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학생들의 자율적인 교내 방송을 통하여, 바른 정서를 함양하고, 다양한 현장학습 및 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 방송반 운영으로 학생들의 잠재 능력과 소질, 창의성을 신장하고 방송 기자재 조작 및 활용 능력을 길러 다가올 첨단 정보화 시대의 주역이 될 인재를 양성한다.
○ 다양한 학교 행사에 방송매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교 행사의 능률을 높이고 원활한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교생에게 각종 유익한 정보를 방송 / 방영하여 학교생활의 편리성과 인성의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방침
○ 방송부는 담당 교사와 선발된 학생으로 구성한다.
○ 정규 방송 시간은 점심시간 13 : 10 ~ 13 : 30 까지 편성한다.
○ 학교의 각종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총괄하여 책임감 있게 관리한다.
○ 방송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방송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방송 지원이 요구되는 학교 행사의 진행을 돕는다.
○ 학교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방송 기자재를 정기적으로 점검, 관리한다.
○ 학교 방송의 내용은 건전하고 학생의 정서를 순화할 수 있는 내용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편성 운영한다.
가. 반송반 추진 계획
1) 기본방향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조수단으로써 교육공학적 측면의 시청각 분야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각급 학교에서도 방송실 및 기자재들을 재정비하고 각종 방송매체 프로그램을 자료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특수학교 그 중에서도 시각에 제한을 가지는 시각장애학교에서는 방송반 운영의 어려움과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하는 방송 기자재들을 맞추어 구비하기 힘들며, 설사 방송실을 정비하였더라도 전문적인 기자재의 활용과 방송반 학생의 교육 등에 따른 확실한 운영 방침이 수립되지 않은 방송반 운영은 목적의 효과를 달성하기 어렵다.
이에 전북맹아학교에서는 2013년 방송실 구축 및 방송 기자재를 구입하였으며, 방송반 운영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고 효과적인 운영 방법을 모색하여 학생들이 적극 참여하는 가운데 학교 방송 매체를 활용하도록 하여 자율성과 수월성을 신장시켜 학교방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다음과 같은 운영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2) 세부운영 계획
추진중점 세부운영사항 시기 담당자로 구분
추진중점 |
세부운영사항 |
시기 |
담당자 |
인성교육 아침 방송 |
• 행복한 TV동화 이야기와 아침 클래식을 들으며 오전에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아침 인성교육 방송을 진행한다. |
매주 금 09 : 10 ~ 09 : 20 |
담당교사 |
점심방송 |
•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중등관 및 이료관에 한하여 음악방송 실시 • 점심 음악 추천 및 사연 소개 |
매주 월, 수 13 : 10 ~ 13 : 30 |
담당교사 방송부원 |
특별 프로그램 운영 |
• 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행사 및 학생들의 생활을 직접 다루는 프로그램을 기획, 취재, 촬영, 편집하여 학생과 교사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사전 협의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계획하고 역할을 나누어 제작한다.
시기 제목 내용
시기 |
제목 |
내용 |
1학기 |
3월 3주 |
새 학년을 시작하며 |
- 신입생과의 인터뷰 - 신규 교사와의 인터뷰 |
4월 3주 |
나의 꿈은? |
- 과학의 날 행사 때 체험한 것 - 과학과 관련된 꿈을 가진 친구 인터뷰 그 외 자신의 꿈 소개 |
5월 3주 |
현장학습 요모조모 |
- 초, 중, 고 현장학습 모습 |
6월 3주 |
명사 초청 |
- 시 쓰기 우수작 소개 - 작가와의 인터뷰 |
2학기 |
9월 3주 |
새 학기를 시작하며 |
- 방학동안 다녀온 여행지 소개 - 방학동안 있었던 이야기 소개 |
10월 3주 |
인기쟁이 선생님 |
- 교내 인기 교사 추첨 - 인기 교사 인터뷰 |
11월 3주 |
현장학습 요모조모 |
- 초, 중, 고 현장학습 모습 |
2월 3주 |
졸업하며 |
- 졸업생 인터뷰 - 초6, 중3, 고3 선생님 인터뷰 |
|
월 1회 셋째주 금요일 점심시간 (연 8회) |
담당교사 방송부원 |
학교행사 진행보조 |
• 학교 행사 시 행사 촬영 및 보조 • 학교 행사 동영상 편집 보조 • 학교 행사 동영상 및 사진 보관 관리 |
연중 |
방송부원 |
방송부원 훈련 |
• 방송반은 방송반 담당교사가 판단하여 필요시 비정기적으로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교육시간을 가지며 방송기자재 활용을 위해 노력한다. 방송부는 전문적인 기술과 기능이 필요하고, 이에 봉사할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방송 일반, 원고 작성, 기재 조작, 낭독법, 대화법 등의 지도과정을 구안하여 방송부원들을 교육한다.
