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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료직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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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직업을 위한 이료교육

목표

○ 시각장애 직업교과(이료교육과정)을 통하여 유능한 직업인을 양성하고, 이를 토대로 장애 를 극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교육이 되도록 한다.
○ 일의 보람과 직업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지게 하고 직업생활에 활용 가능한 ECC 사회적응기술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여, 학생들이 진로를
○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진취적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방침

○ 자신의 특성(장애, 인성, 지능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위 환경을 충분히 고려해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진로를 구체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ECC 이료 교육과 연계한 충분한 실기실습을 통하여 취업 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년 초에 학생의 특기와 흥미 그리고 학부모의 진로 희망 등을 조사하여 자신에 맞는 진로문제를 담임교사와 학부모가 공동으로 모색하도록 하고, 그에 맞는 ECC교육을 실시한다.
○ 이료 교과영역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이료초청강연, 이료경진대회, 이료봉사활동, 안마원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직업 정보자료를 수집하여 취업 지도에 활용하고 직업 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를 육성한다.
○ 현장 실습학생 및 졸업생에 대해 추수 지도를 한다.

가. 추진 내용
계획 내용 시기 대상으로 구분
계 획 내 용 시 기 대 상
진로상담 진학 및 직업에 대한 정보제공 및 진로상담 연중 고등부, 이료재활전공과
ECC 직업교육 (이료) 안마실기와 관련한 근육학적 이론과 그 외 따른 수기요법 교육 4-12월 고등부, 이료재활전공과
현장실습생 파견 고등부, 전공과 실습생 파견지도 10-12월 고3, 전공과 2
안마봉사 교외로 찾아가는 안마봉사서비스 6-12월 고3, 이료재활전공과
임상실습실 운영 피술자의 증상을 파악하여 진단 및 시술 5-12월 고3, 이료재활전공과 2
취업지도 취업알선 및 취업지도 2월 고3, 전공과 2
안마사 자격증취득 안마사자격증 취득지도 2월 고3, 이료재활전공과 2
실습기자재 관리 이료기자재 보수 및 구입 4-12월 담당교사
이료교사의 전문성 강화 이료교사 연수, 자체연수회 연중 이료담당교사
이료 실습 의욕고취 이료 특강, 이료 보충수업 개최 이료경진대회 개최 7-8월 고등부, 이료재활전공과
이료 현장과 교류 강화 안마원 방문, 현장 이료전문가 강의 6-10월 고3, 이료재활전공과 2
나. 이료 교과 활동 내용
교과목 학년 연간수업시간 활동내용등으로 구분
교 과 목 학 년 연 간
수업시간
활 동 내 용
실기실습 고3 360 (10) 안마·마사지·지압의 수기요법과 침구와 전기 등의 기타 자극요법에 대한 실기실습을 익힘으로써 이를 실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료 재활 전공과1 360 (10)
이료 재활 전공과2 432 (12)
해부생리 이료 재활 전공과1 216 (6) 이료 시술에 기초가 되는 인체의 제 기관의 위치, 형태, 구조 및 정상적인 기능 등의 해부 생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이를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 방 이료 재활 전공과1 144 (4) 한방 과목은 이료술에 필요한 동양 의학의 개념, 경락과 경혈 및 질병의 원인, 진단법, 치료법 등에 관하여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이다.
침 구 고3 72 (2) 침구술은 ‘침과 구’라고 하는 특별히 제조된 도구를 활용하여 일정한 경락과 경혈을 선택하여 일정량의 자극을 가하고 그에 따라서 부족한 기혈순환을 정상으로 회복하게 하는 의술이다.
이료 재활 전공과1 72 (2)
안·마·지 이료 재활 전공과1 72 (2) 이료과의 하나인 안마·마사지·지압의 지식과 기술을 배워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료보건 이료 재활 전공과2 36 (1) 보건 과목은 질병의 예방과 건강의 유지 및 증진에 필요한 기초적 사항, 소독의 실시 방법 및 보건 의료에 관련된 총계와 법규를 이해하고 습득하여 의료 종사자로서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이료임상 고3 144 (4) 인체에 발생하는 각종 질병이나 증후군의 원인, 증상, 치료법 등에 관한 사항들을 이해하고, 개개의 병증파악에 필요한 각종 이료술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임상에 활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질병을 동, 서의학의 유기적인 입장에서 진찰하고 치료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이료 재활 전공과2 180 (5)
진 단 고3 72 (2) 진단은 문진법, 시진법, 촉진법, 타진법, 청진법, 측진법, 지각 검사법, 반사 검사법, 운동 장애 검사법, 일상생활 동작 검사법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료 재활 전공과2 72 (2)
병 리 이료 재활 전공과2 72 (2) 이료술에 필요한 기초 지식으로써 질병의 일반적인 사항과 각 병변의 개요 등을 이해 습독하고 이를 실제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전기치료 이료 재활 전공과2 72 (2) 전기 물리의 기초, 인체의 전기 생리, 치료 전류의 종류와 특성, 치료법, 적응증 및 금기증, 광선치료로써의 적외선 및 자외선 치료 등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학습함으로써 이를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총 이수수업 시간 고등부 1,944 (54)  
이료재활 전공과 3,456 (96)
다. 세부추진 계획
1)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임상실습실 운영

가) 목표

(1) ECC와 교과 수업시간에 배운 이료 과목을 종합하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단정한 용모, 피술자와의 의사소통 기술, 응급 시 대처 요령 등 시술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학생들은 졸업 후의 사회에서 접하는 현실을 사전 체험함으로써 이료 과목에 대한 학습 동기와 의욕을 높일 수 있다.
(3) 무료 진료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효과적으로 시각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함은 물론 학교 홍보에 기여할 수 있다.

