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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기소개서의 중요성
① 서류전형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에 있어 합격 여부의 결정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면접과정 등에서 개인에 대한 중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된다.
2.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
① 가정환경과 성장과정을 통해 각 개인의 성격 또는 가치관을 파악
② 학교생활이나 써클활동 등을 통해 대인관계나 조직에 대한 적응과 성실성,책임감,창의성 등을 살펴본다.
③ 어떤 동기로 입사 지원하는가, 입사 후에는 어떠한 자세로 일을 할 것인가를 파악하여 장래성은 어떤가를 파악한다.
3.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① 개성 있는 자기소개서 수많은 응시자의 자기소개서 가운데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는 독특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다.
문장력 이 뛰어나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작문을 하는 것처럼 제목을 특이하게 붙여 본다든지 '나는 ~', '저는~'등의 평상적 어투에서 벗어나 자신의 좌우명이나 선현의 말씀 등을 인용, 읽는 사람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미소를 짓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② 개인의 성장과정을 언급하라 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적으로 기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고교시절을 통해 있었 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있게 나타내도록 한다.
이때 가급적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 또는 강한 의지를 내보 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남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새로운 학문 분야에 대한 흥미나 관심, 그리고 그것을 선택한 결단이라 든가, 가정형편이 어려워 부모나 형제들을 돌보면서 어렵게 공부해 온 경험이라든가, 설득력 있는 이 야기로 읽는 사람의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 좋다.

③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보여라 자신의 좋은 점이나 특기사항은 자신 있게 밝혀주고, 아울러 단점에 대한 언급과 함께 그것을 고쳐나 가기 위한 노력 등도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장점이나 특기를 언급할 때는 외국어 능력이나 리더십 또는 업무수행상 도움이 될 수 있는 능 력 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언급하는 것이 좋다.

④ 입사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라 해당기업의 업종이나 특성 등과 자기의 전공 또는 희망 등을 연관시켜 입사지원동기를 언급한다.
이 를 위해 평소 신문이나 해당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연구를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뚜렷한 지원동기를 밝혀, 입사 후에도 매사에 의욕적으로 일에 임하면 될 것이라는 인상을 심어 줄 필 요가 있다.

⑤ 장래의 희망 내지는 포부를 언급하라 이때도 [열심히]또는 [꾸준히]등의 막연한 표현보다는, 일단 그 회사에 입사했다는 가정 하에서 목표 성취와 자기 개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일에 임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패기 있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과다한 수사법, 추상적인 표현을 일삼는다던가, 부정적인 인생관이나 사회관을 이야기한다던가, 또는 타인을 비방한다던가 하는 내용들은 피해야 한다.
4.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할 점
① 문장은 간결하고 고결하게 너무 길게 늘어놓아서는 안되며, 그리고,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 지 않도록 유의하여 쓰되, 따로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그것에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개 2백자 원고지 6매 정도의 분량이 가장 적합하다.

② 문장은 핵심 있게 자기소개서는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틀에 맞추려고 애쓸 필요 없이 한 가지 의 테마 내지는 핵심을 잡아서 기술해 가는 것이 유리하다.

③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 된다. 자칫 하면 면접 과정에서 심도 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한 한 솔직 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무난하다.

④ 초고를 작성하여 쓴다 자기소개서는 직접 작성하여 쓰지 말고 초고를 작성해 여러 번 수정, 보완을 가한 뒤 본격적인 작성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이는 깔끔하고 깨끗하게 작성하여야 된다는 말과도 연결된다. 잘못 써서 고치거 나 지우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충분한 연습을 거쳐 주의해서 써야 하며, 또한 필체가 안 좋은 경우라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 또박또박 정자로 오자 없이 쓰는 것이 응시자의 성실성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 가 될 것이다.

⑤ 가급적 한자(漢字)를 섞어 쓴다 모든 공사문서에 적당한 한자를 섞어 쓰는 것을 좋아한다.
이때에도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각별히 유 의할 것이며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⑥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평상적인 어투로 시작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만이 느끼는 감정이 들어 있어야 한다.
가령 「음악에 소 질이 있어 부모님의 만류에도 계속 음악을 해서...」라든가 「공부를 계속하고 싶었는데 집안 형편이 어려워 집안을 돕기 위해 직업 전선에...」등 성장 과정에서 느꼈던, 즉 상대방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자신만의 의견, 감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⑦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쓴다 시간이 나는 대로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양을 여유 있게 작성해 두었다가 필요한 때마다 즉각 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준비태세를 갖춰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기소개서는 곧 자신의 얼굴이다. 자기자신을 최대한으로 내보일 수 있는 그러한 자기소개서 라야 어디서든 설득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 직무적성검사의 정의
인간은 인간이 가진 여러 특성들에게 개인차를 가지며 이러한 개인차는 어떠한 일을 하든지 차이를 나타내는 근본적 원인이 된다. 이러한 개인차의 첫 발견은 1769년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의 조수들 을 관측해본 결과 관측지가 항상적(Consistency)으로 일정하게 차이를 보였다는 데서부터 시작됐다. 개인차 즉 「적성」이란 어떤 지식이나 기능 또는 특정의 반응 양식을 예측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만 한 징후 또는 징후군을 말한다.
이 적성은 지적능력과 흥미,성격,신체적 특징 등으로 형성되는데, 부 단한 학습이나 경험 또는 훈련에 의하여 다소 수정되기는 하지만 대개 청년 초기까지 형성된다. 이러 한 개인의 어떤 일에 있어서의 적응 정도인 적성은 일반적으로는 최소한의 의욕, 평균 이상의 성적을 뜻하나 비즈니스 사회에서는 교육이나 훈련을 받기 전에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잠재적 능력의 일종으 로 특정분야의 교육훈련 또는 직업과 관계되는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의 소유정 도를 말한다.
기업들이 알고자 하는 비즈니스 사회에서의 적성, 즉 「직무적성」은 일반적으로 3가지 특징을 가지 고 있다.

