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부안남초등학교’ 2022-105호 | 2022학년도 1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늘 행복의 꽃이 만발하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2022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1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선택형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1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듣기, 말하기 | 4. 바른 자세로 말해요 |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말하기 | 구술평가관찰평가 | 10월 | 읽기 | 5.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 알맞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읽는다. / 인물의 특징에 알맞은 목소리로 띄어 읽기 | 구술평가관찰평가 | 10월 | 쓰기 | 9. 겪은 일을 글로 써요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쓰기 | 포트폴리오 | 9월~ 12월 | 문학 | 2.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 흉내 내는 말이 들어간 다양한 문학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독서를 즐긴다. / 흉내 내는 말이 들어간 다양한 문학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독서활동 하기 | 포트폴리오 | 9월 | 문법 | 3. 문장으로 표현해요 |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의 쓰임을 알고,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의 쓰임을 알고, 문장에 알맞게 쓰기 | 지필평가 | 9월 | 수학 | 수와 연산 | 4. 덧셈과 뺄셈(2)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하기 | 지필평가 | 11월 | 도형 | 3. 여러 가지 모양 | 생활 주변에서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 생활 주변에서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미기 | 관찰평가 | 10월 | 측정 | 5. 시계보기와 규칙 찾기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기 | 지필평가 | 11월 | 규칙성 | 5. 시계보기와 규칙 찾기 |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2월 | 통합 | 마을 | 1. 내 이웃 이야기 |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법을 알고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한다. /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법을 알고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기 | 관찰평가 | 10월 | 이웃의 모습과 생활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이웃의 모습과 생활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관찰평가 | 10월 | 가을 | 2. 현규의 추석 |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세시 풍속과 비교한다. / 추석에 대해 이해하고 다른 세시 풍속과 바르게 비교하여 설명하기 | 지필평가 | 9월 |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 / 놀이의 규칙을 지키면서 여러 가지 민속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관찰평가 | 9월 | 나라 | 1. 여기는 우리나라 | 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 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비교하여 설명하기 | 지필평가 | 11월 | 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 작품분석 | 11월 | 겨울 | 2. 우리의 겨울 | 친구를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 친구를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12월 | 겨울철에 쓰이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 겨울철에 쓰이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2월 |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9. 7. 부 안 남 초 등 학 교 장 정 한 상 ‘사랑과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부안남초등학교’ 2022-105호 | 2022학년도 2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늘 행복의 꽃이 만발하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2022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2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선택형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2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듣기 말하기 | 1. 장면을 떠올리며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 구술평가 동료평가 | 9월 | 쓰기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인상 깊었던 일을 떠올려 글로 쓰기 | 지필평가 | 9월 | 문학 | 5. 간직하고 싶은 노래 |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겪은 일을 시나 노래로 표현하기 | 지필평가 | 10월 | 문법 |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 알기 | 지필평가 | 11월 | 듣기 말하기 | 7.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말한다./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며서 말하기 | 구술평가 | 11월 | 읽기 |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글을 읽고 주요 내용 파악하기 | 지필평가 | 12월 | 수학 | 수와 연산 | 1. 네 자리 수 | 일, 십, 백, 천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네 자리 수를 알고 자릿값 나타내기 | 지필평가 | 9월 | 수와 연산 | 2. 곱셈구구 |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실생활의 문제를 곱셈구구로 해결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측정 | 4. 시각과 시간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시각을 읽는 방법을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 읽기 | 지필평가 | 11월 | 자료와 가능성 | 5. 표와 그래프 |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조사한 자료를 보고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 11월 | 규칙성 | 6. 규칙 찾기 |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규칙에 따라 무늬 꾸미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2월 | 통합 | 마을 | 1. 동네 한 바퀴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좋은 동네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 살펴보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9월 |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등을 조사하여 발표한다./우리 동네 사람들의 직업 조사하고 설명하기 | 지필평가 동료평가 | 9월 | 우리 동네의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한다./우리 동네의 모습 표현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9월 | 가을 | 2. 