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블록스 기하 수학 놀이 |
|||||
---|---|---|---|---|---|
작성자 | 이승현 | 등록일 | 25.07.23 | 조회수 | 13 |
첨부파일 | |||||
정읍교육지원청 유아 기하 수학 놀이 연수를 통해 러닝리소스의 넘버블록스 교구를 제공받아 수 개념을 익히는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놀이 속 배움]
1. 자연탐구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1~3까지의 구체물(넘버블록) 수를 세고 수량을 비교하며 수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 2와 3을 이루는 모양(구성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블록을 변형·분류·비교하며 수학적 사고를 확장하였습니다. - 숫자 기호를 보고, 그 숫자가 의미하는 양의 블록을 매칭하며 일대일 대응을 경험하였습니다. - '1'과 '2'블록을 합하여 '3'블록과 같은 형태로 구성해보고, '3'블록을 나누어 '1'과 '2'블록을 만들어보며 수 모으기와 가르기 등 연산의 기초를 경험하였습니다.
한 개인 사물 위에는 넘버블록 1을, 두 개인 사물 위에는 넘버블록 2를 놓아 수량을 비교해보기
그림 위에 숫자를 써보며 수량을 나타내는 기호 익히기
'1'블록 2개가 있으면 '2'블록과 같아짐을 구체물 조작을 통해 경험하기
그림카드를 통해 1과 2의 모양, 수량 알아보기
교실의 거울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나온 요술 거울 이야기를 재연하며 점점 커지는 수 경험하기 (와 함께 갑자기 시작된 거울 균형 맞추기 놀이^^;)
블록을 끼워 '3'만들기
'1'블록과 '2'블록을 합쳐 '3'블록이 되는 과정을 경험하기(넘버블록 키 대보기)
모양이 달라져도 블록 개수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며 수량을 한눈에 인식하는 순간 인지 능력 기르기
숫자가 나타내는 수량 블록을 올려놓는 일대일 대응 활동하기
|
이전글 | 바퀴 달린 탈 것 안전교육 |
---|---|
다음글 | 캔바 앱으로 그림 그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