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계획
1.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1) 자유학년제 교과별 시수 증감 현황
과목 |
국어 |
역사 |
사회 |
수학 |
과학 |
기가 |
체육 |
음악 |
미술 |
영어 |
진로와 직업 |
창・체 |
합계 |
주당시수 |
4 |
2 |
2 |
3 |
3 |
3 |
3 |
1 |
2 |
3 |
2 |
4 |
32 |
감축 시수 |
1학기 |
-1 |
-1 |
- |
- |
- |
- |
-2 |
- |
- |
- |
- |
-2 |
-6 |
2학기 |
-1 |
-1 |
- |
- |
- |
- |
- |
- |
-2 |
- |
-2 |
-1 |
-7 |
자유학년 활동 |
진로탐색 |
주제선택 |
예술체육 |
동아리 |
합계 |
2 |
6 |
4 |
1 |
13 |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221시간 이상 운영함
2) 3개년 교육과정 편제표
구분 |
교과 (군) |
교과 |
기준 시수 |
이수 시수 |
증감 (20%) |
1학년 (2022년) |
2학년 (2023년) |
3학년 (2024년) |
1학기 |
2학기 |
1학기 |
1학기 자유 학년제 |
증감 (자유 학년 활동) |
2학기 |
2학기 자유 학년제 |
증감 (자유 학년 활동) |
1학기 |
2학기 |
교 과 (군) |
국 어 |
442 |
432 |
-10 |
72(4) |
72(4) |
72(4) |
54(3) |
-18(1) |
72(4) |
54(3) |
-18(1) |
72(4) |
72(4) |
사회 (역사 포함)/ 도덕 |
사회 |
510 |
540 |
+30 |
54(3) |
54(3) |
36(2) |
36(2) |
0 |
36(2) |
36(2) |
0 |
‧ |
‧ |
역사 |
‧ |
‧ |
36(2) |
18(1) |
-18(1) |
36(2) |
18(1) |
-18(1) |
54(3) |
54(3) |
도덕 |
36(2) |
36(2) |
‧ |
‧ |
‧ |
‧ |
‧ |
‧ |
54(3) |
54(3) |
수 학 |
374 |
360 |
-14 |
72(4) |
72(4) |
54(3) |
54(3) |
0 |
54(3) |
54(3) |
0 |
54(3) |
54(3) |
과학/ 기술· 가정/ 정보 |
과학 |
680 |
648 |
-32 |
72(4) |
72(4) |
54(3) |
54(3) |
0 |
54(3) |
34(3) |
0 |
54(3) |
54(3) |
기술·가정 |
‧ |
‧ |
54(3) |
54(3) |
0 |
54(3) |
54(3) |
0 |
54(3) |
54(3) |
정보 |
36(2) |
36(2) |
‧ |
‧ |
‧ |
‧ |
|
|
‧ |
‧ |
체육 |
체육 |
272 |
288 |
+16 |
36(2) |
36(2) |
54(3) |
18(1) |
-36(2) |
54(3) |
54(3) |
0 |
54(3) |
54(3) |
예술 |
음악 |
272 |
288 |
+16 |
18(1) |
18(1) |
18(1) |
18(1) |
0 |
18(1) |
18(1) |
0 |
18(1) |
18(1) |
미술 |
18(1) |
18(1) |
36(2) |
36(2) |
0 |
36(2) |
0 |
-36(2) |
36(2) |
36(2) |
영어 |
영어 |
340 |
360 |
+20 |
72(4) |
72(4) |
54(3) |
54(3) |
0 |
54(3) |
54(3) |
0 |
54(3) |
54(3) |
선택 |
보건 |
170 |
144 |
-26 |
18(1) |
18(1) |
‧ |
‧ |
‧ |
‧ |
|
|
‧ |
‧ |
진로와 직업 |
‧ |
‧ |
36(2) |
36(2) |
0 |
36(2) |
0 |
-36(2) |
18(1) |
18(1) |
교과 시수 합계 |
3,060 |
3,060 |
0 |
504(28) |
504(28) |
504(28) |
432(24) |
-72(4) |
504(28) |
376(22) |
-108(6) |
522(29) |
522(29)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ECC) |
306 |
432 |
+126 |
18(1) |
18(1) |
18(1) |
0 |
-18(1) |
18(1) |
0 |
-18(1) |
18(1) |
18(1) |
자율 (진로, 봉사) |
18(1) |
18(1) |
18(1) |
18(1) |
0 |
18(1) |
18(1) |
0 |
18(1) |
18(1) |
동아리 (학교 스포츠클럽) |
18(1) |
18(1) |
18(1) |
18(1) |
0 |
18(1) |
18(1) |
0 |
36(2) |
36(2) |
동아리 |
18(1) |
18(1) |
18(1) |
0 |
-18(1) |
18(1) |
18(1) |
0 |
‧ |
‧ |
|
창체 시수 합계 |
306 |
432 |
+126 |
72(4) |
72(4) |
72(4) |
36(2) |
-36(2) |
72(4) |
54(3) |
-18(1) |
72(4) |
72(4) |
총 수업시간수 |
3,366 |
3,492 |
+126 |
576(32) |
576(32) |
576(32) |
468(26) |
108(6) |
576(32) |
430(25) |
126(7) |
594(33) |
594(33) |
1,152 |
1,152 |
1,188 |
학기당 이수과목 수(체육‧예술제외) |
8 |
8 |
8 |
8 |
8 |
8 |
2.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주제(탄소중립 자원순환, 생태, 기후변화, 환경교육) 통합 중심으로 재구성함.