가을아 어디 있니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지켜야 할 일 알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10월 | 가을에 볼 수 있는 것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짓는다./열매와 씨앗 관찰하기 | 지필평가 | 10월 | 가을낙엽 열매를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낙엽과 열매로 가을의 모습과 느낌 표현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0월 | 나라 | 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외국인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내가 알고 싶은 다른 나라의 집을 조사하여 발표한다./다른 나라의 집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기 | 지필평가 | 11월 | 다른 나라의 장난감을 만들고 놀이한다./세계 여러 나라의 장난감을 만들고 놀이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1월 | 겨울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한다./방학계획 세우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12월 | 동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소개한다./겨울철을 나는 동물 소개하기 | 지필평가 | 12월 |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한다./여러 가지 방법으로 줄넘기를 하고, 꾸준히 실천하기 | 지필평가 | 12월 |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9. 7. 부 안 남 초 등 학 교 장 정 한 상 ‘사랑과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부안남초등학교’ 2022-105호 | 2022학년도 3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늘 행복의 꽃이 만발하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2022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3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선택형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3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문법 | 2. 중심 생각을 찾아요 |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 낱말 사이의 관계 알고 문장 만들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9월 | 문학 | 4. 감동을 나타내요 |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인 표현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 시에서 감각적인 표현 찾아보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0월 | 듣기 · 말하기 | 5. 바르게 대화해요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 몸짓, 말투로 대화하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 11월 | 읽기 | 7. 글을 읽고 소개해요 |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자신의 책 읽기 경험과 느낌 소개하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 | 12월 | 쓰기 | 8.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글의 내용 간추리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수학 | 수와 연산 | 1. 곱셈 |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십몇]을 계산하기 | 지필평가 | 9월 | 수와 연산 | 2. 나눗셈 |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을 맞게 계산하기 | 지필평가 | 10월 | 도형 | 3. 원 | 컴퍼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원을 그려서 다양한 모양을 꾸밀 수 있다. /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 그리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수와 연산 | 4. 분수 |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1월 | 측정 | 5. 들이와 무게 |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무게의 덧셈과 뺄셈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1월 | 자료와 가능성 | 6. 자료의 정리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그림그래프로의 잘못된 점 찾기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 그리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사회 | 지리 |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우리 고장의 지리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알고 구분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9월 | 지리 |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 세계 여러 고장 사람들의 의생활 모습의 특징 비교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역사 |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1월 | 과학 | 생명 | 2. 동물의 생활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 비슷한 특징을 가진 동물들끼리 분류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지구와 우주 | 3. 지표의 변화 | 여러 장소의 흙을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다. / 장소에 따른 흙의 특징 조사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물질 | 4. 물질의 상태 | 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우리 주변의 물제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운동과 에너지 | 5. 소리의 성질 | 여러 가지 물체를 통하여 소리가 전달되거나 반사됨을 관찰하고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 토의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 | 12월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 4. 아껴 쓰는 마음을 길러요. | 시간과 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자신이 시간과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보며 그 모범 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 시간 절약 생활 계획표 만들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0월 | 타인과의 관계 |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실천과제 만들기 및 실천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11월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5.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기른다.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을 정하고 실천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11월 |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우리 모두를 위한 길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익을 위한 활동 소감을 일기로 쓰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음악 | 감상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음악을 듣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음악적 느낌을 표현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 생활화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악을 찾아 발표한다. / 여러 가지 행사에 쓰이는 음악을 찾아 감상하고 특징을 이야기하기 | 지필평가 실기평가 관찰평가 | 10월 | 표현 | 4. 소복소복, 음악이 쌓여요 | 음악을 놀이에 활용해 보고 느낌을 발표한다. / 창작 국악 동요의 노랫말을 바꾸어 부르기 | 실기평가 | 12월 | 미술 | 체험 | 8. 선에서 형으로 |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 표현 | 10. 먹색으로 |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10월 | 감상 | 13.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올바른 태도를 알고 작품을 소중히 다를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올바른 태도를 알고 작품을 소중히 다루는 태도 기르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체육 | 도전 | 2. 도전 | 속도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찾아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자세와 방법을 알고 이어달리기에 도전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 경쟁 | 3. 