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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및 각종 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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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성을 제고하는 교육과정

가. 창의적 체험 동아리와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운영

1) 정규 교육과정 내 동아리(이하 ‘창체 동아리’)

운영 목표
  • ❏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함
    ❏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 및 진로를 탐색하도록 함
    ❏ 학교와 지역에 기반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자치 역량을 키움
운영 방침
  • ❏ 창체 동아리는 매 학년 초에 조직하여, 수요일 6~7교시에 활동함
    ❏ 창체 동아리는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운영함
    ❏ 창체 동아리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동아리 발표회 등의 학교 행사에 적극 참여하도록 함
세부 운영 계획
1. 창체 동아리 구성
• 구성 인원: 1명 이상 36명 이하
• 익산고등학교 소속 교사는 1인 1개의 창체 동아리를 지도하며, 하나의 동아리 부서에 동아리 지도교사를 복수로 배정할 수 있음.
• 동일한 활동 기간에 학생들을 복수의 창체 동아리에 배정하는 것은 불가
2. 추진 일정
추진 내용 시 기 비 고
1 동아리 운영 계획 공고 2024. 3. 6.(수) 홈페이지 및 학급 게시
2 창체 동아리 개설 사전 조사 2024. 3. 7.(목)까지  
3 창체 동아리 개설 부서 확정 2024. 3. 8.(금)까지  
4 동아리 조직에 대한 안내 2024. 3. 11.(월) 1교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안내
5 학급별 활동 부서 학생 편성 2024. 3. 13.(수) 5교시 학급별로 담임교사가 편성함
6 창체 동아리 활동 장소 결정 2024. 3. 15.(금)까지  
7 동아리 예산 요구서 제출 2024. 3. 21.(목)까지 예산 요구서 양식 다운로드: 학교 홈페이지
8 동아리별 예산 배분 2024. 3. 28.(목)  
9 동아리별 활동 추진 2024년 3월-12월  
10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2024년 8월-12월 결과보고서를 책자로 제작한 동아리는 동아리 발표회에 전시할 수 있도록 2부 이상 제출
11 동아리 발표회 2024. 12. 23.(월)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
3. 창체 동아리 조직
교사   창체부   담임교사
‘창체 동아리 개설을 위한 사전 조사’ 작성 조사 결과 수합 및 조정 개설된 창체 동아리 목록을 학생에게 안내 학급별 활동 부서별 학생 편성

•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전 또는 학년 초에 창의적체험활동부(이하 ‘창체부’)에서 교사들로부터 ‘창체 동아리 개설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
• 위 조사 결과를 수합한 후, 학교시설(활동 장소) 및 교육여건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취미, 흥미, 요구를 반영하여 조정 과정을 거친 후 신학년도에 개설할 창체 동아리를 확정
• 확정된 창체 동아리의 목록을 활동 분야/활동 내용을 포함하여 학생들에게 공고
• 창체 동아리 활동 부서별 학생 편성은 학생들이 작성한 부서희망조사서(제2희망까지 기입)에 기록된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존중하여 다음의 절차에 따라 담임교사가 학급별로 실시
- 1학년: 창체 동아리별로 학급당 1명씩 선발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창체부와 사전 협의 후 창체 동아리별로 별도의 선발인원을 정할 수 있음(각 학급에서 동아리별 희망자가 규정된 학급당 선발인원을 초과할 경우, 담임교사가 별도의 절차를 거쳐서 편성함)
- 2, 3학년: 이전년도에 학생들이 활동한 동아리로 우선 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진급시 학생의 요청 및 지도교사와의 협의에 따라 변경할 수 있음.
• 담임교사가 1차 판정한 결과를 창체부에 전달
• 학급별 동아리 편성 결과를 종합한 결과 동아리 활동 인원 부족 등의 사유로 정상적인 동아리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창체부와 협의하여 동아리 통폐합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음.
• 학급 담임은 학생들의 부서 조정 기간을 거쳐 교무업무 시스템에 학생들의 동아리 부서 배정
• 전입생의 발생 또는 재학생의 활동 동아리 변경으로 인한 창체 동아리 추가 인원 구성은 동아리 지도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의로 가능함.
4. 창체 동아리 관리 및 활동
• 창체 동아리 관리(창체 동아리 지도교사)
- 창체 동아리 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 예산 관리, 안전 관리 등의 활동 전반을 관리함.
- 창체 동아리 활동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 ‘동아리 활동’에 기록함.

• 창체 동아리 활동
- 연간 40차시 이상 활동하는 것을 권장
- 활동 시간은 수요일 6-7교시를 활용하되, 필요하다면 활동 시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음.
- 실천 가능한 계획 수립 및 적절한 역할 분담으로 활동 중심의 창체 동아리 운영
-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 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내외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며, 특히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의 자발적 봉사 협력을 통해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장려하며, 관련 영역의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재능 나눔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음.
- 효율적인 동아리 활동의 운영을 위해 장소, 자료, 전문 프로그램, 동아리 지도사, 전문 강사, 대학생 멘토, 보조 요원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내 및 학교 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봉사활동과 연계 등을 적극 추진

• 창체 동아리 안전 관리
- 외부 활동 시 활동 계획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 교육을시행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반드시 지도교사가 동행하여야 함.
- 안전사고는 사후 처리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동아리 활동 중에는 가급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떠나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동아리 전체를 상대로 명확하게 지시를 하고 질서를 위한 대리인(동아리 회장 등)을 지정하여야 함.
-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인명구조 작업(예: 인공호흡 등)을 실시하는 동시에 119에 연락하고,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하되 책임 있는 자(보건교사, 응급처치 자격증 소지자 등)가 수습한 후, 교육청, 경찰서,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육하원칙에 의하거나 규정된 서식에 의거 보고, 통보, 통지하고 사고에 경험이 있는 자(학교안전공제회 등)와 협의하여 처리함.
- 사고 발생 시부터 진행 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조사 및 소송에 대비하여 증인 및 기록을 확보함(사진 및 주위에 함께 있던 학생).
- 학교 교육 활동으로 계획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 또는 담당 교사의 임장지도 중에 실시한 동아리 활동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상 대상이 되며, 위 법률에서 규정한 이외의 동아리 활동이나 자체 활동 및 그 밖의 경우는 별도의 공제 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 활동 결과 학생생활기록부 기록
-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교사 관찰, 포트폴리오 등의 방법으로 평가하여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진보의 정도, 태도 변화,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을 실제적 활동과 역할 위주로 입력함.
- 연간 실시한 활동 시간에서 80% 이상 참여하지 않거나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내용을 기록함.
5. 창체 동아리 예산 지원
• 창체 동아리 예산편성 절차
동아리 부서   창체부장   학교장
연간 예산 계획 수립 예산 요구서 제출 예산 요구서 수합 및 조정 동아리 예산 계획 결정 (창체/자율 동아리 활동)

