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가) 목적
◦ 기후 위기 속, 미래 세대에게 공존을 도모해야 할 자연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시각적⋅신체적 제한으로 인해 사물과 사건의 경험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 잔존감각을 활용하여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험 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부족하기 쉬운 경험학습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식생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이를 통한 활동으로 경험학습을 수행하고 흥미롭고 재미있는 학습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연물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교과 학습을 생태계의 변화에 대해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서 안의 학습 내용을 실제 자연물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ECC 활동(여가활동 기술, 일상생활 기술, 대인관계 기술, 자기결정 기술) 등과 연계하여 활동을 실시한다.
나) 운영 방향향
◦ 환경조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학교 내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의 주체인 학생들과 함께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 내에 학교 숲과 관련하여 적용할 수 있는 생태교육 자료를 탐색하여 공유한다.
◦ 경험중심 교육활동: 간접적인 경험에 그쳤던 교과서 위주의 교육활동을 넘어서 자연 생태계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는 교육 활동들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 생태 지식 습득: 환경조성을 통해 자연물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한다. 경험 중심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물에 친숙해지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경험하고 있는 자연물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스마트교육: 교실 내 스마트TV의 앱과 모바일 앱을 연동하여 환경교육의 접근성을 높이며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더욱 다양한 접근을 통해 자연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