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선중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교육과정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기본) 

2학기

(기본)

2학기

(자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군)

 국어

68

68

68

68

68

68

68

 사회/도덕

사회 

51

51

34

0

0

34

34

역사 

0

0

0

51

51

34

34

도덕 

0

0

0

51

51

34

34

 수학

68

68

68

68

68

68

68

과학/

기술·가정/정보

과학 

51

51

51

68

68

68

68

기술·가정 

34

34

17

34

34

34

34

 정보

51

51

34

0

0

0

0

 체육

34

34

17

51

51

51

51

 예술

음악 

34

34

17

17

17

17

17

미술 

34

34

17

17

17

17

17

 영어

68

68

51

68

68

68

68

 선택

진로와직업

34

34

17

34

34

0

0

생활외국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34 

34 

 보건0
 한문

 교과 시수 합계

527

527

391

527

527

527

527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12

12

12

12

12

12

12

 동아리활동

17

17

0

17

17

17

17

 봉사활동

5

5

5

5

5

5

5

 진로활동

34

34

17

34

34

17

17

창의적체험활동 시수 합계

68

68

34

68

68

51

51

 학교

스포츠

클럽활동

 기존창체활동(~68)

0

0

0

0

0

0

0

창체순증 

17

17

17

17

17

34

34

교과감축 

0

0

0

0

0

0

0

학교스포츠클럽 시수 합계

17

17

17

17

17

34

34

 총 수업 시간수

612

612

612

612

612

612

612

자유

학기

활동

(교과/

창체)

 진로탐색활동

0

51

 주제선택활동

51

 예술체육활동

51

 동아리활동

17

자유학기 시수 합계

170

 

교과별 교육과정 교육목표

국어 교과

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교과서 : ㈜천재교육(박영목)

영어 교과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일상적인 영어 사용에 자신감을 기리고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과서 : ㈜천재교육(이재영)

수학 교과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 교과서 : ㈜천재교육(류희찬)

사회(역사) 교과

사회의 여러 현상을 통합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길러 개인과 국가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기르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 문제를 창의적,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체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 교과서 : 사회 ㈜금성출판사(모경환), 역사(2009 개정교육과정) ㈜미래엔(정선영)

과학 교과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교과서 : ㈜비상교육(임태훈)

도덕 교과

현대 사회의 다양한 도덕 문제에 대한 탐구와 삶의 이야기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도덕적 정체성을 구성하고 배려적인 인간관계와 정의로운 공동체 및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덕성과 역량을 기른다.

- 교과서 : ㈜해냄에듀(이호중)

기술·가정 교과

가정생활을 통하여 접하는 다양한 현상과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통하여 당면한 생활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안전의식 고취를 통해 자립적인 삶과 건강하고 안전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고 생활 속에서 기술과 관련되는 문제를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기술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또한 미래의 직업과 일의 세계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역량과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과서 : ㈜천재교육(이춘식)

체육 교과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습득하고 다양한 체육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체.지.덕이 조화롭게 통합된 전인적인 인간육성에 기여하여 몸과 마음에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서 : ㈜지학사(안양옥)

음악 교과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을 경험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표현과 사고력을 길러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데 목표를 둔다.

- 교과서 : ㈜천재교육(최은식)

미술 교과

미술과는 미적 체험, 표현, 감상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감정, 사고, 정서를 표출할 수 있게 시각 이미지를 통해서 사고를 공유하며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가치를 이해한다.

- 교과서 : 미진사(김인규)

정보 교과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다.

- 교과서 : 삼양미디어(한건우)

일본어 교과

일상생활과 관련된 쉬운 일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화의 상호 이해와 국제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태도를 기른다.

- 교과서 : 다락원(채성식)

한문 교과

한문과는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 교과서 : ㈜천재교과서(안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