구분 내용 시간으로 구분
구 분 |
내 용 |
시 간 |
비 고 |
방송 일반 |
- 방송부원의 자질/부서별 역할 |
1 |
|
- 방송 용어 익히기 |
1 |
원고 작성 |
- 문장의 요약 |
2 |
6하 원칙에 맞게 문장을 작성하는 습관과 능력 |
- 기사 작성 |
2 |
- 주제 풀어쓰기 |
2 |
- 콘티 작성 |
1 |
- 촬영 계획서 작성 |
1 |
낭 독 법 |
- 음성의 종류와 훈련법 |
2 |
톤을 높게 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말하는 버릇 |
- 억양 |
1 |
- 잘못된 표현의 보기 |
2 |
- 틀리기 쉬운 발음 익히기 |
2 |
대 화 법 |
- 대화의 바른 태도 |
1 |
예의와 여유있는 대담에 중점 |
- 바람직한 언어 예절 |
1 |
기재 조작 |
- DVD 및 TV 사용법 |
1 |
기자재 조작능력 배양 시각장애 도서녹음을 위한 녹음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능력 학습 |
- 비디오 카메라/삼각대 사용법 |
4 |
- 메인 마이크 사용법 |
1 |
- 메인 PC사용법 |
1 |
- 믹서 PC사용법 |
2 |
- 녹음도서 사용법 |
4 |
계 |
|
32 |
|
|
주 1회 ~ 2회 |
담당교사 방송부원 |
방송기자재 관리 |
• 방송실 기자재 관리 및 보수 • 방송실 비품 확인 • 방송실 청결 운영 |
연중 |
담당교사 방송부원 |
나. 방송반 운영 일정
1) 전북맹아학교 방송반 운영 특징
학생들의 방송 기자재 조작 기술 습득 및 방송 실무 능력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을 제공받아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배양
2) 월간 운영 특징
시기 특징 세부운영사항으로 구분
시기 |
특징 |
세부 운영 사항 |
1학기 |
3월 |
방송반 학생 모집 및 면접, 세부 방송계획서 작성 |
4, 5월 |
학생 간의 교대 학생 방송 진행 |
- 방송반 학생들이 번갈아가며 좋은 글 및 추천 음악 방송 진행 - 방송 운영 및 전반적인 진행에 도움을 제공 |
6, 7월 |
- 방송 운영 멘트 및 전반적인 운영 활동에 도움을 제공 |
2학기 |
9, 10월 |
-방송부 학생들과 방송 운영 점검 및 운영 시 어려운 점에 관한 의견 교환 |
11, 12, 2월 |
학생 위주의 방송 실시하며 교사의 도움을 최소화 (단, 기계조작 및 카메라 작업은 교사가 진행) |
다. 방송부원 모집 계획 및 역할
1) 대 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대상
2) 모집공고 : 4월 초순 각 반 담임교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달
3) 세부내용 : 아나운서와 PD 2개의 파트로 분류하여 모집하며,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은 1차 서류심사 및 2차 심층 면접을 통하여 우수 학생을 선발한다.
4) 합격 학생은 전북맹아학교 방송부원으로 임명
라. 방송부원 역할
1) 학교 방송부원은 방송 담당 교사를 보조하여 학교 방송의 전반적인 운영 사항에 관여한다.
2) 학교 방송부원은 아침 및 점심 방송, 특별방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제작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3) 학교 방송부원은 학교 방송 기자재를 조정할 수 있는 권한 및 기자재 점검의 책임을 가진다.
마. 방송부 조직 및 운영
기대효과
○ 학교 방송을 위한 전용 방송실과 방송시설을 설치하고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생방송 체제를 구축하여 방송실을 운영함으로써 교육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종합 정리하여 다수의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는 조직화된 학습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 학생 중심의 자발적 학생 자치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책임감과 자존감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