- 창체 동아리에 대한 학교 예산편성은 자율 동아리 활동과 함께 총액으로 편성되며, 동아리 별로 제출한 예산 요구서를 바탕으로 동아리별로 예산을 조정/분배함(이때, 동아리별 활동 보고서 발간 비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를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동아리 예산편성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창체 동아리가 우선하며, 동아리의 활동 유형별로 지원 예산의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현장 체험학습 시 일정 금액 내에서 동아리 활동 예산을 학생 체험 학습비로 집행하여 학생의 부담을 최소화함. 다만 재료비, 교통비, 입장료, 교외 체험비 등 적정 범위에서 수익자(학생) 부담이 발생할 수 있음.
-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지불하는 교통비나 입장료 등은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으나, 담당 교사가 사전에 학생들에게 소요 비용을 스쿨뱅킹으로 수합하여 일괄 지불할 경우에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학교 회계처리 규정을 준수해야 함.

• 개별 동아리들은 교육청 등의 각종 동아리 공모 사업에 지원하여 학교 내 예산과 중복하여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각 동아리별로 도교육청의 동아리 지원 사업 등 학교 외 공모 사업에 지원할 수 있음.
6. 창체 동아리 목록, 지도교사, 활동 주제
부문 동아리명 지도교사 주요 활동 활동 장소
1   화학동아리 이진O 화학 관련 실험 및 탐구 토론 활동 화학실
2 과학 스펙트럼 손인O 물리와 관련된 탐구, 토론 활동 물리실
3   메디커스 김현O 생명과학 관련 실험 및 탐구 토론 활동 창의융합실2층
4   바이오생명연구 최강O 생명과학과 관련된 실험 실습 및 독서 및 토론 생물실
5 국어 혜윰 이지O(국) 다양한 분야의 독서 활동, 이슈(쟁점) 토의 및 토론 후 활동집 제작 도서관
6 사회 경제탐구동아리 이지O(사) 틴경제 신문을 활용해 최신 경제 이슈를 배우고 토론과 발표를 통한 탐구활동 진행 1-3
7   시나브로 임수O
유원O
다양한 역사 주제를 연구하고 우리의 삶과 연결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 1-5
8   수증기 방 O 수학 과제 탐구, 수학 실험 2-6
9 수학 아벨 박종O 수학사를 탐구하고 수학 관련 다양한 토론 및 탐구활동을 함. 2-3
10   리미트 조형O 실생활과 과학실험에서 수학적 요소를 살펴보고 수학/과학 관련 도서 독서토론 1-4
11 영어 스크린영어 은기O 영화, 미국 드라마를 활용한 표현, 어휘 학습 활동 1-2
12   검도부 김대O 검도부 활동을 통한 바른 마음, 바른 자세, 체력 향상, 애교심 향상 검도장
13 예능 탁구부 김현O 좁은 공간에서 빠른 움직임을 필요하므로 많은 운동량과 빠른 두뇌 회전을 요함. 신흥관
14   미술동아리 김근O 미술 연구 활동(현대 미술, 우리나라 전통 미술) 미술실
15   하버마스 문종O 사회/과학 탐구 실험을 진행하고 소논문 작성. 진로 토론과 독서 활동 후 동아리 문집 발간 창의융합실3층
16   골디락스 강민O 사회와 과학 탐구를 병행 토론, 실험, 친목, 진로 활동 2-2
17   디베이트 유윤O 사회 및 과학 분야 조사, 연구 및 토론 활동 영어전용교실
18   필로소 김웅O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또래 상담자 교육, 애플데이 행사 및 캠페인 활동 위클래스
19 융합 양서 읽기 김종O 장르에 관계없이 책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독서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운영 1-6
20 등산부 문재O
위성O
등산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단련 서동공원 (신흥관)
21 특기적성 시리 박현O 인공지능 관련 체험 및 프로그래밍 활동 멀티미디어실
22   북토피아 유지O
송지O
다양한 진로 분야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독서 활동 후 독서토론을 진행 2-5
23   동물과 공존 조용O 수의대를 진로로 희망하는 학 생들을 대상으로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 2-1
24   동의보감 장소O 한의학에 관련된 한자를 탐구하고, 일상생활에서 한의학과 관련된 이슈들을 연구 S-러닝실(3층)
기대효과
  • ❏ 다양한 체험을 통한 재능 계발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 문화 형성
    ❏ 동아리 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 창출과 배움공동체 구현
    ❏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2)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정규교육과정 이외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진로프로그램’

운영 목표
  • ❏ 흥미, 취미, 소질,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자율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함
    ❏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짐
    ❏ 학교와 지역을 기반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치 역량을 키움
운영 방침
  • ❏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되 지도 교사의 지도를 받음
    ❏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은 무학년으로 조직하고 연중 계획된 활동을 함
    ❏ 탐구, 학습, 진로, 예능·체육, 청소년 단체, 문학, 나눔 봉사 등 다양한 동아리를 구성하여 학생의 선택권 존중함
    ❏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행사에 적극 참여함
세부 운영계획
1. 자율 동아리 활동 구성
• 최소 구성 인원: 5명 (무학년제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희망으로 구성하여 운영)
• 자율 동아리 활동 구성 시 지도교사를 1명 이상 포함하여야 함
•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학기 초에 구성할 수 있으며, 학기 중에 구성된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 입력이 불가함
2. 추진 일정
추진 내용 시 기 비 고
1 동아리 운영계획 공고 2024. 3. 6.(수) 홈페이지 및 학급 게시
2 자율 동아리 활동 사전등록 2024. 3. 8.(금)까지  
3 자율 동아리 활동 회원모집 2024. 3. 11.(월)-15.(금) 회원 수: 5명 이상
4 자율 동아리 활동 등록 (서류제출) 2024. 3. 15.(금) 8교시 제출 서류:
① 운영계획서
② 연간계획서(제출처: 창체부장)
5 동아리 대표학생(회장) 연수 2024. 3. 15.(금) 8교시  
6 학생/지도교사 연수 2024. 3. 20.(수) 예산 요구서 양식 다운로드: 학교 홈페이지
7 동아리 예산 요구서 제출 2024년 4월-5월  
8 동아리별 예산 배분 2024년 4월-12월 활동일지 기록 및 확인
9 동아리별 활동 추진 2024. 3. 25.(월)~ 2024. 12. 27.(금)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
10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2024. 12. 9.(월) 제출 서류:
① 학생 출석부
② 활동일지
③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자율 동아리 활동 대표 학생 → 창체부장)
※ 활동 결과물을 책자로 제작한 동아리는 동아리 발표회에 전시할 수 있도록 2부 이상 제출하여야 함
11 동아리 발표회 2024. 12. 23.(월)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
3. 자율 동아리 활동 관리 및 활동
• 자율 동아리 활동 관리(자율 동아리 활동 지도교사)
- 자율 동아리 활동 계획수립 및 운영, 예산 관리, 안전 관리 등 활동 전반을 관리함.
- 자율 동아리 활동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일지 기록 내용을 확인하고 활동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함