나) 운영 시간: 5월 초순에서 12월 초까지 매주 화·수·목요일
다) 임상실 운영

(1) 지도교사는 고3, 전공과 2학년 실기실습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이료 교사로 한다.
(2) 실습학생은 고3, 전공과 2학년 학생으로 하되, 건강상의 문제나 안마 실력의 미비 등 교사가 참여하기 힘들다고 인정하는 학생은 제외할 수 있다.
(3) 반드시 지도 교사의 감독 하에 안마 지압 침술을 시술한다.
(4) 교사와 학생들은 시술 후 환자의 경과를 파악하여 토론 및 점검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시술 경험이 살아있는 지식이 되도록 한다.
(5) 교사는 학생들이 피술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성숙한 화술 및 사회성 기술을 체득할 수 있도록 언어적·비언어적 태도와 소양을 지도한다.

2) 직업 속으로 현장 실습 교육 운영

가) 현장실습의 목적 및 필요성

1) 특수학교에서 일반사회로의 경제적 사회적 자립과 통합의 기회를 제공한다.
(2) 학교에서 배운 이료 과목을 일반사회의 직업으로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졸업 후 자립에 대한 자신감을 얻는 계기를 마련한다.

나) 현장 실습 시기

(1) 2학기 1차 고사 이후로 현장실습 운영 위원회에서 정한다.
(2) 업체에서 사전교육 요청이 있거나 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보호자 요청이 있을 때에는 현장실습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은 그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다) 현장 실습 대상

(1) 고등부 3학년, 이료 재활전공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현장실습에 의사가 있는 학생
(2) 품행이 단정하며, 현장실습에 임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는다고 인정되는 학생

라) 현장실습 장소

(1) 전국에 소재한 안마원, 의료 시설, 복지관 등
(2) 기타 근로자의 인적 구성과 시설·설비 및 후생복지 등이 현장실습을 실시하기에 적합하다고 학교장이 인정하는 업체(기관)

마) 현장실습 학생의 지도 방법

(1) 교장, 담임교사, 취업담당교사, 사업체의 현장실습 담당자, 현장실습 학생 및 학부모간의 긴밀한 상담을 통하여 사업체의 요구 조건과 학생들의 희망사항이 실습 현장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시각장애 학생의 신체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통근 및 근무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모색한다.
(2) 현장실습 담당 및 관련 교사가 1회 이상 현장실습 업체를 방문, 전화, 서신 등의 방법으로 현장 지도를 실시한다.
(3) 현장 실습생은 현장실습 중 실습 담당 교사와 중간 평가회를 실시하고, 실습이 만료되는 날 현장실습 일지, 출결확인서 등 결과보고서를 담당 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바) 출결 및 인정 시간

(1) 현장실습 기간의 출결은 현장실습 결과 보고서에 출결사항을 기록하는 것으로 대체한다.
(2) 현장실습의 인정 시간은 고등학교 3학년, 이료재활과 2학년 2학기의 교육과정 수업시간을 그대로 인정한다.

사) 현장실습생의 구비서류

) 현장실습생의 구비서류
(1) 보호자 및 학생 서약서
(2) 취업 및 현장실습 허가원
(3) 현장실습 결과 보고서(출결, 실습 일지 등)
(4) 현장실습 표준 협약서

3) 사랑의 손길로 찾아가는 안마 봉사

가) 안마 봉사 운영 목적

(1) ECC(사회적응기술)과 교과 시간에 배운 안마 실기를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환자를 대하는 태도를 익힐 수 있다.
(2)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이료술을 시술함으로써, 학생들이 배운 이료술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고 장차 직업 이료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이료 봉사를 통해서 이료술의 우수성과 더불어 시각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
(4) 무료 안마 봉사를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에 효과적으로 학교를 홍보할 수 있다.

나) 안마 봉사 운영

(1) 장소: 도내 장애·요양 시설 및 공공장소
(2) 운영 시기 및 시간

  • - 운영 시기: 6월부터 12월까지(금요일)
  • - 시 간: 1시 40분 ~ 4시 15분
다) 안마 봉사 운영방침

(1) 지도 교사는 이료재활 전공과 1학년 실기 실습 교사로 한다.
(2) 참가 학생은 고등학교, 이료 재활전공과 학생들 중 희망 학생에 한하여 주별로 조를 편성하여 참가한다.
(3) 지도 교사의 지시 아래 안마 봉사를 시행하고, 학생으로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안마 봉사에 참가하지 않는 학생은 교과 담당 교사 지도아래 해당 교실에서 교과 수업에 참여한다.

