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튼튼한 어린이 ․ 함께하는 어린이 ․ 새롭게 생각하는 어린이 | |||||
구현방침 | ▪ 유아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어린이를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바른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가진 어린이를 기른다. ▪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인성교육으로 더불어 사는 태도와 자주적인 어린이를 기른다. ▪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예술을 통해 감성이 풍부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를 기른다. |
|||||
특색사업 | ‘프로젝트 접근법’,‘도란도란 책놀이’,‘책톡톡’으로 유아의 자기주도적 탐구태도 기르기 |
|||||
구현중점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 형성 |
올바른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인성 배양 |
탐구과정 즐기기 및 창의적 표현능력 향상 |
|||
구현내용 | ▷ 연령별 놀이체육으로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능력 기르기 ▪ 온빛놀이터 운영(주1회) ▪ 방과후 유아 놀이체육(주1회) ▪ 온빛가족한마당 ▷안전한 생활하기 ▪ 안전교육 7대 영역 활동 (연중) ▷찾아오는 교육활동 ▪ 교통안전교육 ▪ 장애이해교육 ▷자연 속 놀이를 통한 건강한 몸과 마음 기르기 ▪ 계절별 뜰놀이(연4회) ▪ 지역사회 자원 활용 (학교 운동장 및 인근공원, 혁신복합문화센터, 실내놀이터(키즈카페)) ▪ 바깥놀이 활성화 ▪ 수확체험(현장체험학습) - 딸기 농장(1학기) - 사과, 배, 감 수확하기 (2학기) |
▷의사소통, 일상생활지도 강화로 바른 언행 습관 기르기 ▪ 바른말 고운말 사용하기(연중) ▷기본생활습관 반복실천을 통한 바른 생활태도 기르기 ▪ 일과운영을 통한 기본생활 습관 지도(연중 매일) ▪ 주별‘우리들의 약속’선정 운영(월1회) ▷바른 인성 기르기 ▪ 가정 연계 인성교육(전화상담, 학부모상담주간 운영)(연중) ▪ 장애이해교육(연2회) ▷독서 습관 기르기 ▪ ‘온빛 책 놀이터’운영 (주1회) ▪ 일과 중 학급별 독서시간 운영 ▪ 신간도서 활용한 독서활동 ▪ 동화·동시발표회 ▪ 이야기할머니 사업 참여 |
▷자연현상과 주변사물에 호기심 갖기 ▪ 현장체험학습 실시(변동가능) - 유아교육진흥원 - 군산해양박물관 ▪ 찾아오는 체험학습 - 놀이 주제별 요리체험 - - 김장 체험 ▷새롭게 생각하는 태도 기르기 ▪ 방과후 창의과학활동(주1회) ▷생각과 느낌 맘껏 표현하기 ▪ 학급별 특색활동(연중) ▷자연사랑 및 환경보전 실천하기 ▪ 관찰 식물 가꾸기(연중) ▷프로젝트 접근활동 ▪ 주제중심 접근법 ▪ 문학적 접근법 ▷유초 이음학기 운영 |
|||
중점교육 | ‘얘들아 밖으로 나가 놀자’를 통한 사회성 및 창의적 사고력 키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