• 자율 동아리 활동 운영
- 연간 10차시 이상 활동하는 것을 권장
- 실천 가능한 계획 수립 및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한 활동 중심의 자율 동아리 활동 운영
- 활동 시간은 식사 시간, 금요일 방과 후 시간(지도교사 임장)과 휴일(기숙사부 관리)을 활용
- 자율 동아리 활동 대표 학생(회장)은 활동일지를 작성(매 차시)하고 활동사진을 촬영(최소 5차시 이상)
-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 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내외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함. 특히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의 자발적 봉사 협력을 통해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장려하며, 관련 영역의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재능 나눔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음.

• 활동일지 및 활동 결과보고서 제출
- 실제 활동한 내용을 중심으로 매 차시 활동일지를 작성하고, 이를 활동 결과보고서와 함께 창체부에 제출함(5차시 이상의 활동사진을 첨부).
- 활동 결과보고서는 인쇄물의 형태로 2부 이상 창체부에 제출하여 동아리 발표회에서 전시함.

• 자율 동아리 활동 안전 관리
- 외부 활동 시 활동 계획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반드시 지도교사가 동행하여야 함.
- 안전사고는 사후 처리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동아리 활동 중에는 가급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떠나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동아리 전체를 상대로 명확하게 지시를 하고 질서를 위한 대리인(동아리 회장 등)을 지정하여야 함.
-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인명구조 작업(예: 인공호흡 등)을 실시하는 동시에 119에 연락하고,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하되 책임 있는 자(보건교사, 응급처치자격증 소지자 등)가 수습한 후, 교육청, 경찰서, 학교 안전 공제회 등에 육하원칙에 의하거나 규정된 서식에 의거 보고, 통보, 통지하고 사고에 경험이 있는 자(학교안전공제회 등)와 협의하여 처리함
- 사고 발생 시부터 진행 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조사 및 소송에 대비하여 증인 및 기록을 확보함(사진 및 주위에 함께 있던 학생)
- 학교 교육활동으로 계획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 또는 담당 교사의 임장지도 중에 실시한 활동은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상 대상이 되며, 위 법률 에서 규정한 이외의 활동이나 자체 활동 및 그 밖의 경우는 별도의 공제 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 활동 내용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등에 입력함.
- 연간 실시한 활동 시간에서 80% 이상 참여하지 않거나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대해서는 동아리 활동 내용을 기록하지 않을 수 있음.
-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청소년 단체 활동은 청소년단체명만 입력(2021학년도 1학년부터 미기재)
-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에서의 활동은 클럽명과 활동 시간만 입력
4. 자율 동아리 활동 예산 지원
• 자율 동아리 활동 예산 종류 및 내용
구 분 내 용
학교 내 예산 - 학교 예산에서 동아리 활동 경비 편성
학교 외 예산 (예시) - 교육청 동아리 활동 지원금
- 교육부 등 정부 부처 및 지자체 동아리 활동 지원금
- 지역 사회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금
- 한국과학창의재단, YSC 지원금
- 각종 재단의 연구비 지원
- 각 기업체의 사회 메시지나 활용
- 삼성 꿈 장학재단(배움터 교육 지원 사업)
- 청소년동아리 관련 전문기관 및 단체
※ 개별 동아리들은 교육청 등의 각종 동아리 공모 사업에 지원하여 학교 내 예산과 중복하여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각 동아리별로 도교육청의 동아리 지원 사업 등 학교 외 공모 사업에 지원할 수 있음

• 자율 동아리 활동 예산 편성 절차
동아리 부서(대표 학생/지도교사)   창체부장   학 교 장
연간 예산 계획 수립 예산 요구서 제출 동아리별 예산 요구서 수합 및 조정 동아리 예산 계획 결정 (창체/자율 동아리 활동)

- 창체 동아리에 대한 학교 예산편성은 자율 동아리 활동과 함께 총액으로 편성되며, 동아리별로 제출한 예산 요구서를 바탕으로 동아리별로 예산을 조정/분배함(이때, 동아리별 활동 보고서 발간 비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를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동아리 예산편성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창체 동아리가 우선하며, 동아리의 활동 유형별로 지원 예산의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현장 체험학습 시 일정 금액 내에서 동아리 활동 예산을 학생 체험 학습비로 집행하여 학생의 부담을 최소화해야 함. 다만 재료비, 교통비, 입장비, 교외 체험비 등 적정 범위에서 수익자 (학생) 부담이 발생할 수 있음.
-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지불하는 교통비나 입장료 등은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으나, 담당 교사가 사전에 학생들에게 소요 비용을 스쿨뱅킹으로 수합하여 일괄 지불할 경우에는 학교운영 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학교 회계처리 규정을 준수해야 함.

