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맹아학교 로고이미지

중도중복장애 직업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꿈을 위해 도전하는 중도·중복장애 직업교육

목표

○ 중도·중복 학생들이 진로직업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진로직업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학생의 진로·직업교육 강화를 통한 자립 및 직업능력 향상 도모
○ 체험 중심의 진로직업교육 제공
○ 지역 사회 유관 기관 및 사업체와의 연계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한 장애학생의 취업지원
○ 주요 전환시기마다 취업과 연계한 진로직업교육 이력 제공

방침

○ 진로지도에 대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 진로교육에 필요한 각종 검사들을 통하여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 교육을 실시하여 직업 기능을 향상시킨다.
○ 진로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배양시킨다.
○ ECC와 연계하여 일상생활기술, 사회적 기술을 함양시킨다.

가. 직업교육 필요학생 선정

1) 중·고등부 교사 모임을 통해 중·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및 직업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을 선정
2) 학부모, 담임교사, 진로와 직업 담당교사 및 보건교사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직업교육의 실시 여부 결정

나. 직업준비능력 평가

1) 1차 초기상담
2) 2차 지능검사 및 사회성숙도 검사 실시
3) 3차 한국 장애인고용공단 연계 진로설계컨설팅 실시
4) 4차 장애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D) 실시 및 수행 능력 참고
5) 5차 개별화전환교육계획 수립
6) 장기간 사후관리를 통한 관찰 및 기능평가 실시
7) 상담 및 검사결과, 관찰, 기능평가를 수집하여 최종 직업능력보고서 작성

다. 직업실무능력 평가

1) 장애인고용공단 위탁평가 실시

검사명 개 요 소요시간으로 구분
검사명 개 요 소요시간
신체기능평가 (악력 측정) 남녀 평균 악력과 비교하여 대상자의 악력/배근력을 측 정하는 검사로 검사결과로는 우세손이 어느 손인지, 각 손의 등급과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2시간
KEAD 손기능 작업표본검사 (소근육 측정) 눈과 손의 협응 능력, 손가락 민첩성 등을 평가할 수 있으며, 부품 굵기(대, 중, 소)에 따른 손끝집기, 꽂기 작업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KEAD 다차원 양손협응검사 (대근육 측정) 양손과 양팔을 동시에 사용하여 제시된 모형사진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부품(기둥, 볼트와 너트, 판, 연결핀)을 조 립하여 입체구조물을 완성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
그림 직업흥미검사 (직업흥미 측정) 언어적 검사에 제한이 있는 장애인의 직업흥미를 그림을 통해 측정하는 검사
2) 전북맹아학교 직업평가 실시
※ 전북맹아학교 직업실무능력 평가 양식 및 예시
직업 교육 과정 훈련 기간으로 구분
직업 교육 과정
훈련 기간 과정 진행시간 담당교사
2024. 03. ~ 2025. 02. 바리스타의 기초 주 4시간 최가람, 장민석
바리스타 기능영역 수행 능력 평가
훈련 과정 평가
작업 전 준비 가) 거울 및 확대 독서기를 보고 용모를 점검할 수 있는가?
(나) 손 씻기 순서에 맞추어 손을 씻고, 손 위생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가?
(다) 유니폼 및 모자의 앞뒤를 구분하여 착용할 수 있는가?
홀 직무 (가) 손님을 향하여 인사말과 함께 목례할 수 있는가?
(나) ‘주문하시겠습니까?’라고 말할 수 있는가?
(다) 가격에 맞는 돈을 받고 거스름돈을 건넬 수 있는가?
(라) 음료가 나올 때 까지 대기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가?
(마) 주문받은 음료를 고객 앞까지 전달할 수 있는가?
주방 직무 (가) 에스프레소 머신을 작동할 수 있는가?
(나) 커피를 분쇄할 수 있는가?
(다) 분쇄한 원두를 포터필터에 담고 템퍼로 눌러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는가?
(라) 스팀용기에 우유를 담을 수 있는가?
(마) 스팀 기구를 작동할 수 있는가?
배달 직무 (가) 배달 주문을 정확히 받을 수 있는가?
(나) 배달 주문표를 작성할 수 있는가?
(다) 배달 장소를 정확하게 찾아 이동할 수 있는가?
직업 교육 과정 훈련 기간으로 구분
직업 교육 과정
훈련 기간 과정 진행시간 담당교사
2024. 03. ~ 2025. 02. 제과·제빵 주 5시간 박성준, 김가령
제과·제빵 기능영역 수행 능력 평가
훈련 과정 평가
작업 전 준비 (가) 거울 및 확대 독서기를 보고 용모를 점검할 수 있는가?
(나) 손 씻기 순서에 맞추어 손을 씻고, 손 위생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가?
(다) 유니폼 및 모자의 앞뒤를 구분하여 착용할 수 있는가?
주방 직무 (가) 전자저울을 작동할 수 있는가?
(나) 반죽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반죽을 할 수 있는가?
(다) 틀에 적당량을 팬닝할 수 있는가?
(라) 오븐기에 팬닝한 제품을 넣을 수 있는가?
(마) 오븐기를 작동할 수 있는가?
포장 직무 (가) 포장 재료를 알고 준비할 수 있는가?
(나) 제품을 포장지 안에 넣을 수 있는가?
(다) 밀봉하고 주변을 정리할 수 있는가?
배달 직무 (가) 배달 주문을 정확히 받을 수 있는가?
(나) 배달 주문표를 작성할 수 있는가?
(다) 배달 장소를 정확하게 찾아 이동할 수 있는가?
라. 직업교육의 실시

1) 전북맹아학교 전공과 및 직업교육과정 편성·운영
2) 전북맹아학교 전환교육 직무매뉴얼을 참고한 과제분석 기반 교육
3) 실생활 중심 지역사회모의교수 실시
4) 직업체험 프로그램(바리스타, 제과·제빵) 실시
5) 교내 카페 『알움』, 베이커리 운영
6)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장애학생 취업지원 서비스 참여

운영기간 교육대상자 주요 내용으로 구분
운영기간 교육대상자 주요 내용
연중 수시 특수학교(급) 고등학교 2, 3학년 및 전공과 재학생 중 등록장애인 장애학생에게 학교 교육과정에서부터 단계적인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서비스 구분 서비스 내용 기관
참여 학생
모집·선정
◦ 신청(학교, 개별단위)→ 공단 지사
교육청, 학교
   
진로설계
컨설팅
◦ 초기상담→직업평가→개별진로계획
공단
   
취업준비
프로그램
[1단계]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이미지컨설팅
[2단계] 단기견학․체험프로그램: 직업체험기관 견학프로그램,
사업체견학프로그램, 직업훈련체험프로그램
[3단계] 현장실습프로그램: 일 배움 프로그램
공단
   
취업알선
서비스
◦ 취업연계프로그램 제공
(지원고용, 직업훈련, 중증장애인인턴제 등)
◦ 취업알선서비스
공단
   
취업
◦ 취업관리 및 적응지도, 사례관리
공단
마. 전환교육

) 장애인 고용포털을 통한 지속적인 취업정보 제공
2) ECC 시간을 활용하여 구직역량강화를 위해 면접 기술, 이미지 컨설팅 교육
3) 도내 기업과의 지속적인 정보 교환을 통한 취업알선 프로그램 운영
4) 장애인 복지 일자리 및 교육청 일자리 사업 참여
5) 직업체험기관 및 사업체 견학 프로그램 운영
6) 사후 지도 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