4) 직업 현장의 살아있는 소리 현장 이료 전문가 강의

가) 목표

(1)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이료 전문가를 통해서 현재 이료 현장에서 활용하는 이료술을 습득할 수 있다.
(2) 현장과의 교류를 통하여 현재 이료 업종의 종류와 직종을 파악할 수 있고, 이료업과 관련된 제도를 알 수 있다.
(3)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이료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현재 이료 업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4)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와의 교류를 통하여 선후배간 유대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다.

나) 운영 시기: 9~10월(1회)
다) 강의 운영

(1) 지도교사는 실기실습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이료 교사로 한다.
(2) 현장 이료 전문가는 본교 출신의 현장 이료 분야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를 중심으로 초청한다.
(3) 실습학생은 고등학교, 이료 재활전공과 학생으로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중복장애학생은 제외한다.
(4) 교사와 학생들은 강의 후 ECC나 교과 수업에서 배운 이료술과 현장의 이료술을 비교 및 토론하는 시간을 통하여 강의 경험이 살아있는 지식이 되도록 한다.
(5) 강의에 참가하지 않는 학생은 실기실습 담당 교사 지도아래 실습실에서 실기실습 수업을 한다.

5) '직업 현장 속으로' 안마원 견학

가) 목표

(1) 이료 현장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현장의 시설과 치료기 및 현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2) 졸업 후 안마원의 개원 방법과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3) 안마원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와 안마바우처 제도에 관한 살아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 현장에서 활용되는 임상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응용 수기에 대한 정보 습득 및 효과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 운영 시기 : 5월, 10월 총 2회 운영
다) 안마원 방문 운영

(1) 지도교사는 실기실습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이료 교사로 한다.
(2) 방문 안마원 선정은 도내 및 전국에서 모범이 되는 안마원 중에서 선정하도록 한다.
(3) 참가 학생은 고3 및 이료 재활 전공과 학생 중에서 희망하는 학생으로 한다.
(4) 안마원 방문에 참가하지 않는 학생은 실기실습 담당 교사 지도아래 실습실에서 실기실습 수업에 임한다.
(5) 안마원 방문 시에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 질서 있고 예의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좀 더 넓은 세계로 이료 특강

가) 목표

(1) 현재 안마원을 운영하고 있는 강사들의 실제적인 임상 사례나 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이료교과에 대한 흥미 및 학습 동기를 고취시킨다.
(2) 졸업 후 안마원의 개원 방법과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실제적인 취업 진로 준비가 용이하다.
(3) 학교에서 배운 기초 과목과 ECC를 토대로 임상 치료에 적용되는 다양한 응용 수기에 대한 정보 습득 및 효과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킨다.
(4) 전통 안마외의 대표적인 대체 수기요법들의 소개 및 실습을 통해 안마기술의 능숙함을 더하고 대체 수기요법들의 장점을 익히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5) 다양한 현장에서 이론과 실기능력을 갖춘 강사들의 특강을 통해 수기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환자와 손님 등을 대응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을 익힌다.

나) 운영 시기: 7월 1회
다) 이료 특강 운영

(1) 지도교사는 이료 교사로 한다.
(2) 초청 강사는 학생들의 관심이 많은 분야 중에서 이료 교사들의 협의 후 결정하되 주로 실습 위주의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선정한다.
(3) 참가학생은 고등부 및 이료재활전공과 학생으로 하되, 중복 학생은 제외한다.
(4) 이료 특강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교사의 지도 아래 수업을 한다.

7) 다 같이 참여하는 이료 경진 대회

가) 목표

1) 경진 대회에 참여함으로써 ECC 및 이료교과에 대한 흥미 및 학습동기를 고취시킨다.
(2) ECC와 각 과목에서 배운 학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적용, 정리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료인으로서의 전문성을 높인다.
(3) 각 과목에서 배운 안마와 침술 등 실기 능력을 확인함으로써 이료술식 활용력을 높인다.
(4) 조별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을 기른다.

나) 운영 시기: 7월 1회
다) 이료 경진 대회 운영

(1) 지도 교사는 이료교사가 담당한다.
(2) 참가 대상은 이료교과를 학습하는 고등부 및 이료재활전공과 학생으로 하고, 4-5조로 편성하여 조별 협동심과 학년별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3) 평소 학습한 이료교과의 이론 문제를 중심으로 경혈 취혈, 해부학적 위치 확인, 안마 및 침구술 실연 등 실기 문제, 안마에 필요한 체력 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문제로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고취시키고 이료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4) 문제 출제는 이료교사가 담당한다.

8)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료교사 연수

가) 목표

(1) 다양한 안마, 마사지 분야를 접하고 술식을 익힘으로써 이료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2) 이료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교수 활동을 진행한다.
(3) 이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기들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에게 창업이나 취업현장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나) 운영 시기: 연간 1회, 10월 호남권 이료교사 세미나
다) 이료교사 연수 운영

(1) 연수 분야는 이료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고 적용하기 유용한 강의를 이료교사들이 협의하여 결정한다.
(2) 초청 강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강사를 선정하고, 주로 실습 위주의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