●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진로 프로그램 ●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보고서(※ 자율 동아리 활동 결과보고서(양식))
모 둠 명   대표 학생 (회 장) 학번: 이름:
지도교사 (서명) 이메일:
활동 장소  
활동 기간 20 . . . ~ 20 . . .
목 적  
활동 내용 ※ 활동 내용에 포함할 사항 1. 활동 내용(또는 연구 내용) 2. 활동에 따른 효과 및 결과 3. 결과물 첨부(5차시 이상의 활동사진 첨부) 형식에 상관없이 자율 동아리 활동별로 자유롭게 작성
5.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 목록
자율 동아리 활동명 지도교사 분야 주 요 활 동
1 인터렉트 은기○ 봉사 봉사활동을 통해 자긍심을 기르고 친목을 다지는 활동
2 배드민턴부 손인○ 스포츠 배드민턴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체력 증진
3 버저비터 장소○ 스포츠 농구를 통한 체력 증진과 선후배 간 친목 도모
4 가디스 유원○ 예술 무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댄스를 통한 학업 스트레스 해소
5 비욘드 임수○ 예술 연주를 통해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선후배 간 친목 도모
6 크레센도 임수○ 예술 교내 행사 및 정기 연주회 공연
7 품행제로 이진○ 예술 힙합 음악 감상 및 평가, 자체 힙합 앨범 제작 및 학교 공연 참여
8 QT 배경○ 종교 말씀 묵상을 통한 신앙심 쌓기 선후배 간 친목 도모
9 방송부 이지○ 학술 아침, 점심 방송 및 아트홀 행사 진행
10 신문부 나정○ 학술 주제별로 익성학보에 실을 기사를 작성한 후 편집과 퇴고를 거쳐 학기별로 신문 발간
11 뮤지컬부 조용○ 문화 뮤지컬 영상 시청 및 학교 내에서 뮤지컬 공연을 준비함으로써 부원들끼리 친목 도모
기대효과
  • ❏ 교과 외 체험을 통한 맞춤형 재능 계발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 문화 형성
    ❏ 자생적 동아리 조직 및 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 창출과 배움공동체 구현
    ❏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3)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정규 교육과정 이외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프로그램’

운영 목표
  • ❏ 학생의 진로, 흥미, 특기와 연계한 봉사활동으로 전 생애 봉사활동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다양한 분야의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학교와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여 사회와 국가에 봉사는 정신을 함양해 나가고자 함
운영 방침
  • ❏ 학생 주도 프로젝트형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생 및 교사의 자발적 운영을 권장함
    ❏ 다양한 봉사활동을 기획, 운영함에 있어 학생들 스스로 진행하되 원칙적으로 지도 교사의 지도를 받아 진행하도록 함
    ❏ 봉사활동의 기획 및 운영은 연중 수시로 가능하며 봉사활동 계획은 학교장의 허락을 얻어 진행함
    ❏ 봉사활동 확인서는 봉사활동이 끝난 후에 지도 교사가 일정한 양식에 의거해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담임교사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세부 운영계획
1. 봉사활동 수행 절차
가. 사전교육: 봉사활동에서 필요한 태도, 봉사활동 방법 교육 및 역할 분담
나. 현장교육: 봉사활동 장소 및 역할 점검, 유사시 대책 수립 및 안전교육
다. 실천: 봉사활동의 실행 및 필요시 진행 지도 라. 반성 및 평가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인정 및 격려
활동 계획 수립 활동 참가자 모집 봉사자 사전교육 (태도 및 방법 등) 봉사 장소 배치 실무지식현장교육 실천 반성 및 평가 (인정/격려)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차기 계획 반영
2. 연간 추진계획
시기 주요 추진 내용 비 고
3월-4월 - 자원봉사활동 안내 자료 제작 및 홍보
- 자원봉사활동 개인별, 그룹별 계획 수립 지도 교내 특별실 및 교무실 등의 청소 봉사활동 그룹 조직
- 교내외 기타 지역 사회 자원봉사활동 대상 기관과 연계 구축 추진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5월-6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7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여름 방학 중 자원봉사활동 계획 수립 지도 봉사활동 시간 인정을 위한 실시 결과/시간 학교장 결재
 
여름 방학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9월-11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12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겨울 방학 중 자원봉사활동 계획 수립 지도
- 자원봉사활동 우수 학생 표창 및 수기 공모/우수작품 표창
 
겨울 방학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2월 - 자원봉사활동 전개 지도
- 자원봉사활동 개인별 포트폴리오 자료 관리 지도 봉사활동 시간 인정을 위한 실시 결과/시간 학교장 결재
 
3. 봉사활동 안전교육
가. 안전관리 지침
-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반드시 지도교사가 임장 지도하여야 함.
- 안전사고는 사후 처리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활동 중에는 가급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떠나서는 안 되며 불가피한 경우 참여 학생 전체를 상대로 명확하게 지시를 하고 질서를 위한 대리인(학급 실장 등)을 지정하여야 함.
-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인명구조 작업(예: 인공호흡 등)을 실시하는 동시에 119에 연락하고,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하되 책임 있는 자(보건교사, 응급처치자격증 소지자 등)가 수습한 후, 교육청, 경찰서,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육하원칙에 의하거나 규정된 서식에 의거 보고, 통보, 통지하고 사고에 경험이 있는 자(학교안전공제회 등)와 협의하여 처리함.
- 사고 발생 시부터 진행 과정을 일기 형식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조사 및 소송에 대비하여 증인 및 기록을 확보함(사진 및 주위에 함께 있던 학생)
- 학교 교육활동으로 계획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 또는 담당 교사의 임장지도 중에 실시한 활동은「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상 대상이 되며, 위 법률에서 규정한 이외의 동아리 활동이나 자체 활동 및 그 밖의 경우는 별도의 공제 또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나. 안전사고 예방 안전 교육 내용
- 공중도덕을 잘 지키며 서로 협동하여 유쾌한 공동생활이 되도록 한다.
- 출입제한 구역이나 위험한 곳에는 가지 않는다.
- 초, 라이터, 성냥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 위험한 장난이나 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 지도교사 지시에 절대적으로 따른다.
- 활동 장소 주변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숙지하며 대피로 및 비상구를 확인한다.
- 사고 발생 시 행동 요령
신속 대피 사고지역
벗어나기
알리기 및 응급처치 선생님
(안전요원, 주변인)에게 알리기
구조대 기다리기
기대효과
  • ❏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하고 아울러 자기 존중감을 형성, 공동체의 시민으로 성장함
    ❏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자발성, 협동 정신, 책임감과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고 함양함
    ❏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자기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고 다양한 직업을 탐색함

나.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 목표
  • ❏ 주5일제 수업에 따른 토요 Sports Day 스포츠, 레저 활동 수요 증가
    ❏ 신체활동이 요구되는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학생들의 건전한 스포츠 문화 확산을 위한 체육 교육 내실화
운영 방침
  • ❏ 주 5일 수업 시행에 따른 스포츠 ․ 레저 활동 수요 증가를 반영함
    ❏ 토요 Sports Day 운영 등으로 스포츠 강사의 활용
    ❏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와 정신의 형성에 기여하도록 운영함
세부 운영계획
  • ❏ 사업 기간: 2024년 3월-12월(10개월)
    ❏ 사업 운영: 매월 1, 3, 5주 토요일
    ❏ 장소: 학교 운동장/체육관
    ❏ 인원: 1-2학년 희망 학생
    ❏ 운영 프로그램: 탁구, 축구, 농구, 피구, 배드민턴, 검도
    ❏ 강사: 내부 교원 1명
    ❏ 활동 총 예정 시간: 1일 4시간 × 13일 = 52시간
기대효과
  • ❏ 즐겁고 재미있는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건전한 체육문화 조성
    ❏ 토요 Sports Day를 통해 학생들의 정서 순화 및 건강 체력 향상에 기여

