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은 다음과 같이 확보하여 운영한다.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전공과 | |||||||||||||
---|---|---|---|---|---|---|---|---|---|---|---|---|---|---|---|---|
자립 | 이료 | |||||||||||||||
학년 | 1 | 2 | 3 | 4 | 5 | 6 | 1 | 2 | 3 | 1 | 2 | 3 | 1 | 2 | 1 | 2 |
시간 | 240 | 180 | 144 | 144 | 144 | 144 | 144 | 144 | 144 | 144 | 144 | 144 | 108 | 108 | 108 | 108 |
3)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교육과정과 연계시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게 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 등이 발현되게 한다.
5)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내용은 학교에서 교육적으로 실천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여 학년별로 활동 영역 및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 운영한다.
1)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한다.
2) 공동 협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율 활동에서 자치활동을 적극 전개한다.
3) 학교 특색사업을 통해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고 학생의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및 창의력을 향상시키도록 학년 수준별로 위계 있게 편성·운영한다.
4) 2021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된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편성·운영한다.
5)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동아리를 학년별로 구성하되 통합동아리는 학년군으로 조직한다.
6) 교내 봉사활동, 나눔 실천주간 등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봉사활동을 운영하여 발달 단계에 맞는 실천하는 봉사활동이 이뤄지도록 한다.
7) 과학의 날 행사, 점자의 날 행사, 흰 지팡이의 날 행사를 1회 운영한다.
8) 학년교육과정계획에 영역별 연간운영계획 및 평가계획을 포함하여 편성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한다.
9)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학습결과물(포트폴리오)을 통해 학생 활동을 평가한다.
영역별 지도 시간 영역 |
영역별 지도 시간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
자율 활동 | 적응활동 | 80 | 0 | 10 | 0 | 4 | 0 | 4 | 0 | 4 | 0 | 4 | 0 | |
자치활동 | 4 | 0 | 4 | 0 | 8 | 0 | 8 | 0 | 8 | 0 | 8 | 0 | ||
행사활동 | 17 | 0 | 17 | 0 | 17 | 0 | 17 | 0 | 17 | 0 | 17 | 0 | ||
창의적 특색 활동 | ECC | 32 | 0 | 36 | 0 | 36 | 0 | 36 | 0 | 36 | 0 | 36 | 0 | |
안전교육 | 6 | 27 | 6 | 27 | 6 | 27 | 6 | 27 | 6 | 27 | 6 | 27 | ||
보건교육 | 0 | 3 | 0 | 3 | 0 | 18 | 0 | 18 | 0 | 18 | 0 | 18 | ||
성교육 | 3 | 12 | 3 | 12 | 3 | 12 | 3 | 12 | 3 | 12 | 3 | 12 | ||
심폐소생술교육 | 1 | 0 | 1 | 0 | 2 | 0 | 2 | 0 | 2 | 0 | 2 | 0 | ||
학교폭력예방교육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
흡연 및 음주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 2 | 0 | 2 | 0 | 2 | 0 | 2 | 0 | 2 | 0 | 2 | 0 | ||
생명존중(자살예방)교육 | 1 | 3 | 1 | 3 | 1 | 3 | 1 | 3 | 1 | 3 | 1 | 3 | ||
인권교육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
통합교육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2 | ||
학교 및 학급 특색 | 14 | 0 | 12 | 0 | 5 | 0 | 5 | 0 | 5 | 0 | 5 | 0 | ||
동아리 활동 | 부서별 활동 | 32 | 0 | 36 | 0 | 36 | 0 | 36 | 0 | 36 | 0 | 36 | 0 | |
봉사 활동 | 교내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 | 5 | 0 | 5 | 0 | 9 | 0 | 9 | 0 | 9 | 0 | 9 | 0 | |
진로 활동 | 자기이해/진로정보탐색 진로계획/진로체험 | 5 | 0 | 5 | 0 | 9 | 0 | 9 | 0 | 9 | 0 | 9 | 0 | |
