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활동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넘버블록스 기하 수학 놀이
작성자 이승현 등록일 25.07.23 조회수 13
첨부파일

정읍교육지원청 유아 기하 수학 놀이 연수를 통해 러닝리소스의 넘버블록스 교구를 제공받아 수 개념을 익히는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넘버블록스 영상 자료를 통해 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접한 뒤, 영상 속 주인공들과 같은 넘버블록 기하 교구를 활용하여 수 세기, 수의 크기 비교, 수 모으기와 가르기, 일대일 대응 등 기초 수 감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유아들은 만화 속 캐릭터를 실제로 만난 듯 반가워하며 높은 흥미를 보였고, 즐겁게 몰입하면서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혀나갔습니다.
특히 놀이를 통해 수 활동에 부담을 갖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로 참여하여, 수 감각이 확장되는 과정이 잘 관찰되었습니다.

 

[놀이 속 배움]

 

1. 자연탐구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1~3까지의 구체물(넘버블록) 수를 세고 수량을 비교하며 수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 2와 3을 이루는 모양(구성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블록을 변형·분류·비교하며 수학적 사고를 확장하였습니다.

- 숫자 기호를 보고, 그 숫자가 의미하는 양의 블록을 매칭하며 일대일 대응을 경험하였습니다.

- '1'과 '2'블록을 합하여 '3'블록과 같은 형태로 구성해보고, '3'블록을 나누어 '1'과 '2'블록을 만들어보며 수 모으기와 가르기 등 연산의 기초를 경험하였습니다.


?블록을 끼워 숫자에 맞는 수량의 넘버블록 캐릭터 만들기

IMG_0401

IMG_0387 

 

한 개인 사물 위에는 넘버블록 1을, 두 개인 사물 위에는 넘버블록 2를 놓아 수량을 비교해보기

IMG_0390

IMG_0414

IMG_0411 


그림 위에 숫자를 써보며 수량을 나타내는 기호 익히기

IMG_0397
 

 '1'블록 2개가 있으면 '2'블록과 같아짐을 구체물 조작을 통해 경험하기IMG_0407

 

그림카드를 통해 1과 2의 모양, 수량 알아보기

IMG_0425

IMG_0429

IMG_0422 


교실의 거울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나온 요술 거울 이야기를 재연하며 점점 커지는 수 경험하기

(와 함께 갑자기 시작된 거울 균형 맞추기 놀이^^;)

IMG_0432

IMG_0434 


블록을 끼워 '3'만들기

IMG_0478 


'1'블록과 '2'블록을 합쳐 '3'블록이 되는 과정을 경험하기(넘버블록 키 대보기)

IMG_0481

IMG_0482

IMG_0485
 

모양이 달라져도 블록 개수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며 수량을 한눈에 인식하는 순간 인지 능력 기르기

7fc8845c-0a4e-4742-afbb-300b54575231 


숫자가 나타내는 수량 블록을 올려놓는 일대일 대응 활동하기

IMG_0497

IMG_0496

IMG_0498 

 

이전글 바퀴 달린 탈 것 안전교육
다음글 캔바 앱으로 그림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