① 직무적성은 연습에 의한 소질적 능력이다. 직무적성도 장기,바둑,컴퓨터 게임처럼 가까이 하다 보면 흥미를 갖게 되고 흥미를 가지면 잘 하게 된다. 하고 싶다고 하는 마음이 직무적성을 만들어 가는 것이며 취미가 있어야만 직무에 숙달하게 된 다. 따라서 기업의 채용시험에서의 「직무적성검사」는 하고 싶다고 하는 의지의 강약을 검사하는 것 으로 선천적인 소질보다는 의욕이나 노력 같은 후천적인 소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② 직무적성은 미래에의 가능성이다. 젊은 인재는 현재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아직 표출되지 않고 있는 잠재능력을 발휘시켜 미래가치를 크 게 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직무적성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자기가 담당하게 될 직업에 대 한 미래에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밖으로 표출되지 않고 잠재되어 있는 개개인의 특성과 각종직업과 그 업무가 요구하는 특질을 서로 대비해서 담당하게 될 직업과 그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며 직무적성 검사는 이러한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것이라 할 것이다.

③ 직무적성은 개인차가 있다.
사람마다 취미나 사고방식이 각기 다르듯이 직무적성도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하게 된 체험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자신의 소질계발을 위해 얼마나 진지하게 노력하느냐, 즉 학습,연습,훈련 등의 후천적 체험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직무적성을 훌륭하게 길러내는 데는 자기 자신의 관심 분야에 진정으로 노력,정진하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특정의 직무적성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그에 부합하는 사람를 채용코자 하는 현재의 채용방식 에 맞추기 위하여는 다방면의 적응력을 학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높게 길러 두는 것이 필요하다.
직무적성도 장기,바둑,컴퓨터 게임처럼 가까이 하다 보면 흥미를 갖게 되고 흥미를 가지면 잘 하게 된 다. 하고 싶다고 하는 마음이 직무적성을 만들어 가는 것이며 취미가 있어야만 직무에 숙달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채용시험에서의 「직무적성검사」는 하고 싶다고 하는 의지의 강약을 검사하는 것으 로 선천적인 소질보다는 의욕이나 노력 같은 후천적인 소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2. 직무적성검사의 목적
최근에 와서 기업은 기업의 업종이나 담당하게 될 직종이 다양하게 되자 해당분야에 적성이 맞는 인 재를 골라서 채용하기 위하여 직무적성검사를 실시하게 되었는데, 직무적성검사는 적성에 의한 인사 선발과 배치 및 올바른 직업지도를 위해 개인의 잠재능력을 고려하기 위하여, 개인이 담당할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직무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렇게 진단된 잠재적 능력을 특정분야 의 교육훈련 또는 직업과 관련되는 활동의 성공여부를 예측하는 데 활용하기 위하여 실시하고 있다.
즉, 기업이 인재를 채용할 때는 동일군(同一群)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 능력이나 특성 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인차를 밝혀내어 효율적인 인사배치를 함으로써 직무성취도를 높이 고자 하는 데 직무적성검사의 목적이 있는 것이다.

① 직무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한다.
현재와 같이 다원화된 사회에서는 직업의 폭이 다양해지므로 직무적성검사는 직무내용에 적합한 인 재를 선택하는 자료로 사용되어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적성과 개인이 보유한 적성이 일치할 경우 기업 측은 높은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개인은 직무만족감과 자기발전을 꾀할수 있다.
우수한 인재가 적성에 맞는 직무를 담당하면 이직률은 줄고 생산성은 향상되므로 적성에 맞는 직무를 갖는 것은 쌍 방 모두에게 중요하다.

② 직무에 부적응자를 발견한다.
적성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인 손실을 해당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엄청나다. 예컨대, 성과급의 직무를 담당하는 경우는 적성여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것이며 또한 직무에 대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의 차이를 나타나게 된다.
- 반응시간, 감각기관의 차이, 지능의 차이
- 직무수행상의 상해나 사고율의 차이
- 생산성, 훈련기간, 훈련탈락률, 이직률, 결근률의 차이
- 직무능률의 차이

따라서 기업에서는 직무부적응의 인자를 아래와 같이 개인적 변인과 상황적 변인으로 나누어서 검사 하고 있다.
- 개인적 변인 : 적성, 성격특성, 가치관, 신체적 특성, 흥미 및 동기, 연령, 성별, 교육수준, 경험, 문화 적 배경
- 상황적 변인 직무 - 작업방법, 작업설비 및 도구, 설비상태, 작업공간, 작업환경 등
조직 - 조직의 정책, 훈련과 감독의 형태, 급여체계, 사회환경, 작업환경 등
또한 개인에 있어서도 직무부적응에 의한 전직 등으로 소요되는 시간적,경제적 손실이 뒤따르기 때문 에 자신이 조직생활에 적응력이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조직속에서는 그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 지 못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적성을 알고 적성과 일치되는 부분으로 직업선택 영역을 좁 혀 세부 업무를 파악한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종이 있는 기업을 최종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기업의 인사배치를 효율화 한다.
기업에 있어서 인사배치의 주목적은 각 직무에 대한 내용과 책임, 권한, 자격조건등을 분석하는 것이 다. 또 조직에서 그 직무의 절대적 중요성을 평가하여 각 기업조직의 직무내용을 설계하고 소요인원 을 산정하게 되는데 기업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직무적성검사를 활용하고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조직원의 적절한 배치는, 직무의 난이도에 적합한 적성배치라는 차 원과 조직의 생산성이 조직 구성원의 팀워크에 의해 달성된다는 차원에서 기초 직무능력 검사와 성격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 신입사원 채용시에 인성 및 직무적성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통하여 정신박약자, 이상적응자, 반 사회 적 성격소유자 등 부적격자를 미리 분류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의학적 측면에서의 부적응 상태를 파악 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적 확률 개념을 기준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 적성검사를 진단적으로 사용하여 현재 어떤 개인이 지닌 문제점이 무엇에 기인한 것인가를 밝히고, 이에 따라 장차의 교육 및 진로지도나 훈련방법을 결정함으로써 훈련기간의 단축이나 교육,훈련 중에 발생하는 낙오자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해준다.

