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맹아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네이처스쿨 운영

개요

가) 목적

◦ 기후 위기 속, 미래 세대에게 공존을 도모해야 할 자연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시각적⋅신체적 제한으로 인해 사물과 사건의 경험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 잔존감각을 활용하여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험 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부족하기 쉬운 경험학습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식생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이를 통한 활동으로 경험학습을 수행하고 흥미롭고 재미있는 학습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연물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교과 학습을 생태계의 변화에 대해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서 안의 학습 내용을 실제 자연물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ECC 활동(여가활동 기술, 일상생활 기술, 대인관계 기술, 자기결정 기술) 등과 연계하여 활동을 실시한다.

나) 운영 방향향

◦ 환경조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학교 내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의 주체인 학생들과 함께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 내에 학교 숲과 관련하여 적용할 수 있는 생태교육 자료를 탐색하여 공유한다.
◦ 경험중심 교육활동: 간접적인 경험에 그쳤던 교과서 위주의 교육활동을 넘어서 자연 생태계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는 교육 활동들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 생태 지식 습득: 환경조성을 통해 자연물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한다. 경험 중심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물에 친숙해지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경험하고 있는 자연물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스마트교육: 교실 내 스마트TV의 앱과 모바일 앱을 연동하여 환경교육의 접근성을 높이며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더욱 다양한 접근을 통해 자연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2) 운영의 실제

가) 추진 과제

  세부 추진 단계 추 진 내 용
1 환경조성 Nature School 실천 TF팀 구축
생태환경에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생태교육 환경 조성
- 교육과정 반영 식재 조성
- 텃밭 상자 생육 활동 환경조성
2 교육과정 교육과정 내의 생태교육 자료 탐색 및 공유
교육과정 적용 가능 항목 찾기
교육과정의 재구성
전북맹아학교 숲 교과서 제작
수업지도안 공유
3 경험 중심의 교육 활동 텃밭 활동
- 초등부 텃밭시간 or 중고등부 환경, 창체 시간 활용하여 텃밭 가꾸기 활동
- 교육과정 연계한 수업 진행
- 자립생활전공과 카페 활동 연계한 친환경 거름(발효 커피박) 만들기
캠핑 체험 활동
- 상시 캠핑 및 바비큐 체험활동
- 1박 2일, 일일형 학교사랑 별밤캠프 (유, 초, 중, 고, 전공과)
자연물 수확 및 음식 만들기  
- 김장 활동
- 자두, 매실, 살구 청 만들기
- 텃밭 작물 재배 및 수확하기
- 김장담그기
- 도토리묵 만들기
- 블루베리, 꽃사과 잼 만들기
교내 행사와 연계한 활동
- 교내 식목 행사(식목일)
- 자연, 환경 주제 독서발표회 진행
- 자연물 활용, 환경보호 주제 교내 미술 공모전
자연 친화적 놀이 활동  
- 맨발로 다양한 질감 탐색하기
- 허브 플랜트 오감 체험
- 가을 나뭇잎 탁본 뜨기
- 천연염색
- 악기 만들기(풀피리, 대나무)
- 나무 자르기(톱밥)
4 생태 지식 습득 하기 학교 식재 오감 지도, 생태지도 제작
학기별 숲 해설 전문가 교육 진행
계절별 변화해 가는 과정 숲 소식지 제작
생태, 숲 교육 관련 서적 구입
나) 월별 활동 사항
시기(월) 운영프로그램 교육과정 관련
3-4 ⋅하늘정원 꾸미기
⋅내 화분 이름짓기
⋅텃밭 1학기 작물 심기
⋅벚꽃 놀이(교내 뜰 식사)
⋅학교 생태(촉각) 지도 제작
유치부 자연탐구 4세 장애유아 지도서-동식물과 자연
초1 봄1-1 슬기로운 생활 1-(2). 도란도란 봄동산
초2 (통합)슬생 2-1 봄 2. 봄이 오면
중2 과학 Ⅳ-2. 증산 작용
중3 기술가정2 Ⅱ-2.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식품 선택과 보관
5-6 ⋅과실 수확하기
⋅캠핑 체험 활동
⋅1학기 작물 수확
⋅과실 청, 잼 만들기

초2 (통합)슬생 2-1 여름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초5 실과 5-1 식물과 동물 2-(2). 식물 가꾸기
초5 실과 5-1 가정생활과 안전 3-(2). 음식의 맛과 올바른 식습관
7-8 ⋅여름 숲 해설교육
⋅대나무 피리 만들기
⋅텃밭 2학기 작물 심기
⋅시원한 과실 청 맛보기
유치부 자연탐구 4세 장애유아 지도서-동식물과 자연
초2 (통합)슬생 2-1 여름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중1 미술 Ⅰ.1 자연속의 나를 보다
중1 미술 Ⅱ.7 판화, 새기고 찍는 즐거움
중1 정보 Ⅲ.2-2 알고리즘
9-10 ⋅바비큐 파티
⋅도토리묵 만들기
⋅단감 파이 만들기
⋅꽃사과 청 만들기
⋅호두 파이 만들기
⋅나뭇잎 탁본 뜨기
⋅가을 숲 해설 교육
초1 가을 가-1 즐거운 생활 17~18
초2 (통합)슬생 2-2 가을 2. 가을아 어디 있니
초4 국어 4-1 4-(5). 내가 만든 이야기
초4 과학 4-1 4-(3). 식물의 한 살이
초4 과학 4-2 4-(1). 식물의 생활
중1 국어 (1학기) 1단원 봄, 비, 사람 1-(2). 소나기
11-12 ⋅낙엽 아트
⋅김장 활동
⋅천연 염색
⋅2학기 작물 수확
⋅낙엽으로 책갈피 만들기
초1 가을 가-1 즐거운 생활 17~18
초2 (통합)슬생 2-2 가을 2. 가을아 어디 있니
초5 실과 5-1 가정생활과 안전 3-(2). 음식의 맛과 올바른 식습관
중3 체육 4. 표현 4-가.. 스포츠 표현 (각 작품 창작하기)
1-2 ⋅겨울 새 눈 관찰하기
초2 (통합)슬생 2-2 겨울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다) 활동 사진
텃밭 상자 생육 탄소 중립 활동(텀블러 활용)
수경 재배 과실 청, 잼 만들기
캠핑체험활동 뿌리의 발견, 수경키트 만들기
도토리 묵 만들기 학교 숲 가꾸기 식목행사
2학기 작물 수확 김장활동
숲 해설교육(초등) 숲 해설교육(중,고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