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침
○ 육과정 운영은 일반교육과정과 특수교육과정의 조화로 다양한 학습모형을 제공한다.
○ 협력 교수 체제를 구성하여 학교 행사, 특별활동, 예·체능 교과 등을 중심으로 일반 교육, 적응교육, 개별화교육을 지도한다.
○ 부모 참여, 교사 연수를 통해 물리적, 사회적, 제도적 장벽을 극복한다.
○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인식,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학부모들의 요구 조사와 통합기관과 협의하여 차기 년도 계획 수립에 반영하도록 한다.
○ ECC에서 필요한 기술 (사회적상호작용, 일상생활기술, 여가활용기술 등)을 적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하여 진행한다.
가. 사전 협의 및 교육과정 운영
학기 초 협력 학교 특수교사와 사전 협의를 통해 연간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나. 유의미한 통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장애이해 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 학생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 등을 제시한다.
- 지속적이고 주기적인 교류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사회적 통합의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다. 전반적인 사회적, 정서적 환경 조성
- 학생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발생하도록 조력한다.
- 장애 학생들이 통합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정서적 환경을 최적화한다.
- 통합교육을 통해 비장애 학생의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라. 통합교육의 기간 및 대상
- 기간: 2020. 03. 02 ∼ 2021. 02. 28
- 대상: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마. 통합교육의 운영 실제
- 학기 초 협력 학교와 사전 협의를 통해 통합교육 실시날짜, 횟수, 프로그램 등을 계획한다.
- 초등부 뿐 만 아니라 유치부, 중·고등부도 인근 학교와 협력하여 주기적인 통합교육을 계획한다.
-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조력한다.
- 통합교육은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통합교육을 통해 비장애 학생들이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장애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통합교육 실시 후 평가 협의회를 통하여 다음 통합교육 계획에 반영한다.
- ECC 사회적 상호작용기술에서 대인관계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눈 맞춤이나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에 대해서 익히고 실습해 볼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
바. 통합교육의 운영 평가
- 시기: 통합교육 프로그램 실시 이후
- 방법: 담임교사 간 협의회 및 통합교육 참가 학생 소감문
- 내용: 수업 준비 및 태도, 수업참여의 적극성, 친구들과의 친밀도
통합활동 활동 내용 시기 담당자로 구분
통합활동 |
활동 내용 |
시기 |
담당자 |
장애이해교육 |
- 장애의 종류 알아보기 - 장애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에게 편지쓰기 - 친구를 어떻게 도울까요? - 나의 다짐 완성해 보기 |
연중 |
특수학교 담임교사 |
미술활동 |
· 꿈나무 만들기 - 도화지에 손바닥 따라 그리기 - 선 따라 오리기 - 자신의 꿈을 글로 적거나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 자신이 표현한 꿈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누기 - 나무뿌리모형에 걸어 꿈나무 완성하기 - 작품을 만들며 느낀 점 발표하기 |
특수학교 담임교사 일반학교 담임교사 체육교사 |
체육활동 |
· 텐덤바이크 타기 - 자전거에 대해 이해하기 - 기초체력 향상 기술 익히기 - 함께 텐덤바이크 기술 익히기 - 텐덤바이크 주행하기 - 느낀 점 및 평가 |
음악활동 |
· 음악에 맞추어 신체표현하기 - 음악 감상하기 - 셈여림 살펴보기 - 음악에 어울리게 동작 만들기 - 모둠친구들과 발표하기 - 느낀 점 발표하기 - 평가 |
기대효과
○ 함께하는 협동학습, 역할분담활동, 짝 활동, 또래놀이, 공동 작품 제작활동 등을 통한 다양한 사회 경험의 기회와 사회적응능력 및 장애 극복의지 향상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촉진
○ 지역 공동체 안에서 서로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긍정적인 의식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