④ 개인의 적성을 알려준다.
직무적성검사는 개인에게 있어서도 자신의 적성을 알게함으로써 평소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 및 직무분야와 적성검사의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장,단점을 스스로 파악하여 그 단점으로 인하여 향후 실수하거나 희생당할 가능성을 사전에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장을 선택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자기의 적성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의 성격은 어떠하며 어느 방면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가? 또 자기는 어떤 방면의 일을 좋아하 는가? 등을 미리 알아둠으로써 자신의 직업만족도나 성취도를 높힐 수 있다.
- 직종의 내용, 성격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에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수만종의 직업이 있다.
이 엄청난 수의 직종에 대해서 모두를 파악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사무직종은 어떤 일을하고, 그 일에는 어떤 성격의 사람이 적격이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등등 직무의 주된 내용이나 필요성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은 꼭 어렵지만은 않다. 이 를 파악하여 두는 것은 앞으로 자기가 맡을 직무에 있어서 직무능률이나 직무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게 한다.

- 기업의 상태를 알아두어야 한다.
직무내용, 그에 따른 기업내의 상태 등 예를 들면, 경영방침, 우대사항, 후생시설 등의 내용은 상황적 변인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이직률,결근률,사고율 등을 낮출 수 있다.
3. 직무적성검사의 종류
① 어휘력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의 어휘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각 문제마다 5개의 낱말이 주어져 있고 그 중에서 지시문과 관련이 있는 낱말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보기> "꾸밈"과 비슷한 낱말은?
1) 사 치 2) 화 려 3) 장 만 4) 장 식 5) 자 연

② 언어 유추력 검사 이 검사는 두 낱말의 관계를 추리해내는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각 문제에는 서로 짝지워 져 있는 두 쌍의 낱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 두 번째 쌍의 마지막 낱말이 빠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앞에 제시된 두 낱말의 관계를 보고 빈곳에 들어갈 가장 적당한 낱말을 하나 고르면 됩니다.
보기> 우산: 비 = 제방:( )
1) 공 사 2) 홍 수 3) 전 답 4) 장 마

③논리 추리력 검사
이 검사는 사실들의 내용은 기본명제이며 결론들의 각 항목은 사실들에 따른 결론들 중 일부입니다.
여러분은 이 사실들에 비추어 결론들의 각 내용이 맞는다고 생각하면 논리추리력 답란의 1)번에, 틀 린다고 생각하면 2)번에, 맞는지 틀린지 알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3)번란에 표시하면 됩니다
[보기] (사실들)
A가 가진 모든 옷의 빛깔은 파란색이거나 보라색이다.
A는 B에게 가끔 자신의 옷을 빌려준다.
B는 보라색 옷을 즐겨 입는다.
A는 C에게만 가끔 옷을 빌려 입는다.
C가 가진 옷 중에 파란색이나 보라색은 없다.
(결론들)
1. A가 입는 옷의 빛깔은 항상 파란색이거나 보라색이다.
2. B가 보라색 옷을 입고 있다면 그 옷은 A의 것이다.
3. C는 A나 B로부터 결코 옷을 빌려 입는 일이 없다.

④ 지각 속도 검사
여기서 여러분이 하실 일은 왼편과 오른편으로 짝지어 갈라 놓은 여러 가지 숫자나 글자가 서로 같은 지, 틀린지를 신속히, 그리고 정확하게 가려내는 일입니다. 만일 양쪽이 서로 같으면 1)번란에, 서로 다르면 2)번란에 표시하면 됩니다.

보기> 297 297
이 경우 왼편의 수와 오른편의 수가 같습니다. 그래서 1)번란에 표시하면 됩니다

⑤ 계산력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의 계산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검사 내용은 단순히 덧셈, 뺄셈, 곱셈, 나눗 셈, 지수 등의 계산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각 문제를 잘 읽고 답을 검사지에다 직접 기입하면 됩니다. 시간에 비해서 문제가 많으므로 어려운 문제는 너무 시간을 끌지 말고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답을 기 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기> 다음 문제를 계산하시오. 62-49+24 =

⑥ 응용계산력 검사
이 검사는 수학적 기호를 사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표시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여 러분이 하실 각 문제를 읽고 그 문제에 대한 공식을 세워서 답을 하시면 됩니다.
보기> 같은 값의 사과 X개를 Y원에 샀다. 사과 한 개의 값은 얼마인가?
1) XY 2) X/Y 3)X+Y 4) Y/X 5)X-Y

⑦ 수 추리력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의 수추리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주어지는 각 수열을 자세히 보면 일정한 규칙에 의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기서 규칙을 찾아내어 알맞은 숫자를 적어 넣으면 됩니다.
보기> 1:2 4 6 8 10

⑧ 잠형 지각력 검사
이 검사는 보기와 같은 모양의 그림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검사지 위에는 다섯 개의 간단한 그림이 있 습니다. 그리고 주어진 문제를 자세히 보면 보기와 같은 그림이 하나 들어 있습니다. 그것을 찾아 표 시하면 됩니다.

⑨ 도형 유추력 검사
여기서 두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어야 됩니다. 첫째는 그림을 보고 답 그림중에서 문제그림과 같은 것 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둘째 유형의 문제는 문제 그림들을 보고 네 개의 답 그림중에서 문제 그림과 공통요소를 가진 그림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⑩ 독표력 검사
여러 가지 표로 된 자료를 정확하고 빠르게 읽는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이 검사지에는 주어 진 표를 보고 주어진 물음에 대한 답을 표시 화면 됩니다.