안전한 생활 |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재난안전 | 32 | 0 | 36 | 0 | · | · | · | · | · | · | · | · | |
소계 | 240 | 180 | 144 | 144 | 144 | 144 |
영역별 지도 시간 영역 | 영역별 지도 시간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
자율 활동 | 적응활동 | 8 | 0 | 8 | 0 | 8 | 0 | |
자치활동 | 8 | 0 | 8 | 0 | 8 | 0 | ||
행사활동 | 17 | 0 | 17 | 0 | 17 | 0 | ||
창의적 특색 활동 | ECC (중2 자유학년제) | 36 | 0 | 36 | 0 | 36 | 0 | |
안전교육 | 6 | 27 | 6 | 27 | 6 | 27 | ||
보건교육 | 0 | 18 | 0 | 3 | 0 | 3 | ||
성교육 | 3 | 12 | 3 | 12 | 3 | 12 | ||
심폐소생술교육 | 1 | 0 | 1 | 1 | 1 | 0 | ||
학교폭력예방교육 | 2 | 2 | 2 | 2 | 2 | 2 | ||
흡연 및 음주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 1 | 0 | 1 | 0 | 1 | 0 | ||
생명존중(자살예방)교육 | 1 | 3 | 1 | 3 | 1 | 3 | ||
인권교육 | 2 | 2 | 2 | 2 | 2 | 2 | ||
학교 및 학급 특색 | 5 | 0 | 5 | 0 | 5 | 0 | ||
동아리 활동 | 부서별 활동 | 36 | 0 | 36 | 0 | 0 | 0 | |
학교 스포츠클럽 (중2 자유학년제) | 36 | 0 | 36 | 0 | 72 | 0 | ||
봉사 활동 | 교내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 | 10 | 0 | 10 | 0 | 10 | 0 | |
진로 활동 | 자기이해/진로정보탐색 진로계획/진로체험 | 8 | 0 | 8 | 0 | 8 | 0 | |
소계 | 144(+36) | 144(+36) | 144(+36) |
영역별 지도 시간 영역 |
영역별 지도 시간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전공과 |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교과 | |||
자율 활동 |
적응 활동 |
5 | 0 | 5 | 0 | 5 | 0 | 5 | 0 | |
자치 활동 |
6 | 0 | 6 | 0 | 6 | 0 | 6 | 0 | ||
행사 활동 |
17 | 0 | 17 | 0 | 17 | 0 | 17 | 0 | ||
창의적 특색 활동 |
ECC | 36 | 0 | 36 | 0 | 36 | 0 | 36 | 0 | |
안전 교육 |
6 | 27 | 6 | 27 | 6 | 27 | 6 | 27 | ||
보건 교육 |
0 | 18 | 0 | 3 | 0 | 3 | 0 | 3 | ||
성교육 | 3 | 12 | 3 | 12 | 3 | 12 | 3 | 12 | ||
심폐 소생술 교육 |
1 | 1 | 1 | 0 | 1 | 0 | 1 | 0 | ||
학교폭력 예방교육 |
2 | 2 | 2 | 2 | 2 | 2 | 2 | 2 | ||
흡연 및 음주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
1 | 0 | 1 | 0 | 1 | 0 | 1 | 0 | ||
생명존중 (자살예방) 교육 |
3 | 1 | 3 | 1 | 3 | 1 | 3 | 1 | ||
인권 교육 |
2 | 2 | 2 | 2 | 2 | 0 | 2 | 2 | ||
학교 및 학급 특색 |
6 | 0 | 6 | 0 | 6 | 0 | 6 | 0 | ||
동아리 활동 |
부서별 활동 |
36 | 0 | 36 | 0 | 36 | 0 | 0 | 0 | |
봉사 활동 |
교내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 |
10 | 0 | 10 | 0 | 10 | 0 | 10 | 0 | |
진로 활동 |
자기이해 /진로정보탐색 진로계획/ 진로체험 |
10 | 0 | 10 | 0 | 10 | 0 | 10 | 0 | |
소계 | 144 | 144 | 144 | 108 |
영역 | 성격 | 세부활동 내용 | |
---|---|---|---|
자율활동 |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 | 적응활동 | 입학, 진급, 전학, 기본생활습관 형성, 축하, 친목, 사제동행,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활동 등 |
자치활동 | 학급회, 학생회 협의활동, 모의의회, 토론회 등 | ||
행사활동 |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학생건강체력평가, 체육대회, 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문화답사, 국토순례 등 | ||
창의적 특색활동 | 학생·학급·학년·학교·지역특색활동, 학교전통수립·계승활동 등 | ||
동 아 리 활동 | 학생들의 공통의 관심사와 동일한 취미, 특기, 재능 등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해 내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는 집단 활동 | 학술활동 | 외국어회화, 과학탐구, 사회조사, 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용, 발명, 다문화탐구 |
문화예술활동 |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연극, 영화, 방송 등 | ||
