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선중학교 로고이미지

영선뉴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체험학습 계획 세우기
작성자 이재환 등록일 21.03.17 조회수 355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햇볕이 제법 따뜻해진 3월 중순을 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1학년 사회 수업 후기를 올려드립니다.

현재 1학년은 Ⅰ단원 ‘내가 사는 세계’를 학습하고 있고, 지난 차시에는 ‘지리정보 기술을 통한 공간 의사 결정’에 관해 공부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 및 지역과 관련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지리 정보라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지역의 지리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지도로 제작하는 방식이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인공위성의 활용 등으로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 정보를 더욱 쉽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지리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을 지리 정보 기술이라고 하며, 이는 더욱 효율적인 공간적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일반인도 일상생활에서 지리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지리 정보 기술을 이용한 각종 공공 서비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체험학습 계획 세우기’ 수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해결해야 하므로 주제와 방식을 좁혀주었습니다. 이번 수업방식은 개인 활동입니다. 각자 아침 9시에 서울역에서 출발하여 서울의 명소 3곳 이상을 방문하고 소개하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중간에 점심 메뉴도 직접 선택하여 먹습니다.

수업의 핵심은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구글 지도 및 카카오 맵을 이용하여 이동 거리와 시간을 조사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유의미한 활동 내용을 구상합니다. 총 2차시로 수업을 구상했으며 오늘은 자료 제작을 하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뭐든지 열심히 합니다. ^^

결과물이 나오면 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이전글 광주 독도 전시관을 찾아서
다음글 1학년 사회 수업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