⑪ 창의력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의 창의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검사내용은 수식만들기와 가정(假定) 세우 기의 2가지입니다 일정한 시간제한이 있으니 가능한 빨리 답해야 합니다.

⑫ 상황판단력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의 업무 처리상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제시하여 상황판단력을 알아보 기 위한 것으로써 설문의 정답이 없으니 자신의 판단에 가까운 번호에 답하면 됩니다

⑬ 상식 및 교양검사
이 검사는 업무수행상 필요한 기초상식 및 교양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주어진 문제를 잘 읽고 답을 검사지에기입하면 됩니다. 시간에 비해 문제가 많으므로 어려운 문제에 시간을 끌지 말고 될 수 있는 한 빨리 답을 기입하는것이 좋습니다.

⑭ 영어능력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의 업무처리상의 사용되는 영어문법, 독해, 회화등 실무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알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주어진 문제를 잘 읽고 답을 검사지에다 직접 기입하면 됩니다.
보기> 다음중 틀린 것을 찾으시오.
1) Of these Dresses, I think this is the 2) prettiest. Do youthink this is the 3) more prettier? 4) NO error
4. 적성검사의 수검 대책
직무적성을 실시하는 기업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 응시자들에게는 특별한 대응책이 없다. 그래서 기 업체 입사시험준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는 그에 대한 몇가지 대책을 소개한다.

① 일반적인 대책

1) 직무적성검사에 대한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
직무적성검사는 직무에서의 적응도나 성격상의 부적응요소를 알아보고자 하는 검사이지 지능검사 (IQ)검사가 아니므로 자신의 적성을 알아본다는 자세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고득점을 위하여 많이 풀 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오히려 함정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지시대로 따르는 것이 좋다.

2) 직무적성검사에 대한 사전정보를 입수한다.
직무적성검사를 실시하는 기업에 응시할 경우에는 학교나 선배등을 통하여 검사결과가 당락에 반영 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실시하는 직무적성검사의 유형과 채점방식, 배정시간 등을 충분히 알아두 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직무적성검사의 종류가 다양하여 검사마다 실시요령이 다르므로 오판하면 결 과를 그르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검사시 침착성을 유지하라.
직무적성검사는 직무의 적응도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너무 긴장된 자세는 자신의 적성과 다른 결과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자신을 분명히 밝히기 위하여 시험 보듯이 침착하게,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 가 필요하다.

4) 지시사항을 준수하라.
직무적성검사의 진단내용을 스스로 판단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를 만들고자 검사시작이나 종료시 간을 지키지 않거나, 정답을 자신의 판단대로 조작하지 말고 지시사항을 그대로 준수하라. 최근의 검 사는 대부분 컴퓨터 처리를 하므로 많은 수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없고, 좋은 결과를 만들고자 시간을 지키지 않는 것 자체가 검사의 한 부분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5) 다양한 직무적성검사 문제를 가능한 한 많이 다루어 보라.
대체로 직무적성검사에 사용되는 문제들은 유사한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직무적성검사 문제를 많 이 다루어 보아 사전에 자신을 직접 검사하여 본 후 진단결과에 따라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두 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구체적인 대책

1) 문제는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풀되 모르는 문제는 넘어간다.
문제의 구성이 대부분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으로 돼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문제를 푸는 것이 좋다 . 간혹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그 문제에 너무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라.

2) 현재 제시된 영역의 문제에만 주의를 기울여라.
미처 풀지 못한 앞 문제에 대한 생각이나 검사 결과에 대한 걱정에 빠져서는 안 된다. 그만큼 다른 문 제를 푸는 시간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3) 문제에 대한 지나친 분석은 금물이다.
자신이 쓴 답이 정확하다고 믿고 넘어가도록 한다.
지나치게 오래 고민해서도 안 되는데, 만약 그렇게 되면 문제의 오답이 정답으로 보일 수도 있다.

4) 대체로 시간이 부족하게 주어지기 때문에 풀지 못한 문제에 너무 집착하거나 생소한 문제에 당황 활 필요가 없다.

5) 검사는 영역별로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대체로 문제를 푸는데 약간 부족한 시간을 주기 때문에 가 능한 한 많이 풀면서도 정확히 풀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라.

6) 검사지의 지시가 조금이라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지체하지 말고 질문하라. 또한 보기문 제를 통하여 이해가 미처 안 된 상태에서는 조용히 손을 들어 검사자의 도움을 받도록 하라

③ 검사영역별 대책

1) 비언어능력 검사
비언어능력검사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사전 준비가 없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비언어능력검 사는 제시되는 문제는 많지만 주어지는 시간은 짧아 시간내에 풀기가 힘들다.

따라서 각 기업체의 실전 문제를 통해 사전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연습문제를 풀어보도록하고 또 최단 시간에 문제를 풀어나가는 훈련도 쌓아 두도록 한다.
비언어능력검사는 본래,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 라 특정한 상황에서의 판단력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그 독특한 문제 형식을 알고 있으면 훨씬 유리하 기 때문이다.