스포츠활동 | 구기,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하이킹, 야영,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택견, 무술 등 | ||
실습노작활동 | 요리, 수예, 꽃꽂이, 조경, 사육, 재배,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 ||
청소년 단체활동 | 한국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 적십자,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아람단 등 | ||
봉사활동 | 어떤 대가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단체로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지속적인 활동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이해, 협동의식의 고취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 | 교내봉사활동 | 학습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가정 학생 돕기 등 |
지역사회 봉사활동 | 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불우이웃돕기, 고아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에서의 위문 활동, 재해 구호,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등 | ||
자연환경 보호활동 |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 ||
캠페인활동 | 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 보전, 헌혈, 각종 편견극복 등 | ||
진로활동 |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그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자기이해활동 | 자기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
진로정보탐색 활동 | 학업 정보 탐색, 입시정보 탐색, 학교 정보탐색, 학교 방문, 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 ||
진로계획활동 |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 ||
진로체험활동 |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
활동 영역 | 동별 내용 |
---|---|
자율활동 (자치, 적응 특색활동) | ◦ ECC 교육과정(점자, 보행훈련, 일상생활훈련, 보조공학기기, 사회성기술, 이료 등)입력 ◦ 학교적응, 기본생활습관형성, 상담활동 등 - 입학초기 적응활동(자기주도적 학습 방법 안내) - 입학, 진급, 전학 등에 따른 적응활동 ◦ 예절, 질서 등의 기본생활습관형성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 ◦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 활동 등 ◦ 신학년도 안내, 성교육, 흡연예방교육, 화재예방 및 대피훈련, 학교폭력예방교육, 생일잔치, 자살예방교육 등 ◦ 1인 1역, 학급회 및 학급 부서 활동 등 ◦ 학생회 협의활동, 운영위원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등 - 학급임원 선거, 학급회의(학급규칙), 학생회장단 선거 ◦ 학생, 학급, 학년, 학교 특색, 전통수립 - 학급 특색활동, 학년 특색활동, 학교 특색활동, 지역 특색활동 등 - 학급 특색: 삶을 가꾸는 글쓰기 ◦ 학교 전통 수립 활동, 학교 전통 계승 활동 등 ◦ 예절교육 ◦ 범교과 학습주제 - 양성평등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인성교육, 환경교육 |
행사활동 | ◦ 각종행사, 체육행사, 현장학습 -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등 - 가사실습, 통합교육, - 미술전시회, 솜씨자랑 한마당, 발표회, 점자의 날 기념 글짓기 대회, 경연대회, 실기대회, 이료경진대회 - 학생 건강 체력 평가, 체격 및 체질 검사, 안전생활 훈련 - 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
진로활동 | ◦ 학년에 따라 자기 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이해, 긍정적인 가치관 확립, 의사결정능력을 지도 ◦ 이료 관련 특강, 진로 관련 체험활동 |
동아리활동 | ◦ 금요일 6교시 or 7교시 동아리 활동으로 운영 ◦ 교육과정 외 자율동아리 운영 - 꽃가람(미술), 방송반, 봉사동아리(손으로 마음으로), 타산지석, 대취타 |
봉사활동 | ◦ 교육과정 내 봉사활동으로 계획하여 실시 - 금요일 실시 - 안마봉사 활동(우체국, 복지관) |
: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1) 학생의 희망과 교사의 지도 능력,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동아리 활동 부서를 조직하되 학년의 발달단계에 맞게 부서를 조직하며, 학생의 재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충실히 운영한다.