다.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안전한 학교 조성

운영 목표
  • ❏ 전북 교육이 지향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조성
    ❏ 학교 중심의 학교문화를 통해 안전한 교육 환경에서 자기 긍정 인식
    ❏ 다양성과 개성이 존중받는 인권 우호적인 학교문화 조성
운영 방침
  • ❏ 교육과정 안에서 이루어지는 안전교육
    ❏ 연간 51시간 교육활동 시간 확보
    ❏ 전 교과, 전 교사 참여
    ❏ 교과 수업 관련, 상시적 안전교육 상시 실시
세부 운영계획
【익산고등학교 1학년】
순서 과목 교육과정 안전교육 내용 7대 표준 차시
1 체육 공통 체육 및 여가 활동의 안전한 활동 상해시 대처 방법 알기 생활안전 3
2 통합 과학 공통 실험, 실습 안전 수칙 이해 및 보호장구의 바른 사용법 알기 생활안전 3
3 통합 과학 공통 기호식품의 특성․유해성 및 전기․전자제품의 안전한 사용 방법 알기 생활안전 2
4 자율 창체 실종, 유괴, 미아 상황 알고 예방하기 생활안전 2
5 통합 사회 공통 이륜차의 안전한 이용과 점검 방법 알기 교통안전 3
6 통합 과학 공통 자동사 사고의 원인과 예방 방법 알기 교통안전 3
7 운동과 건강 선택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알기 교통안전 2
8 자율 창체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알기 교통안전 2
9 국어 공통 학교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1
10 영어 공통 학교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1 체육 공통 학교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2 운동과 건강 선택 학교폭력 유형별 신고․대처 방법 알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1
13 자율 창체 성폭력 예방과 대처 방법 알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4 기타- 진로 선택 자신과 타인(가족 포함)의 소중함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5 체육 공통 향정신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피해 알기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3
16 기타- 보건 선택 중독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피해 알기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3
17 자율 창체 인터넷 게임 사용 규칙 만들기 및 실천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2
18 자율 창체 스마트폰의 건전한 사용 방법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2
19 자율 창체 화재의 원인 및 대피․대응 요령, 신고, 전파 요령 알기 재난 안전 2
20 체육 공통 각종 자연 재난과 안전한 행동 알기 재난 안전
2
21 통합 과학 공통 폭발 및 붕괴, 테러 위협 유형별 대처요령 알기 재난 안전
2
22 통합 과학 공통 직업병의 진단, 예방 및 대처방안 알기 직업 안전
1
23 통합 사회 공통 산업 재해의 의미․유형과 사례별 발생 현황 이해하기 직업 안전
1
24 자율 창체 작업장의 안전 수칙 및 보호장비 알기 직업 안전
1
25 자율 창체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의 사용법 알기 응급처치
2
        합계
51
【익산고등학교 2학년】
순서 과목 교육과정 안전교육내용 7대표준 차시
1 운동과건강 공통 체육 및 여가 활동의 안전한 활동 상해시 대처 방법 알기 생활안전 3
2 통합 과학 공통 실험․실습 안전 수칙 이해 및 보호장구의 바른 사용법 알기 생활안전 3
3 통합 과학 공통 기호식품의 특성․유해성 및 전기․전자제품의 안전한 사용 방법 알기 생활안전 2
4 자율 창체 실종, 유괴, 미아 상황 알고 예방하기 생활안전 2
5 통합 사회 공통 이륜차의 안전한 이용과 점검 방법 알기 교통안전 3
6 통합 과학 공통 자동사 사고의 원인과 예방 방법 알기 교통안전 3
7 운동과 건강 선택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알기 교통안전 2
8 자율 창체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알기 교통안전 2
9 국어 공통 학교 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1
10 영어 공통 학교 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1 운동과건강 공통 학교 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2 운동과 건강 선택 학교 폭력 유형별 신고․대처 방법 알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1
13 자율 창체 성폭력 예방과 대처 방법 알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4 기타- 진로 선택 자신과 타인(가족 포함)의 소중함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5 운동과건강 공통 향정신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피해 알기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3
16 기타- 보건 선택 중독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피해 알기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3
17 자율 창체 인터넷 게임 사용 규칙 만들기 및 실천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2
18 자율 창체 스마트폰의 건전한 사용 방법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2
19 자율 창체 화재의 원인 및 대피․대응 요령, 신고, 전파 요령 알기 재난 안전 2
20 운동과건강 공통 각종 자연 재난과 안전한 행동 알기 재난 안전 2
21 통합 과학 공통 폭발 및 붕괴, 테러 위협 유형별 대처 요령 알기 재난 안전 2
22 통합 과학 공통 직업병의 진단, 예방 및 대처방안 알기 직업 안전 1
23 통합 사회 공통 산업 재해의 의미․유형과 사례별 발생 현황 이해하기 직업 안전 1
24 자율 창체 작업장의 안전 수칙 및 보호장비 알기 직업 안전 1
25 자율 창체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의 사용법 알기 응급처치 2
        합계 51
【익산고등학교 3학년】
순서 과목 교육과정 안전교육내용 7대표준 차시
1 스포츠생활 공통 체육 및 여가 활동의 안전한 활동 상해시 대처 방법 알기 생활안전 3
2 통합 과학 공통 실험․실습 안전 수칙 이해 및 보호장구의 바른 사용법 알기 생활안전 3
3 통합 과학 공통 기호식품의 특성․유해성 및 전기․전자제품의 안전한 사용 방법 알기 생활안전 2
4 자율 창체 실종, 유괴, 미아 상황 알고 예방하기 생활안전 2
5 통합 사회 공통 이륜차의 안전한 이용과 점검 방법 알기 교통안전 3
6 통합 과학 공통 자동사 사고의 원인과 예방 방법 알기 교통안전 3
7 스포츠생활 선택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알기 교통안전 2
8 자율 창체 대중교통 이용 안전 수칙 알기 교통안전 2
9 국어 공통 학교 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1
10 영어 공통 학교 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1 스포츠생활 공통 학교 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위험성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2 스포츠생활 선택 학교 폭력 유형별 신고․대처방법 알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1
13 자율 창체 성폭력 예방과 대처방법 알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4 기타- 진로 선택 자신과 타인(가족 포함)의 소중함 인식하기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교육 2
15 스포츠생활 공통 향정신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피해 알기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3
16 기타- 보건 선택 중독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피해 알기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3
17 자율 창체 인터넷 게임 사용 규칙 만들기 및 실천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2
18 자율 창체 스마트폰의 건전한 사용 방법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2
19 자율 창체 화재의 원인 및 대피․대응 요령, 신고, 전파 요령 알기 재난 안전 2
20 스포츠생활 공통 각종 자연 재난과 안전한 행동 알기 재난 안전 2
21 통합 과학 공통 폭발 및 붕괴, 테러 위협 유형별 대처 요령 알기 재난 안전 2
22 통합 과학 공통 직업병의 진단, 예방 및 대처방안 알기 직업 안전 1
23 통합 사회 공통 산업 재해의 의미․유형과 사례별 발생 현황 이해하기 직업 안전 1
24 자율 창체 작업장의 안전 수칙 및 보호장비 알기 직업 안전 1
25 자율 창체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의 사용법 알기 응급처치 2
        합계 51
기대효과
  • ❏ 안전한 교육 환경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실천 노력의 증대
    ❏ 인권의 존중과 평화로운 학교문화의 정착에 학생 스스로 참여