2) 언어능력검사
언어능력검사에는 비언어능력검사의 문제유형이나 출제방법과 같은 그러한 지름길은 없다. 연습문제 를 많이 접하면서 어려운 문제와 씨름하다보면 출제패턴등은 터득할 수 있겠지만 언어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읽고 쓰기를 많이 하는 수밖에 없으므로 신문과 소설을 읽거나 소논문과 감상문을 써보는 등의 크레이닝을 평소에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면접시험이란?
필기시험을 치른 후의 최종적인 구술시험 또는 인물시험으로 응시자를 직접 만나 그의 인품, 언행, 지 식의 정도등를 알아보는 최종의 관문이다.
2. 면접시험의 중요성
대량채용의 시대에서 소수정예 체용의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며 지식을 단지 머리 속에 집어 넣었 을 뿐인 능력보다는 잠재적인 능력과 의욕을 가진 인물을 면접시험에서 발견하려는 의도 때문이며, 또한 환경변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인재인가 아닌가를 결정짓는 것이 바로 면접시험이기 때문이 다.
3. 면접시험의 종류
① 단독(개별)면접
1 : 1 면접방법으로 자유롭게 질문과 응답이 오가며 공정한 평가를 기대할 수 있으나 면접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 평가요소 : 복장 및 태도, 표현력, 판단력, 적극성, 견실성

② 집단면접
다수의 면접관이 2-5명의 응시자와 면담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인 면접시간을 단축하고 면접자간의 상 호비교 가능하지만 개인별의 철저한 질문이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 평가 요소 : 협동성, 공헌도, 주도성

③ 집단토론 방식
응시자 여러명에게 한 과제를 주어 서로토론을 전개시켜 그과정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택 하는 방법이다. 즉 전체속에서 개인의 추진력 리더십 판단력 설득력 협동심 성실성 진실성등을 평가 하는 새로운 형식의 면접방식이다.
4. 면접시험의 순서
① 대기실
대기하는 동안 항상 태도와 언동에 조심하고 차례가 가까와지면 다시한번 복장상태를 살펴보고 예상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정리하면서 마음을 가다듬는다.

② 호 명
자기이름을 부르면 "예"하고 똑똑히 대답하고 면접실 문을 두 세번 노크한 뒤 "들어오세요"라고 응답 이 있으면 들어온다.

③ 입 실
면접실에 들어서면 조용히 문을 닫고 면접관을 향해 30각도로 가볍게 허리를 굽혀 정중히 인사를 한 다. 그리고 "00번 000입니다"라고 자기수험번호 이름을 소개한 뒤 조용히 착석한다.
이때 두 손을 무릎 위에 가볍게 올려놓고 다리는 꼬거나 너무 벌리는 행위는 삼가면서 몸을 의자 깊숙히 앉아 등받이에 등을 약간 기대는 것이 좋다. 또한 면접관의 눈을 빤히 쳐다보거나 시선을 이리저리 굴리지 말고 면 접관의 가슴이나 넥타이 목 부분에 시선을 고정한다.

④ 질의응답
1) 솔직하고 자신있는 태도로 신뢰감을 심어준다.
2) 가급적 은어, 속어, 비어등을 쓰지 말고 구체적으로 대답한다.
3) 질문 내용을 잘 모를 때에는 적당히 얼버무리지 말고 다시 물어 본 후 대답하고 혹 대답이 잘못되 어도 머리를 긁적이거나 혀를 내미는 행동을 하지않는다.
4) 질문에 요령있게 답변하여야 한다.
혹 질문을 모르는 경우에는 "잠깐 생각할 여유를 주십시오" 라 고 말한 다음 1분정도 생각을 정리한 뒤 "알겠습니다." 또는 "모르겠습니다."라고 분명한 어조로 답변 한다.

5) 퇴 실
면접관이 "수고했습니다."라고 면접시험의 종료를 알리면 "감사합니다." 라고 예의있게 정중히 인사한 후 입실때와 반대동작으로 면접실을 조용히 나간다.
5. 면접시험 준비는 이렇게
① 면접 전 예비 지식

1) 적을 알자
- 회사의 연혁 및 사훈
- 회장 또는 사장이 요구하는 사원상
- 회사 또는 장의 이름. 출신학교. 전공과목
- 기업의 업종별 계열 회사의 수 및 해외지사의 수. 위치
- 회사의 대표적 상품
- 응시자의 회사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
- 회사의 잠재적 능력 개발에 대한 제언

2) 나를 알자
- 자기 능력 개발에 대한 재점검
- 입사 동기
- 입사 후 자기 위상에 대한 점검
- 희망 부서에 대한 동기 및 포부
- 자신의 장단점
- 논제에 대한 소신있는 신념의 피력
- 면접 문제에 대한 기본적 상식 숙지

② 면접시 이렇게
1) 발랄한 태도 2) 자신있는 대답 3) 또렷한 음성 4) 단정한 옷차림
6. 면접관의 체크 포인트 10가지
① 가족관계
② 입사동기
③ 직업관 및 인생관
④ 건강상태
⑤ 응시자의 성격과 언어구사력
⑥ 기초적 상식과 교양
⑦ 취미, 특기
⑧ 전공에 대한 질문
⑨ 교우관계
⑩ 학교생활
7. 면접시험의 기본적인 문제
① 자기 소개에 대해서
(가) 자기 소개를 해 보시오.
(나) 자기 PR을 해 보시오.
(다) 자기 자랑을 해 보시오.
(라) 고향을 어디입니까?
(마) 주소지, 본적은 어디입니까.
(사) 거주지와 출생지를 말해 보시오.
(아) 특기?취미는 무엇입니까.
(자) 가훈은 무엇입니까.
(차) 자신있는(싫어하는) 과목은 무엇입니까.
(카) 좋아하는 스포츠는 무엇입니까?
(타) 여상을 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② 가족사항에 대해
(가) 가족사항에 대해 말하시오.
(나) 아버지 어머니의 직업을 말해 보시오.
(다) 형제의 나이와 직업을 말해 보시오.

③지원동기에 대해
(가) 우리회사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나) 우리회사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 보시오.

④ 직업관에 대해
(가) 직장생활을 사회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만큼 대인관계도 중요한이런 관점에서 회사생활을 어떻게 해 나가겠습니까?
(나) 신입사원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
(다) 당신은 어떤 직업인이 되고 싶습니까?
(라) 만약 자기가 원하지 않거나 적성에 맞지 않는 부서에 발령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마) 10년후 어떠한 위치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까?
(바) 만약 직장생활에서 상사가 부당한 행동을 하였을 때 어떻게 행동하겠습니까?

