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 내용 소개 | 교육과정과의 연계 |
첫인사 힘센체조 | 힘쌤과 햄팡이 함께하는 <힘센 체조> | - 코로나바이러스로 외출을 자제하고 신체활동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작 체조는 쉬운 동작으로 구성 - 햄팡은 힘쌤과 유아를 대변하는 새로운 캐릭터로 인기 동물인 햄스터를 모델로 디자인된 힘쌤의 단짝 친구 - <힘센체조>를 따라하는 어린이들의 영상은 <우리집 유치원 e-mail>를 통해 참여 (하루 4∼5명 정도 소개, 현재 400명 참여) |
방과 후 놀이 소개 | 가정에서 유아의 다양한 놀이 모습 소개 | -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맞추어 어린이들이 보내 온 <방과 후 놀이> 소재로 EBS의 다양한 콘텐츠 연계방송 - <나의 아기 때 사진 소개하기> 등 다음날 방송 에서 소개할 놀이 소재를 미리 제시하면, 유아는 집에서 놀이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우리집 유 치원 홈페이지 방과 후 놀이 게시판>에 신청 - 1일 10명 내외로 선정 소개하고, 소개되지 않는 방과후 놀이 사진은 100여장씩 묶어 공개 (현 약 9,800여개 신청) |
오늘의 놀이·활동 VCR 보기 | 햄쌤과 다양한 캐릭터가 참여 지원 | 유아 역할의 캐릭터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통해 유아 중심 교육의 중요성 강조 힘쌤이 현장의 교사를 대변하여 유아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EBS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이 TV 방송으로 분절되지 않고 현장과 연계됨 |
생활습관 손 씻기 위생 | 깨끗하게! 안전하게! | - 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건강하게 생활하기' 내용 범주와 연계 코로나19 이후 더욱 강조된 청결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 형성 - 유치원,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손 씻기, 청결, 위생에 대해 캠페인 형식으로 재미있게 따라하고 습관이 되도록 도움 |
요일별 놀이 <신설> | 직접적인 유아의 활동성을 높이기 새로운 콘텐츠 요일별 설정 | (월요일) 우리집 음악회 | - 힘쌤, 햄팡, 전문 음악가 2명이 함께 봉고, 건반, 기타 등의 다양한 악기연주 감상, 신나게 ‘노래 부르기’ 진행 - 영상통화로 연결된 유아가 부모, 조부모 등과 함께 노래를 부르며 감정교류 |
(화요일) 우리집 탐정소 | - 영상통화로 연결된 어린이가 함께 문제 화면을 생각하고 해결해 나가는 즐거움 전달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시각에서 생각 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다양한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상상력과 창의성 발달 도모 |
(수요일) 우리집 식탁 | -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재료로 유아가 참여할 수 있는 쉽고 창 의적인 ‘요리 만들기’를 진행 - 가정에서 참여 하도록 우리집 유치원 홈페이지를 통해 요리 재료와 과정을 방송 1주일 전에 제공 |
(목요일) 우리집 놀이터 |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중심 교 육과 연계하여 다양한 ‘골목 놀이’와 집에서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소개 - 유아, 부모, 가족, 구성원 모두가 참여 로 긍정적이고 친밀한 관계 맺기 경험 으로 소통하는 방법 배움 - 우리집 유치원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 1주일 전 소개 |
힘쌤에게 전화해 | 힘쌤, 햄팡과 함께 영상 전화로 쌍방향 소통코너 | - 우리집 유치원 홈페이지 <힘쌤에게 전화해> 게시판에 신청하고 하루 한 명씩 전화 연결 - 유아의 하고 싶은 말이나 소망하는 말을 전화 연결하여 각 가정에서 시청하는 유아와 부모에게 공감대 형성 |
공연소개 그림퀴즈 | 문화 콘텐츠 그림 퀴즈 | 여러 형태의 예술을 감상하며 아름다움을 느끼고,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름 그림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키우고 즐거움 향상 |
끝인사 | 다음 회 방과 후 놀이 제시 | 다음 회에 대한 기대감 형성 및 유아의 적극적 참여 도모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함으로써 언어발달 및 사회·정서 발달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