2. 자율적 교육과정-수업량 유연화 교육활동 교육과정부

운영 목표
  • ❏ 학기 말 시기에 교육과정 자율 주간을 운영하여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과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을 진행
    ❏ 학생 자율권 부여로 시작하는 책임 교육의 일환으로 교과목 시간에 다루지 못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 제공
    ❏ 교과 간 융합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교과 지도 역량 강화 및 융합 주제 탐구를 통한 학생들의 사고력과 탐구 역량 신장
    ❏ 교육활동 내용을 충실히 진행하고 이를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하여 대입 진학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함
운영 방침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목별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단위 학교에서 학생의 진로‧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
    ❏ 16회 중 수업량으로 운영할 경우라도 자율적 교육과정 시간으로 운영함으로써 전체교과 수업량(교과 180단위 기준 3,060시간)을 감축하여 운영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교과 성취 기준이 누락되지 않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
    ❏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등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확보
    ❏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행사 등의 시간으로 운영 불가
    ❏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우 학교 교육 계획에 반영하고, 교과협의회 및 학교 교육과정위원회 검토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운영
    ❏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의 유형
    -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두 개 이상의 교과목에서 수업량을 유연화하여 확보한 별도의 시간에 해당 교과목들의 수업 내용을 융합하여 학생 진로와 연관된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
    -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단일 과목 내에서 수업량 유연화를 활용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심화 탐구활동을 진행
    - 진로 집중형: 진로 설계‧체험, 진로 집중학기제 운영 시간
    - 학습 몰입형: 교과별 심화 이론, 과제 탐구 등 심층적 학습 시간 운영
    - 학습 동아리형: 학습동아리 연계 운영, 교과에 관한 학생 주도적 학습 시간 운영
    - 융합프로젝트형: 교과 융합학습 등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직업 체험 프로젝트 등 운영
세부 운영계획
1. 운영 시기 및 대상
① 1학기: 2024년 7월 12일-7월 18일(5일간), 1학기 말 수업 시간 활용
② 2학기: 2024년 12월 18일-12월 24일(5일간), 2학기 말 수업 시간 활용
2. 운영 방법, 절차, 내용
가. 운영 방법
1)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① 교과 융합학습 등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운영
② 교과별 주제별로 강좌를 개설하여 수강 신청 후 학생 주도적 학습 시간 운영
③ 융합학습을 통해 경험의 심화 및 확장 등의 학생 역량 강화
2)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① 자기 이해 및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② 다양한 검사를 활용한 자기 이해 및 독서 연계 진로 탐색 활동 운영
③ 다양한 전공 체험 여건 제공으로 전공 선택 기회 제공 등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운영