경쟁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공통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상대와 실력을 겨루는 경쟁의 의미를 탐색한다. / 규칙을 지키며 상대와 실력을 겨루는 경쟁의 의미를 이해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 | 10월 | 표현 | 4. 표현 |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 창의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 | 11월 | 영어 | 듣기 | 7. I Like Chicken | 한두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을 묻고 답하는 말 듣고 이해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읽기 | 8. It’s Very Tall!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픽셀아트 색칠하며 동물 이름 읽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 10월 | 말하기 | 9. I Can Swim. |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할 수 있다. /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묻고 답하기 | 실기평가 구술평가 관찰평가 | 11월 3주 | 쓰기 | 10. She’s My Mom. |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 가족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맞은 그림과 연결하기 | 실기평가 지필평가 | 12월 2주 |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9. 7. 부 안 남 초 등 학 교 장 정 한 상 ‘사랑과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부안남초등학교’ 2022-105호 | 2022학년도 4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늘 행복의 꽃이 만발하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2022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4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선택형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4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듣기 말하기 | 3. 바르고 공손하게 |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대화 예절을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 지니기 | 관찰평가 | 10월 | 문학 | 4. 이야기 속 세상 | 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글 읽기 | 서술평가 | 10월 | 문법 |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 쓰기 | 서술평가 | 11월 | 읽기 |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 전기문을 읽고 인물의 삶을 이해하기 | 관찰평가 | 11월 | 쓰기 | 7. 독서감상문을 써요 |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잘 나타나도록 글쓰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수학 | 수와 연산 |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9월 | 도형 | 2. 삼각형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한다. / 이등변 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 알기 | 관찰평가 구술평가 | 9월 | 수와연산 |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 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0월 | 도형 | 4. 사각형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 평행과 평행선의 의미와 성질을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주어진 선에 평행선을 바르게 그리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자료와 가능성 | 5. 꺾은선 그래프 | 연속적인 변량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꺾은선그래프를 보고 자료를 표로 정리할 수 있으며 통계적 사실을 바르게 파악하기 | 서술평가 | 11월 | 도형 | 6. 다각형 | 다각형과 정다각형의 의미를 안다. / 다각형과 정다각형의 의미 알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사회 | 지리 |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탐색하기 | 서술평가 | 9월 | 일반사회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을 설명한다. / 자원의 희소성으로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파악하고,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산, 소비 등 경제 활동을 설명하기 | 관찰평가 | 11월 | 일반 사회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 사회 변화(저출산?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 / 사회 변화(저출산?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등)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을 조사하고, 그 특징 분석하기 | 서술평가 | 12월 | 과학 | 생명 | 1.식물의 생활 | 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다. / 강이나 연못에 사는 식물의 특징 설명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9월 | 물질 | 2.물의 상태 변화 |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 물의 상태에 따른 특징과 이용 모습 설명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9월 | 운동과 에너지 | 3.그림자와 거울 | 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을 비교하여 거울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 비교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지구와 우주 | 4.화산과 지진 | 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현무암과 화강암 관찰하여 비교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기 | 관찰평가 | 9월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5. 하나 되는 우리 | 남북 분단 과정과 민족의 아픔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자신이 할 일을 계획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0월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 다양성을 존중 하는 방법의 이해와 실천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2월 | 음악 | 표현 | 3.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 한배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고 장단의 한배를 몸으로 표현하기 | 실기평가 | 9월 | 감상 | 3.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피터와 늑대’를 감상하고,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한 방법을 이야기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10월 | 생활화 | 4.소복소복, 음악이 쌓여요 |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음악회를 개최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정리하여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 관찰평가 | 11월 | 미술 | 표현 | 8. 보고 또 보고 |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대상을 관찰하여 그리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 표현 | 11. 모으고 붙이고 | 조형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 조형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11월 | 감상 | 13. 질문하는 미술 |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 보고서 관찰평가 | 12월 | 체육 | 안전 | 5. 안전 |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 관찰평가 구술평가 | 9월 | 경쟁 | 3. 