⑤ 학교 생활에 대해
(가) 최종학교를 소개해 보시오.(학교자랑) 상(尙 - 오로지상, 숭상할상) 서(書 - 글서)
(나) 학교의 위치와 배경에 대해 말해 보시오.
(다) 졸업생 인원은 얼마나 됩니까?
(라) 집에서 학교까지 갈 때 무엇을 이용합니까?
(마) 학교 성적은 어떠합니까?
(바) 학교에서 맡은 직책은 무엇입니까?
(사) 학비는 누가 부담했습니까?
(아) 가장 친한 친구는 누구며, 어떤 동기로 알게 되었습니까?
(자)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차) 단체 생활(서클활동)을 해 보신 일이 있습니까?

⑥ 일상생활, 인생관에 대해
(가) 최근 청소년의 윤리와 가치관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 이 문제에 대한 견해는어떻습니까?
(나) 노사관계에 대한 의견은 어떻습니까?
(다) 평소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라) 평소 생활 신조로 삼고 있는 좌우명은 무엇입니까?
(마) 생계 유지는 누구가 합니까?
(바) 생활 정도는 어떠합니까?
(사)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입니까?
1. 단정한 여자의 용모
① 의 상
(가) 옷을 잘입는다는 것은 자기에게 어울리는 옷을 단정하게 입는 다는 것이다.
(나) 수수한 색깔이면서도 개성미에 넘치며, 계절에 따라 환경에 따라 분위기에따라, 장소에 따라 어울리는 색깔이 무난하다.
(다) 항상 깨끗한 옷으로 신선함을 풍기며 체격에 어울리는 개성미를 갖출때 아름다움이돋보인다. (라) 너무 진하고 요란한 색깔의 스타킹은 피한다.

② 머 리
(가) 머리는 단정하게 잘 빗겨져 있습니까?
(나) 머리스타일은 너무 요란하지 않습니까? (다) 머리가 얼굴을 너무 가리지 않습니까?

③ 화장 및 기타
(가) 화장은 얼굴을 아름답게 하는 수단이지 다른 얼굴을 만들어 내는것이 아니므로남이볼 때 화장 을 본다는 느낌이 들면 곤란하다.
(나) 귀걸이등 요란한 장식은 하지 않았습니까?
(다) 손은 청결하고 메너큐어 색깔은 너무 진하지 않습니까?
(라) 유니폼은 깨끗하게 잘 닦여져 있습니까?
(마) 너무 진하고 요란한 색깔의 스타킹은 아닙니까?
(바) 구두는 깨끗하게 잘 닦여져 있습니까?
(사) 직장에서 운동화나 슬리펴를 신지 않았습니까?
2. 기본 예절
① 출 근
(가) 출근시간 15분전까지 도착하여 간단한 청소, 정리정돈을 하고 하루의 일과계획을 점검 한다.
(나) 사무실에 들어서면 인사를 망설이지 말고 상사나 동료를 향해 '안녕하십니까?'라고먼저 한다.
(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 지각을 했을 경우에는 상사에게 솔직하게 사유를보고한다.
(슬그머니 자리에앉는 것은 좋지 않다.)

② 근 무
(가)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며 단정하고 예의바른 집무태도를 갖는다.
(나) 개인적인 전화나 잡담을 삼가한다.
(다) 회사의 사무 용품이나 비품 사용후에는 반드시 제자리에 놓아둔다.
(라) 근무시간 중에는 업무와 관련이 없는 책을 읽는다든지 개인적인 일을하지 않는다.
(마) 점심시간은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보내지 않는다.
(바) 임무를 부여받은 시간보다 더 앞당겨 마치도록 노력한다.
(사) 매일 업무에 관련된 모든 문서의 정리, 분류, 보관이 밀리지 않도록 한다.

③ 퇴 근
(가) 문서와 서류는 보관함에 넣고 안전장치를 확인한다.
(나) 책상위는 깨끗이 정돈하고 의자는 책상 밑으로 집어넣는다.
(다) 전통이나 인계사항을 확인하고 내일 할 일을 간단하게 기록해둔다.
(라) 전화 약속을 여러 곳에 해둔 채로 퇴근하는 일은 없도록 한다.
(마) 상사나 남아 계시는 분들께 '먼저 퇴근하겠습니다. 먼저 나가겠습니다. 저실례합니다.' 등 간 단한 인사를 잊지 않도록 한다.

④ 동료간의 예의
(가) 남, 녀사원간에는 서로가 동료이며 협력자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호칭과 예절에더욱 주의한다.
1. 상급자의 경우: 상무님, 실장님, 부장님, 과장님, 대리님등
2. 남자사원의 경우: 선배 : * * * 선배님, 동료 : * * *씨, 여사원 : Miss * * * 3. 여자사원의 경우: 선배 : 미스 Kim 언니, 동료 : 미스 Lee, 남사원 * * * 씨
< 호칭의 실제 >
1. 존칭은 호칭에만 쓴다. 『사장님실』이 아니고 『사장실』이다.
2. 문서에는 상사의 존칭을 생략해도 실례가 아니다. 사장님 지시 → 사장지시
3. 본인이 함께한 자리에서 지시를 전달할 때는 '님'자를 붙인다. 『사장님 지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나) 액수의 많고 적음을 불문하고 금전 거래는 하지 않는다.
(다) 공. 사석에서 동료나 상사를 비평해서는 안된다.
(라) 여사원에 대한 인물평을 하지 않는다.
(마)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3. 대화 예절
① 말을 할때와 들을 때
(가) 말은 너무 빠르지도 않고 느리지 않게 적당히 한다.
(나) 같은 말도 표현에 따라 상대방의 반응이 달라 질수 있다.
(다) 중요한 내용은 미리 말의 내용을 준비하여 발언 한다.
(라) 우리말, 쉬운말, 일상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마) 말을 효과있게 하기위한 자연스런 몸짓은 지나치지 않는 한 필요하다.
(바) 상대방의 말 도중에 가벼운 반응을 보여야 한다.
(사) 대화중에는 상대방의 눈을 중심으로 시선을 움직인다.
(아) 이야기 도중에 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것은 메모한다.
(자) 듣는 말과 관련이 없는 일은 하지 않는다.