시기 |
교과 통합 과목 |
중점 주제 |
단원 및 활동내용 |
평가방법 |
3 ~ 5 |
국어 |
자원 순환 |
[Ⅰ. 개성과 표현 ]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 쓰기
|
구두발표, 동료평가 |
사회 |
[Ⅹ. 환경문제와 지속 가능한 환경]
- 3. 생활 속 환경 이슈 우리 생활 속의 주요 환경 이슈와 ‘업사이클링’ 의미를 파악하고, 업사이클링, 리사이클링 제품 만들어서 생활 실천하기
|
자기평가, 관찰평가 |
역사 |
[Ⅲ. 지역세계의 교류와 변화]
- 4. 신항로 개척 새로운 항로의 개척과 이후의 세계의 변화에 따른 자원 순환 과정을 지도에 나타내기, 가상의 교역 계획서 작성하기
|
동료평가, 관찰평가 |
수학 |
[Ⅱ. 일차부등식과 연립일차방정식]
연립일차방정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관련 문제에 대한 계산법을 익히고 풀이 과정을 식으로 나타내기
|
퀴즈 |
과학 |
[Ⅶ. 수권과 해수의 순환]
지구계를 구성하는 수권의 분포와 특징을 이해하고 자원으로서의 물의 가치와 활용 사례 파악하기, 해수의 특성과 우리나라 주변 해류의 특징 및 조석현상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 파악하기
|
구두발표, 자기평가 |
영어 |
[4. Earth, Our Only Home]
쓰레기 분리수거에 관한 영어포스터를 읽고 빈칸에 핵심영어 표현을 쓸 수 있고 쓰레기 분리수거에 관련된 영단어 익히기
|
자기평가 |
기술 가정 |
[Ⅰ. 청소년의 발달]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하여 실천하기
|
구두발표, 퀴즈 |
진로와 직업 |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1.자아 이해]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 가치과 등을 바로 알고 가장 적합한 진로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기
|
구두발표 |
6 ~ 8 |
국어 |
생태 |
[Ⅲ. 생활 속의 책 읽기]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 및 일반화 하기
|
구두발표 |
사회 |
[Ⅷ. 사림이 만든 삶터, 도시]
- 1. 세계 다양한 도시 생태적으로 우수한 도시의 유형 파악을 통해 생태환경과 관련하여 다른 도시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자신만의 도시를 계획하기
|
자기평가, 구두발표 |
역사 |
[Ⅱ. 세계 종교의 확산과 지역 문화의 형성]
- 4. 중세 유럽 사회 변화 중세 유럽 사회의 변화와 도시의 발달로 생태계의 변화, 흑사병의 인과관계 파악하기
|
자기평가, 프로젝트 보고서 |
수학 |
[Ⅲ. 일차함수]
일차함수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언어적설명, 표와식, 그래프로 다양하게 나타내기
|
퀴즈 및 구두발표 |
과학 |
[Ⅳ. 식물과 에너지]
식물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양분을 만드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과 광합성으로 생성되는 물질, 양분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는 호흡 및 광합성의 관계 알기
|
구두발표, 자기평가 |
영어 |
[4. Earth, Our Only Home]
야영장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의해야 할 점을 생각하고 더 나아가 생태보호를 지켜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며 관련 영단어 익히기
|
자기평가 |
기술 가정 |
[Ⅲ. 청소년기 지원관리]
의복 재료의 특성, 환경, 가족의 건강 등을 고려한 의복의 세탁과 보관 방법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의복을 관리하기
|
구두발표, 퀴즈 |
진로와 직업 |
[Ⅱ. 일과 직업 세계-2. 변화하는 직업]
변화하는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세계를 탐색해보기
|
구두발표, 퀴즈 |
9 ~ 11 |
국어 |
기후 변화 |
[Ⅴ. 함께 만드는 의미]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
퀴즈, 구두발표 |
사회 |
[Ⅹ 환경문제와 지속 가능한 환경]
- 1. 기후변화 기후변화의 원인과 특징을 통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노력 계획 세우기