나. 운영 절차
일시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1학기 2학기
3월 8월 · 교과목 융합 계획 수립 · 융합 진로 프로그램 계획 수립
4월 9월 · 수업계획서 제출 · 운영계획서 제출
5월 10월 · 학생 대상 운영 계획 수립 · 학생 대상 운영 계획 수립
6월 11월 · 프로그램 학생 신청
· 교과 융합학습 세부 계획, 강사 초빙 등 운영 준비
· 학생 진로 설계 맞춤형 프로그램 선택을 위한 홍보
· 프로그램 학생 신청, 강사 초빙, 체험활동 준비 등 운영 준비
7월 12월 · 교사 지도 및 학생 주도 진행
· 교과 탐구 활동지(소감문) 작성
· 결과물 제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 교사 지도 및 학생 주도 진행
· 진로 탐구 활동지(소감문) 작성
· 결과물 제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다. 운영 내용
1) 1학기
일시 7/12(금) 7/15(월)-16(화) 7/17(수) 7/18(목)
형태 진로 집중형 융합프로젝트형 진로 집중형
프로그램명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1교시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안내
2-4 교시 융합 수업 오리엔테이션 · 학년별로 10여개 융합 수업 개설
· 다양하고 창의적 수업 방법 적용
· 진로 캠프
· 대학교 입학설명회
· 대학생 전공설명회
· 교수 초청 강연
5-7 교시 전공별 졸업생 진로 멘토링
2) 2학기
일시 12/18(수)-12/20(금) 12/23(월)-12/24(화)
형태 진로 집중형
프로그램명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1-4교시 · 진로 캠프
· 대학교 입학설명회
· 대학생 전공설명회
· 교수 초청 강연
· 동아리 발표회
· 익성 축전
5-7교시
3.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계획
가.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운영 목적 교과목 융합프로젝트를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적인 역량을 강화하고,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바탕으로 진로 설계를 돕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운영 일자 • 1학기: 2024년 7월 15일(월), 16일(화)
운영 개요 • 최소 2개 이상의 교과목을 융합하여 수업 진행
• 학습자 참여 중심의 다양한 수업 방법 적용
운영 효과 • 다양한 교과의 융합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자율성 확대를 통한 학교 교육 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
•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주제 선정 및 탐구를 통해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업 수준에 따른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 제공
• 다양한 심화, 융합 주제 탐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력과 탐구 역량 신장
나.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운영 목적 진로 활동과 진로 결정 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유형화(동기 촉진형, 목표 수립형, 활동강화형, 계획 실천형)하고 각 유형의 특성에 맞는 맞춤식 프로그램 실시
운영 개요 • 장소/진행자: 각 학급 교실/지도 강사, 담임교사
• 운영 방법: 1, 3, 5반과 2, 4, 6반으로 구분하여 교차 진행(EBS 센터 지도 강사 3명)
• 각 교시별 활동 내용
- 1교시: EBS 종합 진로 검사Ⅱ 결과해석 및 결과 프로파일 타당도 및 해석의 이해
- 2교시: 미래의 가계부 작성하기/다중지능의 강점 및 약점 알아보기
- 3교시: 직업 인식 수준/직업 카드 만들기
- 4교시: 진로 관련 동영상 시청 후 소감문 작성하기
운영 효과 학생 자신의 진로 수준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다. 진로·진학 박람회 참가
운영 목적 • 진로 및 전공 선택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체험 여건 및 전공 선택 기회 제공
• 다양한 학과·부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운영 일시 • 일시: 2024. 10. 4.(금), 8:40-16:20
* 일정/장소 변경 가능
• 장소: 원광대학교/전북대학교
운영 개요 • 주요 내용: 진로·진학 박람회(학과·부별 전공 안내·체험 및 상담) 및 입시 상담
• 행사 운영: 입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를 별도로 마련. 입학사정관이 직접 참여해 학생부 종합 전형 등 수시와 정시에 관한 입시 상담 실시
운영 효과 • 진로 선택을 고민하는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전공 분야 체험 상담을 통해 진로 탐색과 학과 선택의 기회를 제공
• 학생의 진로 탐색을 통해 학생의 적성과 잠재력에 부합하는 진로 선택 계기 제공
라. 과학기술과 경영의 융합 운영(명사 진로 특강)
운영 목적 • 학문 간 경계를 뛰어넘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역량을 갖추어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통섭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교 교육과정에 다루기 힘든 공학/자연과학, 경영학/인문학/사회과학의 융합 프로그램 운영
운영 개요 • 진행 방식(시간): 강연(40~60분) + 질의응답(10~20분)
• 강연자: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
운영 효과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력을 갖춘 융합·통섭형 인재를 육성한다.
•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독서와 탐구활동을 병행할 수 있다.
• 미리 경험해 보는 진로 학과, 직업 소개로 창의 융합 인재 육성한다.
•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꿈과 이상을 키워갈 수 있는 역할 모델 제시한다.
마. 전공별 진로 멘토링-꿈길 프로젝트 운영
운영 목적 • 다양한 분야 진로 학과, 직업 정보 전달을 통해 해당 분야로의 인재 유입 기대
• 꿈길 프로젝트 진로 멘토링 운영을 통해 진로 특성 이해와 진로 설계 능력의 함양
• 초연결 시대에 적합한 창의 융합 인재 육성
운영 일시 2024. 7. 12.(금) 13:30-17:30(4시간) / 본교 교실 및 특별실
운영 개요 • 진행 방식: 진로 멘토링 + 질의응답
• 진행 대상: 각 멘토단 희망 학생 그룹 진행
• 프로그램 일정  
시 간 내 용 장 소 비고
13:30-14:30 멘토링 1부 강연장 1, 2학년: A팀, 3학년: B팀
14:30-15:00 질의응답 1부 강연장  
15:00-15:30 휴식 화학실/물리실  
15:30-16:30 멘토링 2부 강연장 1, 2학년: B팀, 3학년: A팀
16:30-17:00 질의응답 2부 강연장  
17:00-17:30 멘토단 협의회 지원관 수학실  
운영 효과 • 졸업생과의 협업 및 전문가 멘토링 추진으로 진로 설정한다.
•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설정한다.
•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한다.
• 관심 분야의 졸업생 및 전문가 초청 강의를 통해 학생 맞춤형 목표의식 고취한다.
바. 전공별 진로 연계 동아리 발표
운영 목적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적성 계발 및 품성의 함양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창의 인성 계발 및 공동체 의식의 함양
운영 일시 • 2024. 12. 23.(월) 8:30-16:30 (7시간) / 본교 교실 및 특별실
운영 개요 • 진행 방식: 진로 연계 동아리 발표 + 부스별 전시 및 체험 + 외부 강사 초청
• 진행 대상: 희망 자율 동아리
• 프로그램 일정  
오전 09:30-10:30 진로 설계 발표대회 영어전용교실
10:30-12:30 동아리별 전시 및 체험 교실 및 특별실
12:30-14:00 점심 식사 급식실
오후 15:00-16:00 동아리/모둠별 전시 및 체험 교실 및 특별실
16:00-16:30 평가 및 정리 각 교실
운영 효과 •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와 운영으로 인한 창의 역량과 인성의 함양
• 다양하고 창의적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진로 탐색의 계기 마련
•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현
4.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가. 초·중등교육과정 총론 및 고교 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에 따라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활동’ 관련 내용을 해당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또는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입력한다.

나. 입력 여부는 교육적 유의미성 등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판단하고, 관련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및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 중복기재가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 ‘개인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입력 가능: 두 개 이상의 교과목에서 수업량을 유연화하여 확보한 별도의 시간에 해당 교과목들의 수업 내용을 융합하여 학생 진로와 연관된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는 방식​
→ 활동 결과는 하나의 과목에 국한되지 않으므로 학생부 종합전형의 주요 평가 요소인 학업 역량이나 전공 적합성을 좀 더 풍부하게 담아낼 수 있음.
-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 ‘교과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입력 가능: 단일 과목 내에서 수업량 유연화를 활용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심화 탐구활동을 진행하는 방식
→ 학생 진로와 교과 수업을 연계하여 주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심화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그 결과를 교과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등에 반영할 수 있음.
기대효과
  • ❏ 교과 간 융합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교과 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융합 주제 탐구를 통하여 학생들의 사고력과 탐구 역량을 신장할 수 있다.
    ❏ 다양한 교과의 융합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확대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주제 선정 및 탐구를 통해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업 수준에 따른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3. 인성 및 덕성 함양 교육

가. 명상 및 시·음악 감상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명상록)

운영 목표
  • ❏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자아를 형성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기여함
    ❏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공동체 의식, 긍정적 태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에게 감성 능력을 키워 학교생활에 대한 즐거움과 차분함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함
    ❏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지혜와 덕행의 습관을 익힐 수 있게 함
    ❏ 창의적인 시 감상 능력 함양을 통해 삶의 다양한 모습이나 의미도 느끼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함
운영 방침
  • ❏ 명상 진행: 희망 교사 및 희망 학생 참여
    ❏ 명상, 시 감상 운영 대상: 전교 학생 대상
    ❏ 운영 일시: 매주 월요일 명상과 시 감상 번갈아 진행
    ❏ 시 선별 및 참고 자료: 담당 교사 및 희망 교사 참여
    ❏ 우수 학생 시상: 학급별 4명씩, 학기별 총 2회 실시
세부 운영계획
명상의 시간 운영을 위한 팀 구성
가. 구성:
○ 명상의 시간 지도교사: 김웅○
○ 방송부 구성: 총 6명
  - 명상의 시간 운영부장(학생): 송주○(2학년)