② 삼가야 할 사항
(가) 상대방의 이야기도 끝나기 전에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삼가한다.
(나) 처음 맞난 사람에게 직장, 직위, 결혼여부, 연령을 묻는 행위는 하지않는다.
(다) 필요치 않는 출신교나 학력 그리고 자기나 가족을 자랑하는 행위는하지 않는다.
(라) 개인의 비밀이나 약점을 잘 아는체 하거나 상대를 비꼬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4. 상, 하급자에 대한 예절
① 상급자에 대한 예절 (가) 상사로 부터 신임을 받기를 원하면 불평을 하기 전에 스스로 상사를 이해하고존경하는 태도를 기릅시다.
(나) 상사로 부터 업무지시를 받을 때에는 명확하게 반응을 보이고 정확하게 처리합시다.
(다) 상사가 부를 때에는 밝은 표정으로 대답을 하고 필기도구 및 메모지를 들고간다.
(라) 상사의 명령 도중에는 말 참견을 하지말고 끝까지 듣는다.
(마) 상사의 지시사항이 장기적일 때는 중간 보고를 한다.
(바) 상사가 자신에게 주의를 주는 것은 나 자신의 잘못이나 결점을 깨우쳐 주어성장을 촉진시켜 주고자 함임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사) 감정적으로 받아 들이지 말아야 한다.
(아) 자신의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

② 하급자(후배)에 대한 예절
(가) 상사는 스스로 모범이 되어 솔선수범 해야하며 상사의 솔선수범은 부하직원을따르게하는 통 솔력이 된다는 것을 명심한다.
(나) 부하직원에게 주의를 줄 때는 감정을 자제하고 냉정한 기분으로 말을 한다.
(다) 부하직원에게 주의는 둘이서만 만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여야 한다.
(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일은 삼가한다.
(마) 상사는 "수고했어" "잘했어" 등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사) 자신이 저질은 과오는 부하 직원에게 전가시키는 것은 금물이다.
(아) 부하의 인격을 존중하며 사사로운 심부름 부탁은 삼가해야 한다.
(자) 상사는 항상 부하직원이 최대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조성에 힘을 써야 한다.
5. 전화 예절
① 정확한 말로 한다.
(가) 차근하고 조용하게 목소리를 낮추며, 애매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표현은 사용하지않는다.
(나)『그런데요』『있잖아요』등과 같이 불필요한 말은 하지 말고 『입니다』『아닙니다』 『됩니다』『안됩니다』로 분명하게 한다.

② 간단 명료한 말로 한다.
(가) 용건은 요점만 간단 명료하게 또박또박 말한다.
(나) 용건을 마친 후 오랫동안 사담을 하는 경우는 회선의 불통을 초래하여 중요한업무를 지연시킬 수 도 있다.

③ 정중한 말로 한다.
(가) 상대방의 지위나 신분을 알고서야 정중해지는 태도는 큰 실수이다.
(나) 적합한 존칭어(손님, 선생님께서...)와 표준어를 혼용한다.
(다) 통화도중 상대방의 불쾌한 말씨에 맞서 상대하는 것은 삼가며 조심스럽게 통화를끝내고 대책 생각한다.

④ 전화걸기
(가) 전화걸기 전의 준비
1)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전화통화 여부를 결정한다.(시간.장소.상황)
2) 간결하고 요령있게 통화하기 위하여 6하원칙으로 말한다.
(나) 상대편이 나왔을 때 순서
1) "00 00회사입니까?"등으로 상대편을 다시 확인한다.
2) "* * 회사 기획실000입니다."등으로 자기의 소속, 성명을 밝힌다.
3) "죄송하지만 000씨를 부탁드립니다."라고 통화하고 싶은 사람을 바꿔 달라고한다.
4) 간단한 인삿말(안녕하십니까?등)을 정중하게 한다.
5) 6하원칙에 의하여 용건을 간결, 명확하게 전달한다.
6) 용건이 복잡한 경우에는 이해를 재확인한다.
7) 통화중에 끊기면 곧 다시 걸어 상대편이 기다리지 않게 한다.
8) "안녕히 계십시오"등의 끝맺음 인사를 정중하게 하고 통화를 끝낸다.
9) 상대편이 끊는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조심스럽게 내려 놓는다.

⑤ 전화를 받는 순서
(가) 벨이 울리면 누구든지 가까운 곳에 위치한 사람이 곧 수화기를 든다.
(나) "감사합니다. 00과 000입니다."라고 회사의 방침대로 인사를 한다.
(다) 걸려온 전화가 자기 전화가 아닌 경우 "잠깐만 기다려 주십시오"라고 한후 송화기를 손으로 막고 담당자 또는 통화 희망자를 바꿔준다.
(라) 차분하고 정확하게 상대편의 말을 경청하며 요점을 요약한다.
(마) 응답은 책임있게 한다.
잘 모르는 내용을 자기 마음대로 대답하거나 결정짓지말고 책임자나 잘아는 사람에게 물어서 대답하거나 전화를 바꾸어 준다.
(바) 복잡하거나 중요한 용건은 요점을 확인한다.
(사) 끝맺음 인사를 한다.
(아) 상대편이 끊는 것을 확인한 후 송화기를 조심스럽게 내려 놓는다.
6. 고객에 대한 예절
① 고객을 맞이하는 일반원칙
(가) 미소짓는 얼굴로 대하자.
진실한 미소(Smile)는 마음을 열 수 있는 창문이므로 회사의 품격과 신뢰를높일 수 있고, 인상 (Impression)을 좋게한다.
(나) 교양미 넘치는 언행을 하자.
복장이 흐트려져 있다든가, 무례하다든가, 천박한 속어를 구사하는 등 교양없는 언행은고 객의 마 음을 상하게 할 가능성이 크므로 평소부터 꾸준히 인격과 수양 등에 힘써야 한다.