경쟁 | 영역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동의 필요성을 알고 친구들과 협동하여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0월 | 표현 | 4. 표현 | 움직임 언어(이동 움직임, 비이동 움직임, 조작 움직임)와 표현요소(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탐색한다. / 움직임 언어(이동 움직임, 비이동 움직임, 조작 움직임)와 표현요소(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탐색하기 | 관찰평가 | 12월 | 영어 | 듣기 | 8. I’m a Pilot |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직업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세부정보 파악하기 | 관찰평가 | 9월 | 말하기 | 9. What Are You Doing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동작을 나타내는 말을 읽고 뜻 말하기 | 관찰평가 구술평가 | 10월 | 읽기 | 11. I Get Up Early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을 따라 읽을 수 있다. / 일상생활과 관련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 따라 읽기 | 관찰평가 | 11월 |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9. 7. 부 안 남 초 등 학 교 장 정 한 상 ‘사랑과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부안남초등학교’ 2022-105호 | 2022학년도 5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늘 행복의 꽃이 만발하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2022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5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선택형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5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듣기 말하기 | 1.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공감하며 대화하기 실천하기 | 관찰평가 | 9월 | 읽기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읽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9월 | 문법 | 4. 겪은 일을 써요 |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문학 |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일상 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 인물을 떠올리며 즉흥 표현하기 | 관찰평가 | 10월 | 듣기, 말하기 |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 주제를 정해 토론하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1월 | 쓰기 |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 글의 구조에 따라 글을 요약하기 | 서술평가 | 12월 | 수학 | 측정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어림값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어림하여 어림수로 나타내고 생활 속에서 어림이 필요한 상황 찾기 | 지필평가 | 9월 | 수와연산 | 2. 분수의 곱셈 |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진분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지필평가 | 10월 | 도형 | 3. 합동과 대칭 |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리기 | 지필평가 | 10월 | 수와연산 | 4. 소수의 곱셈 |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소수)×(소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지필평가 | 11월 | 자료와가능성 | 6. 평균과 가능성 |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 지필평가 | 12월 | 사회 | 역사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고려청자와 금속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을 통해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 고려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 책자 만들기 |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 9월 | 역사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 과학 분야의 성과를 알고 우리의 문화와 과학 기술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 갖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0월 | 역사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하 주요 인물에게 독립유공훈장 수여하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1월 | 과학 | 생명 | 2. 생물과 환경 | 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 서술평가 실험평가 | 10월 | 지구와우주 | 3. 날씨와 우리 생활 | 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과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비교하기 | 관찰평가 실험평가 | 10월 | 운동과에너지 | 4. 물체의 운동 | 물체의 이동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 속력의 뜻과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을 알고, 다양한 물체의 속력 조사해 비교하기 | 서술평가 조사평가 | 11월 | 물질 | 5. 산과 염기 | 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색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분류하기 | 관찰평가 실험평가 | 12월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실천방법 찾아 정리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9월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인권의 의미 알고, 인권 존중의 방법 익히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1월 | 음악 | 표현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셈여림을 표현하며 리코더 연주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 생활화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음악과 함께 건강해지기 |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 10월 | 감상 | 4. 소복소복, 음악이 쌓여요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페르귄트 모음곡’ 감상하기 | 서술평가 | 11월 | 미술 | 체험 | 6.같은 주제, 다양한 소제 |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장면을 연출하여 이야기를 담은 사진을 찍기 | 실기평가 서술평가 | 9월 | 표현 | 7. 우리 그림 속 풍경 |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수묵담채화의 표현기법으로 풍경을 그려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1월 | 실과 | 기술 활용 | 5. 나의 생활 관리 |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 생활 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0월 | 기술 활용 | 6. 나의 진로 |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적성, 흥미, 성격 검사에 참여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 탐색하기 |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11월 | 체육 | 도전 | 2.도전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멀리 던지기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던지기 게임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 경쟁 | 3.