나. 월별 명상의 시간 주제
주 제
3 신학기, 학교생활 적응, 자신감
4 생명 존중과 비폭력, 진로 탐색
5 자아 존중감 향상, 다문화와 화합, 가정
6 배려와 공감, 애국
7 한 학기 정리 및 반성
8 다시 시작하기, 학교생활 적응, 자신감
9 성적 향상, 자기 관리, 생활 습관
10 독서와 정서 함양, 문화적 정체성 이해
11 자아 살피고 자신감 회복하기
12 참여와 함께, 반성
기대효과
  • ❏ 주인 의식의 함양을 통해서 긍정적 사고능력을 신장함
    ❏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서 자아 정체성 확립에 기여함
    ❏ 스스로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발견해 보완해 나가는 역량을 키움

나. 학생 주도 프로젝트 봉사활동 운영

운영 목표
  • ❏ 자기 주도적 계획, 실천으로 성인 자원봉사자로서의 성장의 기틀을 마련한다.
    ❏ 학교 봉사활동의 다양화와 내실화 필요에 따른 학생 주도적 봉사활동을 수립한다.
    ❏ 학생이 자신의 흥미, 특기와 연계한 봉사활동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여 진로 관련 역량을 발견하고 나눔과 배려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운영 방침
  • ❏ 학교교육과정 외 봉사활동으로 학생 주도로 자율적으로 편성한다.
    ❏ 개인형, 모둠형, 융합형 등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 무보수성, 자발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파성, 비종파성을 지향한다.
    ❏ 담당 교사가 반드시 임장 지도하여 봉사활동의 취지를 점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 다른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시간과 중복하여 인정하지 않는다.(동아리 활동(자율 동아리 포함)은 봉사활동 실적으로 인정하지 않음)
    ❏ 담당 교사는 ‘2024학년도 익산고 학생 봉사활동 운영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 전반을 지도한다.
    ❏ 특정 학생이 여러 종류의 봉사활동을 하거나, 한 종류의 봉사활동을 독점하지 않도록, 계획수립 시 기준을 제시한다.(예: 두 가지 도우미를 같이 하는 경우, 1년 동안 같은 도우미를 계속하는 경우 등 지양)
세부 운영계획
가. 봉사활동 실행 절차
봉사활동 계획수립 봉사활동 참가자 모집 봉사자 사전교육 (태도 및 방법, 관련 지식 교육 역할 분담) 실천 반성 및 평가 (인정 및 격려)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차기 계획에 반영
나. 봉사활동 유형 및 활동 예시
1) 구성원별 유형
가) 개인형: 학생 개인이 자신의 흥미, 특기와 연계한 장기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
나) 모둠형: 흥미,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이 모여 장기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
다) 융합형: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연합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 대상 등을 결정하여 장기간 함께 실시

2) 봉사활동 예시
가) 캠페인 활동: 지구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 학생 행동 교정 캠페인 활동, 공정무역 알리기 캠페인 활동, 저소득국가 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캠페인 봉사활동
나) 이웃돕기 활동: 멘토-멘티 활동, 1인 1 수업 전문가 교육봉사활동, 책사람 프로젝트 봉사활동, 교육과정 도우미 프로젝트 봉사활동
다) 환경보호활동: 교내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급식 잔반 줄이기 프로젝트 봉사활동
라) 기타: 다양하게 구성하여 봉사활동 기회 확대(예: 급식/방송/정보화기기/도서관 사서 도우미 활동 등)
다. 봉사활동 신청 및 결과 보고: 활동 전 계획서와 활동 후 소감문 제출
- 형식: ‘2024 익산고 학생봉사활동 운영 계획’의 서식 이용
라. 봉사활동 지도 평가
1)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
가) 봉사 학습의 효과 파악을 위하여 봉사활동 프로그램별 목표 달성도를 평가
나)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실천 태도 함양 모색
다) 체크리스트, 소감문, 발표, 토의 등을 통해 봉사활동 내용 및 결과에 대한 반성과 협의
라)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인정 및 격려

2) 봉사활동을 통해 발견한 역량 평가(예시)
역량 내용
자료분석 능력 우리 지역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해 OOO 방법을 활용함.
홍보 능력 선정한 OOO홍보 방법 및 효과를 설문지를 통해 관찰함.
마. 학생 봉사활동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1)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영역에 입력
가)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에 ‘(학교)’로 입력
나) 정성평가 내용이 아닌 객관적인 봉사활동 내용 또는 제목을 간략하게 입력

2) 교사가 직접 관찰, 평가한 학생의 특기사항은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기재
※ 학교별로 양식 구안 사용, 학생 개인별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생략

다. 검도 급 · 단증제

운영 목표
  • ❏ 검도 수련을 통한 1인 1운동 갖기와 기초체력 증진
    ❏ 검도 수련을 통한 급·단증 취득
운영 방침
  • ❏ 검도 수업을 통한 급·단 심사 실시 후 100% 취득 목표
    ❏ 특수학교(경찰대, 사관학교) 진학 대비 생활기록부 전형 자료 활용
    ❏ 교기(검도)를 통한 애교심 고취
세부 운영계획
  • ❏ 대상: 1학년, 2학년 재학생
    ❏ 시기: 연중 실시(1, 2학년 12월 급, 단 심사 실시)
    ❏ 방법: 체육 수업 시 수행평가를 통한 심사 실시
    운영 방법 1학년 2학년
    검도 이론 및 실제Ⅰ 초급단계
    (발 운용, 파지법, 기본동작, 연격)
    검도 이론 및 실제Ⅱ 중~고급 단계
    (타격, 응용 동작, 공격 연습, 대련)
    1급~초단 승단
기대효과
  • ❏ 1인 1운동 갖기 습관 형성으로 기초체력 향상이 기대됨
    ❏ 검도 급·단증 취득을 통한 자부심 향상이 기대됨
    ❏ 교기(검도 수업)를 통한 애교심 고취가 기대됨
    ❏ 특수학교(경찰대, 사관학교) 진학 시 생활기록부 전형 자료 및 추천서 기재 시 활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