|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
역사 |
[Ⅰ. 문명의 발생과 고대 세계의 형성]
문명의 발생과 전환을 기후변화와 비교하고 각 시대별 특징들을 조사하여 의견 나누기
|
자기평가, 구두발표 |
수학 |
[Ⅳ. 일차함수]
주변 생태환경을 관찰하고 생태환경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삼각형과 사각형을 찾아 성질을 알아보기
|
프로젝트 보고서 |
과학 |
[Ⅷ.. 열과 우리 생활]
물체의 온도 차이와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한 열의 이동방식을 알고 열이 이동함에 따라 날씨의 변화를 알고 열평형 및 물질의 종류 및 부피에 따라 열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달라짐 알기
|
구두발표, 자기평가 |
영어 |
[4. Earth, Our Only Home]
기후변화를 위해 학급에서 지켜야 할 재미있는 학급규칙을 알아보고 영어 금지표현을 사용하는 법 익히기
|
동료 및 자기 평가 |
기술 가정 |
[Ⅱ. 자립적인 가정생활]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 행동을 평가하기
|
구두발표, 퀴즈 |
진로와 직업 |
[Ⅲ. 진로탐색]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탐색하는 역량을 기르기
|
구두발표, 자기점검 |
12 ~ 2 |
국어 |
환경 교육 |
[Ⅵ. 이해를 돕는 매체]
매체에 드러난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기
|
구두발표, 동료평가 |
사회 |
[Ⅻ. 더불어 사는 세계]
- 1. 세계의 다양한 지리적 문제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와 생물 다양성 감소의 원인을 파악하고 환경문제 프로젝트 참여하기
|
프로젝트 보고서 자기평가 |
역사 |
[Ⅵ.. 현대세계의 전개와 과제]
- 4. 현대 세계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현대세계에서 해결해야 할 환경문제의 종류를 파악과 이 문제가 일어나는지 살펴보고 해결책 논의하기
|
구두발표, 프로젝트 보고서 |
수학 |
[Ⅵ. 확률]
확률을 통해 날씨를 예측하고 비가 올 가능성을 확률로 표현하고 확률을 계산하기
|
구두발표 및 자기평가 |
과학 |
[Ⅸ. 재해·재난과 안전]
재해·재난이 발생하는 과학적 원인을 알고, 재해·재난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한 생활에 과학의 역할이 중요함을 파악 및 재해·재난의 대처 방법을 익힘
|
구두발표, 자기평가 |
영어 |
[4. Earth, Our Only Home]
멸종위기에 처하고 보호가 필요한 동물 하나를 고르고 그 동물에 관한 정보를 찾아 정리하면서 환경교육의 중요성 인식하기
|
자기보고서 및 발표 |
기술 가정 |
[Ⅳ. 기술의 세계 ]
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 가정, 직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기술 활용 및 사회 변화를 예측하기
|
구두발표, 퀴즈 |
진로와 직업 |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갖추어 합리적으로 진로 의사를 결정하고 계획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
구두발표, 동료평가 |
※ 공통 교육과정에서의 자유학년제 운영
3. 학생 맞춤형 ‘자유학년제 활동’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Ⅰ(ECC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장애정도 및 개인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적용하여 운영하며 학년 초 사전 조사를 통하여 장애정도 및 개인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편제 및 시간표 편성에 반영함. 본교에서 ECC프로그램은 총 4개(점자, 보행, 일상생활훈련, 보조공학)가 있으나 이 중 학생들의 수준에 가장 적합하고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일상생활훈련만을 교육에 적용함.
|
교육 평가 |
ECC영역의 담당교사가 학기 초에 설정한 기술목표(성취기준)에 대한 달성도를 수시로 체크리스트에 기록하고 매월 Lesson Plan을 작성함. 평가체크리스트에 기록된 기술목표(성취기준)에 대한 달성도에 관한 내용은 개별화교육계획서에 연계하여 기록되도록 함.