경쟁 | 필드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발야구 경기에서 공격과 수비의 방법을 이해하고 전략을 세워 게임에 참여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10월 | 영어 | 읽기 | 7. I Visited My Uncle in Jeju-do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과거에 한 일에 대한 글을 읽고 내용 파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말하기 | 8. How Much Are the Shoes? |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 물건의 가격과 치수를 묻고 답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듣기 | 9. My Favorite Subject Is Science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는 대화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1월 | 말하기 | 11. I Want to Be a Movie Director |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장래희망 묻고 답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2월 |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9. 7. 부 안 남 초 등 학 교 장 정 한 상 ‘사랑과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부안남초등학교’ 2022-105호 | 2022학년도 6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늘 행복의 꽃이 만발하기를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2022학년도 본교 성장평가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6학년 2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선택형 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6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문학 | 1.작품 속 인물과 나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감상하기 | 관찰평가 | 9월 | 쓰기 | 3.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절차에 따라 글쓰기 | 지필평가 (논술) | 10월 | 듣기 말하기 | 4.효과적 으로 발표해요 | 매체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 매체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하기 | 관찰평가 | 11월 | 읽기 | 6.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 매체에 따른 읽기 방법 적용하기 | 관찰평가 | 11월 | 문법 | 7. 글 고쳐쓰기 |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글을 고쳐쓰는 방법 알기 | 서술평가 | 12월 | 수학 | 수와연산 | 2.소수의 나눗셈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몫이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소수의 나눗셈 몫을 어림하여야 함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수의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기 | 지필평가 (서술) | 9월 | 규칙성 | 4.비례식과 비례배분 | 비례식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 비례식 계산하기 | 지필평가 | 11월 | 측정 | 5. 원의 넓이 |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 알기 | 지필평가 (서술) | 12월 | 도형 | 6.원기둥, 원뿔, 구 | 원뿔과 구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원뿔과 구의 구성 요소와 성질 이해하기 | 지필평가 | 12월 | 사회 | 지리 | 1.세계 여러나라의 자연과 문화 | 세계 지도, 지구본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공간 자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활용 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 세계 지도, 지구본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 활용하기 | 관찰평가 | 9월 | 일반사회 | 2.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편화 |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행위 주체(개인,국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등)의 활동 사례를 조사한다. /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행위 주체의 활동사례 조사하기 | 지필평가 (서술) | 11월 | 과학 | 운동과 에너지 | 전기의 이용 |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의의 자전축의 기울기를 달리하여 남중 고도를 측정하고, 계절의 변화 원인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지구와우주 | 2. 계절의 변화 | 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의의 자전축의 기울기를 달리하여 남중 고도를 측정하고, 계절의 변화 원인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 물질 | 3. 연소와 소화 |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 연소의 개념을 알고 연소의 조건 설명하기 | 지필평가 | 10월 | 생명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 역할놀이를 통하여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 이해하기 | 상호평가 관찰평가 | 11월 | 도덕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4.공정한 생활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관찰평가 | 9월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5.우리가 꿈꾸는 통일 | 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 지필평가 (서술) | 10월 | 사회 공동체와의 관꼐 | 6.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 관찰평가 | 11월 | 음악 | 표현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가기를 연주한다. /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악기 연주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하기 | 포트폴리오 | 11월 | 감상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음악극을 감상하고 그 특징을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11월 | 생활화 | 4. 소복소복, 음악이 쌓여요 |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한다. / 음악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소개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12월 | 미술 | 감상 | 미술 작품 속 시대 | 감상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감상하기 | 지필평가 (서술) | 10월 | 표현 | 글과 그림의 만남 |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 소재 탐색하기 | 실기평가 | 11월 | 실과 | 가정 생활 | 4.발명과 로봇 |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 로봇 이해하기 | 관찰평가 | 9월 | 기술의 세계 | 5.가정생활의 실천 |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 바느질 기초 익히기 | 실기평가 | 11월 | 체육 | 경쟁 | 3.경쟁 |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 상대편의 빈 곳으로 셔틀콕을 보내기 위한 전략을 세워 게임 상황에 적용하기 | 관찰평가 | 9월 | 표현 | 4.표현 |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 창의적 으로 표현하기 | 관찰평가 | 10월 | 안전 | 5.안전 |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상황에 대처한다. / 위험상황에 대처하기 | 지필평가 (서술) | 12월 | 영어 | 듣기 | 7.How Often Do You Breakfast?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세부 정보 파악하기 | 관찰평가관찰평가 | 9월 | 읽기 | 8.I’m Taller Than You. | 일상생활 속에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정보 파악하기 | 관찰평가 | 10월 | 말하기 | 9.What Do You Think?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묻거나 답하기 | 관찰평가 | 11월 | 쓰기 | 11.We Should Save the Earth |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 문장 쓰기 | 지필평가 | 12월 |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9. 7. 부 안 남 초 등 학 교 장 정 한 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