο 멘토단 선정 기준
- 본교 출신 졸업생(대학생 및 직업인, 전문가) 멘토단 구성
- 학과별 특성을 소개할 수 있는 대학생 및 직업인/전문가
- 꿈과 목표 설정의 의지 및 실천 과정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선배
- 학부생은 대입 입시정보와 전공 교과에 대한 안내를, 학사 이상의 졸업자는 전공 안내 및 대학 졸업 후 진로 소개를 위주로, 학사 이상의 졸업자는 전공 안내 및 대학 졸업 후 진로 소개를 위주로 안내
기대효과
  • ❏ 학과별 진로 특성 이해와 진로 설계 능력의 함양
    ❏ 졸업생들 간의 사회적/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

마. 열린 도서관 운영

운영 목표
  • ❏ 지식정보화 사회의 보고로 활용
    ❏ 독서의 습관화, 생활화로 평생 교육의 기반을 구축함
    ❏ 학생들의 독서 경험을 교과 학습과 연계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함
    ❏ 체계적인 독서 활동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정서 순화에 기여함
    ❏ 열린 정보 문화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활용에 힘써 독서 경험을 확대함
    ❏ 효율적인 독서교육으로 학생들의 사고력, 판단력 등 고등정신 능력을 신장함
운영 방침
  • ❏ 도서관 운영을 활성화하여 독서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
    ❏ 계획적인 독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도서관의 제반여건을 조성함
    ❏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서관 자체 연수를 실시함
    ❏ 학생들이 독서의 생활화, 습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교육 행사를 개최함
    ❏ 교사, 학생이 협력하여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구입함
    ❏ 교과 관련 필독 도서, 권장 도서, 신간 도서를 확충하여 도서 정보 제공 및 도서관 이용의 질 제고
세부 운영계획
도서관 운영
- 도서관 이용 시간: 학기 중 08:30-16:30(대출/반납은 점심시간), 방학 중(담당 교사 등교일 10:00-15:00)
- 도서 대출 및 반납
대출 권수 대출 일수 연장 회수 연장 일수 비 고
2 7 3 3 반납 예정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날 반납
도서관 활용 수업
- 의의: 각 교과에서 도서관 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이며, 사서교사나 학교 도서관 담당자와 일반교사가 수업 활동을 계획부터 평가까지 협력하는 과정
- 학교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유형: 사례조사, 사료 조사, 인물 탐구, 지도 및 연표 활용, 토의 및 토론, 신문 활용, 문헌조사, 모의재판, 역할극, 표본조사 등
- 도서관 활용 수업 시간(예시): 교사들의 희망을 받아 조정 후 실시
 