|
1-1) 자유학년제 2학년 ECC 프로그램의 운영
학기 |
구 분 |
요 일 |
프로그램 |
담 당 |
장 소 |
1•2 |
ECC프로그램 |
금요일 1,2교시 |
점자 |
교사 박재형 문병현 황지원 |
도서관 |
보조공학 |
교사 김운기 정선호 김기천 |
컴퓨터실 |
일상생활기술 |
교사 장민석 박호경 |
중2 교실 |
2)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Ⅱ(동물매개치료) 적용 및 평가(1학기만 진행)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각장애학생들의 정서적 및 심리적인 안정, 신체적인 발달을 촉진시켜 의사표현 능력 및 감정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접촉의 확대와 긴장완화, 공동체의식의 향상, 더 나아가 동기유발,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함.
|
교육 평가 |
동물매개치료효과에 대한 평가는 도우미적 효과, 신체적 효과, 인지적 효과, 사회적 효과, 정서적 효과 등으로 나누어 시각장애학생들이 교육수행과정을 관찰하여 주마다 관찰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축적함. 이러한 누가기록 평가지를 바탕으로 ‘성장·학습 발달지’를 작성하여 학생이 무엇을 얼마나 했고 성장했는지를 학부모에게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짐. 교사는 학생의 수업태도와 발전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서술형으로 기재함.
|
3)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Ⅲ(탄소중립) 적용 및 평가(추후 프로그램 운영)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우리가 안심할 수 있는 환경, 탄소중립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목표를 바탕으로 자원순환, 생태, 기후변화, 환경교육으로 나누어 교육을 진행하여 탄소중립이 필요한 이유 및 실천 방법을 교육하여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을 지켰다는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함.
|
교육 평가 |
탄소중립에 대한 평가는 자원순환, 생태, 기후변화, 환경교육을 통하여 느낀 점을 평가하고 구두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기회를 가짐. 탄소중립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함. 교사는 학생의 수업태도와 발전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서술형으로 기재함.
|
4)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 교과 교육과정과 체계를 벗어나, 예술 및 체육 관련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거나 교과와 연계하여 교과내용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함.
4-1) 미술(도예)(추후 프로그램 운영)(담당자: 김운기, 강사: 박훈원)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장애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어 학생 수준별로 실습 위주로 지도함.
|
교육 평가 |
학생들이 여러 가지 종류의 흙을 만져보고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 봄으로써 느낀 점을 평가하고 구두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기회를 가짐. 교사는 학생의 수업태도와 발전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서술형으로 기재함.
|
4-2) 체육(태권도)(1학기만 진행)(담당자: 박성준, 강사: 한동민)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한 심신과 운동적 소질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둠. 손과 발을 이용한 체력단련과 정신적 수양을 쌓고 태권도 기본 동작 및 태권 체조를 통해 체력증진 예절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
교육 평가 |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학생의 진전도를 파악하고 학생의 수업태도와 발전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서술형으로 기재함.
|
※ 교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함. (미술 및 체육 교사, 기타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교사)
5. 학생 진로체험 운영 계획
1) 교내 전공과 및 공공기관 체험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장애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의 공공기관에 협조를 받아 다양한 공공기관을 체험하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함.
|
교육 평가 |
지역사회 내 공공기관을 직접 이용한 후 시각장애학생들의 느낀 점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함. 교사는 학생의 수업태도와 발전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서술형으로 기재함.
|
2) 학기별 진로체험 계획
1학기 |
대상 |
프로그램명 |
운영 날짜 |
중2 |
국립장성숲체원 |
2023.05.09 |
대파니 힐링팜 |
2023.05.10 |
순창장류체험 |
2023.07.04 |
천사히어로즈 |
2023.07.05 |
2학기 |
대상 |
프로그램명 |
운영 날짜 |
중2 |
에덴농장 |
2023.10.17 |
계룡군문화축제 |
2023.10.18 |
꿈구는아이 |
2023.12.05 |
전북기상과학관 |
2023.12.06 |
3) 명사(전문가) 교내 초청
|
교 육 방 법 |
교육 적용 |
다양한 직업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합리적인 진로직업의사 결정에 폭넓은 이해와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명사들의 다양한 인생 경험을 통해 직업세계에 대한 간접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교육 평가 |
전문가 강의를 듣고 나서 자신의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관련 직업체험활동을 하고 난 후, 학생들이 체험보고서를 내고 이를 평가함.
