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명상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년 10월 16일 아침명상 '귀여움의 효과'
작성자 김웅장 등록일 23.10.20 조회수 39

안녕하세요. 2-1반 부실장 000입니다.

오늘은 21페이지 귀여움의 효과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합니다.

 

고양이나 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귀가 솔깃할 유니크한 실험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본 히로시마대의 연구진들이 발표한 내용입니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을 하게 한 다음 작업 중간에 사진을 보여주고, 사진의 종류에 따라 작업 효율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이었습니다. 사진은 다음의 3종류였습니다.

 

첫째, 새끼 고양이와 강아지 사진

둘째, 다 큰 고양이와 개 사진

셋째, 초밥 등의 음식

 

그 결과 작업 효율이 오른 그룹은 딱 하나였습니다. 어느 그룹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답은 첫째, 새끼 고양이와 강아지 사진을 본 그룹이었습니다. 이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최대 44% 퍼포먼스가 향상 됐습니다.

 

귀여움은 주의를 끄는 효과가 있고 이를 본 후에도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아기를 비롯해 동물의 새끼는 대부분의 눈과 몸이 동글동글하게 생겼습니다. 이런 모양을 보고 우리는 귀엽다고 느끼는데 이런 외모에는 생물학적으로 주위의 관심을 끌어 돌보게 하는(보호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귀여운 것을 본 사람은 주의가 집중되면서 의식이 맑아져 집중력과 효율이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공부를 하거나 어떤 일을 하다 지쳤을 때는 새끼 고양이나 강아지 사진을 보는게 어떨까요? 힐링이 될 뿐 아니라 집중력도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오늘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된 것은 무엇이였나요? 들었던 내용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한 명상록 이야기는 익산고 홈페이지- 학생마당- 명상실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2023년 10월 23일 아침명상 '노래의 효과 '
다음글 2023년 9월 18일 아침명상 '외모와 의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