(2) 학생들의 희망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동아리를 개설·운영하되, 교사가 지도하는 개념이 아닌 학생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여 활동하는 형태를 취한다.
(3)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동아리를 학년별로 구성하되 통합동아리는 학년군으로 조직한다.
(4) 문화예술·학술·스포츠·실습 노작 등 부서의 종류를 고르게 조직·운영한다.
(5) 중학교 1~3학년의 경우 스포츠클럽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1)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고려하여 배정한다.(부서 희망 조사서에 의한 배정)
(2) 동아리 활동 분야에 특기나 뚜렷한 입상 실적이 있는 학생은 교사의 추천을 받아 우선 배정한다.
부 서 | 장 소 | 담당교사 |
---|---|---|
시각 체육부 | 강당 | 박성준, 이병윤, 김현옥, 이예린 |
미술부 | 미술실 | 김운기, 정성빈, 김유진(중) |
대취타부 | 시청각실 | 문병현, 이국형, 김은주, 김가령, 이승훈 |
구술면접부 | 고3 교실 | 김현중 |
감각놀이부1 | 초1 교실 | 김지우, 성유정 |
감각놀이부2 | 중3-2 교실 | 이선숙, 김진우 |
요가부1 | 유희실 | 김유진(유), 김민지 |
보드게임부 | 이료2교실 | 김선영, 손진현 |
촉각놀이부 | 초5 교실 | 이희영, 임수아, 이동민 |
감각미술부 | 초3 교실 | 고샛별, 김경이 |
: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구 분 | 교내 봉사 활동 | 지역사회 봉사 활동 | 자연환경 보호 활동 | 캠페인 활동 |
---|---|---|---|---|
전학년 | ∙학교 내 일손 돕기 | ∙굿네이버스 나눔 ∙양로원 위문 봉사 ∙우체국 안마봉사 |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보호 활동 | ∙교통안전 ∙학교 주변 환경 정화 ∙학교폭력 예방 |
: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활 동 | 내 용 | 비 고 |
---|---|---|
자기 이해 활동 | • 학생 자신의 장점과 단점, 성격 파악 • 일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확립 • 각종 진로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 파악 • 자신에게 적합한 일과 직업의 이해 |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 다양한 직업의 종류 조사하기 • 직업 분류하기 • 직업인과 인터뷰하기 • 미래 유망 직종 찾아보기 • 부모님 직장 탐방하기 |
|
진로 계획 활동 | • 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교과와 직업과의 관계 이해하기 • 더 공부하고 싶은 분야 찾아보기 •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일하는 직업인 탐구하기 |
|
진로 체험 활동 | • 학생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을 직접 체험해 보기 등 • 진로체험주간 참여하기 • 꿈‧끼 탐색주간 참여하기 |
1)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한다.
2) 교육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의 절차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3) 각 영역별로 평가 주안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정 척도를 작성, 활용한다.
4)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5) 학생이 창의적 체험 활동에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학교가 제공한 창의적 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상세히 기록하여 상급 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6) 프로그램 평가에는 운영 계획, 운영 과정, 운영 결과 등이 포함되도록 하며, 평가 결과 차후 창의적 체험 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