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맹아학교 로고이미지

ECC교육과정 운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ECC (Expanded Core Curriculum)운영

ECC 개요

Expanded Core Curriculum[확대기본(핵심)교육과정]의 약자. Core Curriculum[핵심(기본)교육과정: 국어, 사회, 수학, 과학 등의 일반교육과정 외 시각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덧붙여야 할 교육과정으로 확대핵심교육과정이라 칭함.

ECC 구성

총 9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본교실정에 맞춤.

영역 내용으로 구분
영 역 내 용
Assistive Technology
(보조공학)
시각장애학생들이 의사소통, 웹 또는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조공학의 활용기술을 배우는 영역임. 보조공학 영역으로는 스크린리더(센스리더), 책마루, 데이지 플레이어, 점자정보단말기, OCR기능(소리안), 스마트기기(안드로이드폰, IOS폰), 인터넷(정보검색 및 대체자료 활용), 화면확대프로그램(아이줌, 내게 필요한 옵션)컴퓨터 및 프로그램 활용 등이 있음.
Compensatory Skills
(보상기술, 점자)
일반 공통교육과정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점자 등을 배우는 영역임. 보상기술 점자 영역으로는 점자의 기초, 촉각준비, 한글점자, 수학점자, 영어점자, 심화점자(과학?음악), 기호점자(점자규칙?서식) 등이 있음.
Independent Living Skills
(일상생활기술)
시각장애학생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과제나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영역임. 일상생활기술영역으로는 의생활, 식생활, 청소기술, 건강과 안전, 신변처리, 전화기술, 시간관리, 개인위생관리, 자기주장 & 자기보호기술 등이 있음.
Orientation and Mobility
(O&M:보행기술)
시각장애학생이 특정 환경의 속성을 이해하며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방향정위(Orientation)와 Mobility(이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배우는 영역임. 보행기술영역으로는 신체 및 공간개념, 형체 및 크기 변별, 감각기능, 안내보행, 자기보호, 흰 지팡이 기술, 교통수단이용 등이 있음.
Sensory Efficiency
(감각효율기술)
잔존시력과 촉각, 후각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영역임. 감각효율기술 영역으로는 듣기교육, 촉각자료활용, 저시력보조기기 지식 및 관리, 휴대용 확대기, 망원경, 돋보기, 독서확대기(라이프스타일 HD), 저시력보조기기(트랜스포머), 화면확대프로그램 활용 등이 있음.
Social Interaction Skills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시각장애학생은 시각의 제한으로 인하여 대인관계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눈 맞춤이나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여 의사소통의 문제, 낯가림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제한이나 왜곡이 일어나며 시각장애학생의 부정적 태도(예의에 어긋남, 아집 등의 정서문제)등을 낳게 함. 이러한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여야 함. 그에 따른 영역으로는 가족, 동료, 타인과의 상호작용, 비구두 의사소통, 감정 인식 및 표현, 예의범절, 성의 사회적 개인적 관점, 개인 및 시민책임감 등이 있음.
Career Education
(직업교육)
시각장애학생이 처한 직업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본교에서는 안마사 자격취득을 위한 안마 및 침구 실습, 보충 및 심화학습이 이루어짐.
Recreational & Leisure Skills
(레크레이션 & 여가 활용기술)
여가활용을 통하여 시각장애학생의 스트레스나 욕구불만, 갈등, 좌절감, 불안감 등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함임. 다양한 전자책과 화면해설방송 및 영화, 스마트폰 등의 시각장애인 미디어 사용 방법과 다양한 보조공학기기의 활용 등이 이 영역에 포함됨.
Self-Determination Skills
(자기결정권 기술)
시각장애학생이 어떠한 부당한 압력 없이 자유로이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과 자기선택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배우는 영역임.

ECC 연구회 조직 및 활성화

ECC 연구회를 조직하여 정기적으로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학생 하교 후 16:30에 ECC 연구모임을 가지며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영역 팀끼리 모여 다음과 같은 내용에 대해 토의하며 토의한 내용은 간단히 ECC 협의록(붙임#1)을 작성하도록 함.

ECC Lesson Plan 수립

[월 평가]는 각기 독립된 영역의 기술을 평가하는 것이며 [학기 평가]는 주제별로 해당되는 영역 기술을 통합적으로 평가함. Lesson Plan Form은 각기 다름.

시간 내용
1주~3(4)주 교육 및 주 평가 실시
[ECC 평가체크리스트(붙임#3), Lesson Plan Form(붙임#4),
과제분석표(붙임#5)] 작성
학기 중 1회
(6월, 11월)
주제별 현장체험학습 + 주제별 영역 기술 통합평가[Lesson Plan Form 작성(붙임#6)]

학교에서의 ECC교육과 가정과의 연계

가) 특히, 중복반 담임교사의 경우는 담임교사가 학기 초에 개별화교육 협의 또는 학교공개의 날, 또는 수시로 가정과의 개별연락을 통해 보호자가 방문하시어 학생 개개인의 올해 학습목표와, 학습기술, 방식, 기술습득 진전도 등 ECC교육의 제반사항에 대해 토의하는 기회를 마련함. 만약, 보호자가 개인상의 이유로 학교로 오시지 못할 경우, 유선 또는 동영상을 간단히 제작하여 부모님이 기술습득의 노하우를 반드시 공유 또는 피드백 하도록 함.
나) 가정에서 교육한 결과에 대해 보호자로 하여금 평가체크리스트(#붙임7)를 작성하도록 하여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가 유기적으로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담임교사 주도하에 지속적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ECC결과 IEP와 연계

ECC 목표 설정 : ECC 사전(Initial assessment) 및 사후검사(On-going Assessment)의 결과를 토대로 의미 있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진술하는데 초점을 맞춤.

ECC Program Procedure(ECC프로그램 교육절차)

ECC프로그램 교육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