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선중학교 로고이미지

영선뉴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리는 영선중학교
작성자 이재환 등록일 19.03.26 조회수 353
첨부파일
오늘은 우리 학교 명칭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해요.

아래 사진은 작년(2018)에 전교생이 2박 3일의 일정으로 참여했던 국립청소년 농생명센터 입소식 장면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젊고 예쁘신 멘토 선생님들이 모두 무대에 나오셔서 우리 학생들을 열렬히 환영해주었죠. 그리고 친절하게 전자 현수막까지 준비해주셨어요.😃






null




하지만 저는 이내 전광판을 보고 곧바로 옆에 계신 교감 선생님께 말씀드렸고 교감 선생님도 입소식이 끝난 후 담당자에게 말씀하셨어요. 과연 무엇이 잘못되었을까요? 사진에서 이상한 점이 보이시나요??
바로 학교명입니다.

"고창영선중학교"

우리는 흔히 학교명에 지역 이름이 합쳐진 경우를 보게 됩니다. 우리 고창 지역에도 고창중학교, 고창고등학교, 고창남중 등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고창이라는 지역명이 학교 이름으로 사용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광주에도 있습니다. 광주제일고등학교, 광주중학교 등등......

이런 경우에는 별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우리 학교처럼 학교명에 지역명이 아닌 별도의 이름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이 학교가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신화중학교, 대인고등학교



이름만 들어서는 위 학교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잘 모르시겠죠?

신화중학교는 서울 양천구에 있고, 대인고등학교는 인천 서구에 있어요. 문제는 여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겐 '신화중학교'라는 이름만 들어도 그 학교가 어디에 있는지 잘 알 수가 있지만 외부 사람들에게는 '신화중학교'란 이름만 들어서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 학교인지 전혀 알 수가 없어요.

그래서 우리 학교도 '영선중학교'라고 했을 때 고창을 포함한 전라북도 지역과 우리 학교 학부모님들은 잘 아시겠지만 외부 사람들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자연스럽게 학교에 대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우리 학교는 "고창에 있는 영선중학교이다."라는 뜻에서 "고창영선중학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학교 정식 명칭을 "고창영선중학교"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위 입소식 사진처럼 말이죠....😓


그럼 지금부터 학교명을 제대로 정립해볼까요?



다음 사진은 네이버 검색창에 우리 학교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null




사진에서 보듯이 우리 학교 정식 명칭은 '영선중학교'입니다.





이번에는 백과사전을 찾아볼게요.






null




마찬가지로 '영선중학교'라고 나옵니다.



이번에는 전라북도 업무관리시스템을 찾아봤습니다.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영선중학교'라고 나와 있습니다.






null




이제 우리 학교 명칭을 제대로 공부하셨죠?

우리 학교는 고창 영선중학교입니다. (X)
우리 학교는 전북 영선중학교입니다.(X)
우리 학교는 고창에 있는 영선중학교입니다.(O)
우리 학교는 전라북도 고창에 있는 영선중학교입니다.(O)

우리 학교가 시골에 위치한 그저 평범한 학교였다면 이런 논쟁과 걱정을 할 필요도 없었을 거예요. 하지만 우리 학교는 이미 전국적으로 알려졌고 아직도 많은 발전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null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전국의 여러 학생들과 경쟁하면서 꿈을 키우는 멋진 명품학교가 될 수 있도록 교사, 학부모, 학생의 많은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



영선중학교 교사 이재환







이전글 유네스코 세계문화 탐방
다음글 토요 진로 체험학습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