(다) 진지하고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태도로 대하자.
고객에게 친밀감이 전달되도록 힘써야 한다.

(라)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
① 환영하는 마음→ "어서 오십시오"
② 밝은 마음→ "안녕하십니까?"
③ 상냥한 마음→ "네"
④ 위로하는 마음→ "수고하셨습니다"
⑤ 사과하는 마음→ "미안합니다"
⑥ 겸허한 마음→ "덕택입니다"
⑦ 간청하는 마음→ "부탁합니다" ⑧ 감사하는 마음→ "고맙습니다"

(마) 담당업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고객으로부터 예상되는 질문이나 용건을 명확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평소 해당분야 의 전문 지식을 요령있고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구사한다.

(바) 고객에게 알맞는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의 성별, 기분, 노소, 성격등을 참착하여 알맞는 표현을 하여야 한다.

(사) 고객에게 대할 때의 마음가짐
① 성급한 고객에게는→ 좀 빠르면서 또박또박하게
② 느린 고객에게는→ 천천히 그리고 자상하게
③ 나이가 많은 고객에게는→ 겸손하면서 자상하게
④ 판단이 빠른 고객에게는→ 계수적이며 직선적으로
⑤ 판단이 느린 고객에게는→ 도표등을 이용하여 이해가 가도록 자세하게 말하는 것이좋다.

(아) 고객의 잘못이 있는 경우에는 감싸주며 싸우지 않는다.
나 자신이 회사를 대표하는 얼굴임을 인식하고 끝까지 인내심을 발휘하여 고객의 실수를감싸준다 면 고개은 호기심을 갖게 된다.
7. 동료간의 말씨와 마음씨
① 유쾌한 협력관계를
(가) 동료는 직장에서 가장 가까운 친구다.
(나) 현명한 상사는 항상 여론을 존중하므로 동료간의 우애가 깊어야 한다.
(다) 직무면에서 경쟁 당사자라도 인간적으로 서로 존중하며 친하게 어울리자.
(라) 친절을 바라거든 내가 먼저 동료에게 친절을 베풀어라.

② 동료들의 장점을 찾자
(가) 단점은 쉽게 보이지만 장점은 쉽게 보이지 않는다. 단점은 못본체하고 장점을발견하면 내것으 로 소화시키고 기회를 보아 칭찬한다.
(나) 내가 남의 장점을 발견하여 칭찬하면 그 사람도 나의 장점을 발견하여 나에게돌려준다.

③ 동료의 상처를 감싸준다.
(가) 동료가 어떤일에 오류가 있으면 다른 동료가 모르게 살며시 조언한다.
(나) 조언을 할 때는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도록 언어에 조심한다.
(다) 동료의 결점이나 험담을 잘하는 사람은 우수한 자라도 인생으로는 실패이다.
(라) 상대방을 배신하면 언젠가 그 사람은 나에게 배신한다.

④ 친구간의 예의를 지키자
(가) 친한 사이라도 사생활까지 개입하지 않는다.
(나) 금전이나 물품을 빌린 경우는 빠른 시일안에 돌려준다.

⑤ 동료와 의견이 다를때
(가) 상대가 나의 의견을 따르도록 하기위해 이성을 잃고 감정적으로 말해서는 안된다.
(나)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여 의견을 교환한다.

⑥ 협조의 정신
(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8. 인사말
① 조문할 때의 인사말
(가) 상제의 부모인 경우
얼마나 망극 하십니까? , 상사 말씀 무어라 드릴말씀이 없습니다.
(나) 상제의 어른인 경우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다) 상제의 형제인 경우
백씨 상을 당하여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라) 상제의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마) 상제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 얼마나 상심이 되십니까?
(바) 자식이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말할 경우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사) 조문할 때 덧붙여 말할 수 있는 말
천수를 다하셨습니다.
好喪(호상)입니다.
춘추는 얼마나 되셨습니까?
장지는 어디로 정하셨습니까?


② 부모의 칭호
(가) 웃어른께 부모를 말할때
아버지, 어머니, 부친(父親), 가친(家親), 부군(夫君), 엄친(嚴親), 가존(家尊), 자친(慈親), 모친(母 親)
(나) 아버지의 형제를 말할때,
큰아버지는 백부(伯父), 둘째 아버지는 삼촌(三寸), 중부(仲父), 계부(季父), 작은아버지는 사숙 (舍 叔), 큰어머니는 백모(伯母), 작은어머니는 숙모(叔母)
(다) 시부모를 말할때
시아버님, 시어머님
(라) 시부모의 형제를 말할때
시백부모, 시중부모, 시숙부모


③ 형제의 칭호
(가) 남자형제를 말할때
형님, 백형(伯兄), 중형(仲兄), 아우, 동생, 백씨, 둘째형님, 중씨, 계시, 가형(家兄), 사형(舍兄)
(나) 형제의 아내를 말할때
형수, 계수, 동서, 올캐
(다) 남편의 형제를 말할때
큰서방님, 시아주버님, 도련님, 시누이, 동서


④ 회갑 때의 글귀
수연(壽筵), 수연(壽宴), 축의(祝儀), 축하의(祝賀儀), 회갑(回甲) , 환갑(還甲), 화갑(華甲), 근축(槿祝), 촌지(寸志)


⑤ 결혼때의 글귀
축혼인(祝婚姻), 축화혼(祝華婚), 축의(祝儀), 축성전(祝盛典)


⑥ 상가 조문의 글귀
부의(賻儀), 조의(弔儀), 근조(謹弔), 향촉(香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