|
4) 차시별 지도 계획
월 |
일 |
학 습 주 제 |
학습내용 |
9 |
4 |
원예 - 틸란드시아 행잉 |
공기정화 식물을 이용한 행잉
|
18 |
냅킨아트 – 다용도 꽂이 |
스텐실과 냅킨아트를 이용한 핸드폰 거치와 다용도 꽂이
|
10 |
16 |
원예 – 색모래 테라리움 |
색모래를 이용하여 다육식물을 식재하고 식물을 키우는 과정에서 정서적 안정과 위안을 줄 수 있는 발려식물 만들기
|
30 |
환경 – 친환경 주방세제 |
친환경 원료를 이용하여 친환경 주방세제 만들기
|
11 |
13 |
원예 - 향기테라피 |
피톤치드발생으로 원예타리피에서 사랑받는 향기식물 식재하기
|
27 |
공예 – 다용도 트레이 |
원목 반제품에 냅킨아트를 이용한 트레이 만들기
|
6. 학생 진로체험 안전대책
1) 학생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함.
2) 체험학습 장소의 소독 여부를 확인함.
3) 차량 출발 전, 담당교사는 차량 안전점검 및 인원체크를 실시함.
4) 학교에서 체험학습 장소로 출발 및 복귀 시 담당교사는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함.
5) 체험학습 간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며, 사고 발생 시 신속히 보고함.
7. 학부모 교육과 안내 계획
1) 학교공동체 실태 및 자유학년제에 학부모 인식 관련 요구조사
2) 기본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에서 자유학년제 관련 내용 학부모 연수
3) 검사도구, 학생 특성 및 수준에 대한 질적 분석에 의한 학생 특성 파악
4) 자유학년제의 문제점 분석 및 보완 (환경, 내용, 운영, 행정, 예산, 자원 등)
8. 자유학년제 관련 교사동아리 운영 계획
1) 자유학년제 관련 교과 선생님들끼리 동아리 구성
2) 교과 재구성 계획에 맞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
3) 연계 교과끼리의 피드백 및 개선사항 의논
9. 자유학년제 운영을 통한 교실수업개선 방안 계획 등
중·고등부 일반교육과정(공통교육과정, 선택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 시각장애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전북맹아학교는 ECC(Expanded Core Curriculum: 확대기본 교육과정)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음. 시각장애학생이 일반교육과정에 최대한 접근을 쉽도록 하기 위해 일반교과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각 교과담당교사가 학생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ECC를 접목하고 있으며 전북맹아학교에서는 ECC 9개의 영역 중 보조공학, 보상기술(점자), 일상생활기술, 보행 기술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음. 교과 수업 또는 학교생활에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주로 시각 중증․중복학생)을 대상으로는 긍정적 행동지원(PBS)팀이 나서서 담임교사와 협조하여 문제행동 중재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ECC 일상생활기술 습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
가) Assistive Technology(보조공학)
: 시각장애학생들이 의사소통, 웹 또는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조공학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기술을 배우는 영역임. 보조공학 영역으로는 스크린리더 (센스리더), 책마루, 한소네, OCR기능(소리안), 스마트기기(안드로이드폰, IOS폰), 인터넷 (정보검색 및 대체자료 활용), 화면확대프로그램(아이줌, 내게 필요한 옵션)컴퓨터 및 프 로그램 활용 등이 있음.
나) Compensatory Skills(보상기술, 점자)
: 일반 공통교육과정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점자 등을 배우는 영역임. 보상기술 점자 영역으로는 점자의 기초, 촉각준비, 한글점자, 수학점자, 영어점자, 심화점자(과학․음악), 기호점자(점자규칙, 서식) 등이 있음.
다) Independent Living Skills(일상생활기술)
: 중증․중복학생을 포함하여 시각장애학생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과제 나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영역임. 일상생활기술영역으로는 의생활, 식생활, 청소기술, 건 강과 안전, 신변처리, 전화기술, 시간관리, 개인위생관리, 자기주장 & 자기보호기술 등 이 있음.
라) Orientation and Mobility(O&M:보행기술)
: 시각장애학생이 특정 환경의 속성을 이해하며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방향 정위(Orientation)와 Mobility(이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배우는 영역임. 보행기술영역으로는 신체 및 공간개념, 형체 및 크기 변별, 감각기능, 안내보행, 자기보호, 흰지팡이 기술, 교통수단이용 등이 있음.
마) Career Education(직업교육)
: 시각장애학생이 처한 직업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업탐색 및 상담, 정보화 교육, 장애인 콜택시 이용교육, 직업능력교육 등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시각 장애인 선생님을 멘토로 하는 멘토링 교육을 실시함. 본교에서는 안마사 자격취득을 위한 안마 및 침구 실습, 보충 및 심화학습이 이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