1(08:40-09:30)     2-6 문학 1-6 국어  
2(09:40-10:30)   1-6 국어 2-5 문학 2-5 문학  
3(10:40-11:30) 1-6 국어 1-5 국어     1-5 국어
4(11:40-12:30) 2-6 문학     2-6 문학 1-6 국어
5(13:30-14:20)          
6(14:30-15:20)         1-5 국어
7(15:30-16:20) 1-5 국어 2-6 문학   1-5 국어 1-6 국어
통합 독서 논술 교육을 위한 학습 주제 고등학교 통합 학습 주제 예시
교과 국어 연계교과
교과 관련성 분석 ①『국어』(지학사)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         사회 교과
①『사회문화』(천재교육) Ⅴ. 현대사회와 사회문제
②『사회』(디딤돌) Ⅳ. 공동체 생활과 사회 발전  
윤리 교과
①『도덕』(교육부) Ⅰ. 현대사회와 도덕문제
②『시민 윤리』(교육부) Ⅱ. 현대사회 문제와 시민 윤리
③『철학』(대한교과서) Ⅲ.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통합 학습 주제 현대사회와 인간소외
학습 주제 범위설정 ∘현대사회의 사회병리 현상의 원인과 문제점 진단 / 해결 방안
학습 목표 ∘현대사회의 인간소외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자료 ①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② 카프카 ‘변신’ ③ 짧은 제시문
연간 운영 계획
시기 행사명 세부 내용
3월 1학년 대상 독서 교육 및
도서관 이용 교육
- 도서관 이용 교육 시행(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도서관 운영 - 도서관 및 독서 운영 계획 수립
- 도서부원 조직 및 지도
- 도서실 환경 정비
- 신입생 및 이용자 진급 처리 학교 도서관 운영위원회 조직
4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 책의 날 기념 책갈피 증정, 내 삶 속의 도서관 등 행사 진행
도서관 운영 - 신간 도서 및 희망 도서 목록 작성 및 자료 선정 회의
5월 책은 사랑을 싣고 감사의 달을 맞이하여 감사하고 미안한 사람에게 그 마음을 담은 편지와 책 전달 학생들의 편지를 우편함에 받은 후, 멋진 편지를 고른 후, 편지를 받는 사람에게 책 전달
도서관 운영 신간 도서 및 희망 도서 주문 및 정리
6월 책 교환 프로그램 운영 자신이 보던 책을 다른 사람이 보던 책과 교환하는 행사 진행
7월 작가와의 만남 -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독서에 관한 의미 있는 활동
도서관 운영 다독자 시상 밤샘 독서 시행 우수 독후감 시상 연체자 명단 파악 및 연체 도서 회수
8월 여름방학 독서 교실 운영 -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독서 교실 운영(1, 2학년 희망자)
9월 독서의 달 행사 다양한 독서 활동 프로그램 진행하여 시상 (독서신문 만들기, 독서 엽서 만들기, 독서 광고 만들기 등)
도서관 운영 신간 도서 및 희망 도서 목록 작성 및 자료 선정 회의
10월 책 교환 프로그램 운영 자신이 보던 책을 다른 사람이 보던 책과 교환하는 행사 진행
도서관 운영 도서관 소식지 발행
11월 도서관 운영 장서 점검 도서 배열
12월 겨울 방학 독서 교실 운영 -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독서 교실 운영(1, 2학년 희망자)
도서관 운영 독서 활동 우수자 시상(교내 경시대회) 우수 독후감 시상 연체자 명단 파악 및 연체도서 회수
도서관 도서 및 정기간행물 구입 계획
- 도서 구입
소요 예산 총 9,000,000원 (학기별 500만원 내외 사용)
구입 일정  
1학기 2학기
구입 희망 도서 목록 취합 2024. 3.25.- 4. 3. 구입 희망 도서 목록 취합 2024.10.14.-10.22.
구입 도서 목록 및 수량 결정 2024. 4. 4.-4. 14. 구입 도서 목록 및 수량 결정 2024.10.22.-10.28.
도서 구입 2024. 5월 이전 도서 구입 2024. 11월 이전
기 타 - 연 2회 이상의 정기 구입과 수시 구입을 시행하도록 한다.
- 가급적 지역 서점에서 도서를 구매하도록 한다. 학생들(학급별)과 교사(교과별)들이 구입을 희망하는 도서들을 취합하고, 취합된 도서 목록 중에서 도서부 학생들과 업무 관련 교사가 함께 구입 도서를 결정하도록 한다. 도서 구입 시, 학교의 ‘양서읽기’ 추천도서를 포함하여, 충분한 수량의 도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들에게 권장되는 고전들과 새로 출간된 신간들이 균형 있게 구입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고루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정기간행물 구입
소요 예산 총 900,000원
구입일정  
구입 희망 정기간행물 목록 취합 11. 1.-11. 11.
구입 정기간행물 목록/수량 결정 11. 15.-11. 29.
정기간행물 구입 12월 이전
기 타 교사(교과별)들이 구입을 희망하는 도서들을 취합하고, 취합된 도서 목록 중에서 도서부 학생들과 업무 관련 교사가 함께 구입 도서를 결정하도록 한다.
- 전자논문(DBPia) 프로그램 구입
소요예산 총 850,000원
구입내용 ・목적: 학생들의 연구 활동에 필요한 학술 논문 검색 서비스 구입
・구입 시기: 매년 9월 중 구입
・서비스 기간: 1년(매년 10월–이듬해 9월)
・구입처: 누리미디어 등
기대효과
  • ❏ 도서관 독서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함
    ❏ 도서관 활성화를 통해 독서의 생활화와 독서의 즐거움을 기름
    ❏ 도서관을 이용하는 습관과 독서를 통해 정서 순화 및 올바른 인성을 길러줌
    ❏ 다양한 행사를 시행하여 학교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독서 욕구 제고
    ❏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스스로 정보를 찾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