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영생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동아리 소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동아리

활동 소개

1

영어누리1

(학술,문화)

1. 영어 발표, 시 창작 및 낭송, 애니메이션 활용 학습, 독서 활동, 팟캐스트 및 뉴스 제작 등 다양한 주제로 영어 발표를 준비하고 발표력을 향상시킴.

2. 영어 시를 감상하고 직접 창작하며 낭송 활동을 통해 표현력을 기름.

3. 애니메이션과 독서를 활용한 활동을 통해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킴.

4. 팟캐스트 및 뉴스 제작을 통해 실생활에서 영어를 활용하는 경험을 쌓고 창 의적인 콘텐츠를 제작

2

영어누리2

(학술,문화)

다양한 영어 매체 활용을 통한 영어의 실제적 활용 능력 함양

3

국제문화교류부

(리컬쳐)

태국과 뉴질랜드 또래 친구들과 화상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환경 캠페인 활동을 공동진행함. UN의 지속가능한 개발계획을 살펴보고, 생활에서 불편한 것들을 편하게 바꿔볼 계획임. 더불어 내가, 외교관!’의 마음가짐으로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배려하는 자세로 문화 교류, 글로벌 예절을 함양함.

4

물리학술동아리(물둥구리)

· 학기당 과학 관련 개인별 프로젝트 1회 실시

· 연간 과학 관련 팀별 프로젝트 1회 실시

· 과학축전 등 교외 행사 적극 참여

5

자연공학탐구부

전기, 전자, 기계, 반도체, 신소재, 건축 등 다양한 공학 분야 탐구와 관련 실험을 통해 과학적, 전문적 소양 함양과 실험을 통한 탐구력을 증진한다.

6

지구환경탐구부

1. 지구과학과 관련한 탐구활동 실시

2. 환경보호를 위한 탐구활동 실시

7

화학생명탐구부

(MECA)

인간과 자연의 생명현상을 탐구해 보고 의학의 각 분야에서 인간의 생활을 어떻게 케어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며 지속가능하고 공존할 수 있는 의료생태계를 조성해 나아가는 활동을 함. MECA-medical care

8

바이올로지

(BEAM)

이론 수업과 실험으로 생명의 본질에 대해 탐구함. 과학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으로 구체적으로 실험해보고 탐구, 토론,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함. 개인과 사회적 문제 및 생명의 본질과 그 응용 분야에 대해 창의적이며 융합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접근하여 탐구활동을 진행함.

9

케미가 좋아

(화학)

과학 분야 중 화학을 좋아하고 관련 분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교과와 연계된 실험, 화학관련 특강, 학생 주도 여러 활동 등을 함.

10

발명의 스프링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불편함을 줄이는 생활 발명품을 만들어 활동하는 동아리

11

코딩개발연구부

(크래프트)

코딩의 기초 문법부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제작까지 학습한다. 문제 해결 중심의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기름.

12

교육시사토론부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모여 교육, 사회, 인권 등 자신의 관심 진로와 다양한 이슈를 탐구하고 토론함. 교육 정책, 교수법, 학생 지도 및 교육 철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실제 교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함.

13

독서탐구부1

인문, 사회, 진로 등 다방면의 책을 선정하여 읽고 자신의 삶 및 진로에 적용하며 삶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세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활동을 주로 하고자 함.

14

독서탐구부2

자신의 진로 및 전공과 연계한 독서활동을 통해 책 속의 새로운 학문을 탐구하고 토론, 세미나, PPT 발표 등의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확장함.

15

더북스

(도서부)

독서 문화 활성화를 목표로 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지적 성장과 나눔을 실천. 도서 대출 및 반납 관리, 서가 정리 및 신간 도서 배치, 도서관 환경 정비 등. 더불어 독서 행사 기획 및 홍보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높이고자 함. 또한, 진로 독서 토론을 통해 다양한 직업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며, 봉사활동을 통해 독서의 가치를 확산하는 데 기여. 책임감과 협동심을 바탕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나누고, 학습의 기회를 넓히는 의미 있는 활동

16

쉐카이나

기독교 찬양선교 동아리로 찬양을 통해서 복음을 나누고 학교의 기독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대외적인 기독교 찬양 활동을 통해서 학교를 알림.

17

자연애

(벤처스카우트)

지역사회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자연환경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환경을 개선하여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함.

18

환경, 농생명 

동아리

(초록 발자국)

환경보호 활동으로 우리 삶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예측해보고, 다양한 환경 실태를 주제로 하여 조사하고 탐구하여 발표함. 교실 텃밭을 가꾸는 실습 노작으로 동아리 활동을 극대화함.

19

어부지리

(지리)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바탕으로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탐색하며, 이를 학생들의 적성 및 관심과 연결하여 진로를 모색함. 지역의 자연환경/산업/문화적 자산 등을 지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환경/사회/경제/평화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여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 방안을 모색함.

20

기업 가치 분석

(사회)

국내 상장 기업을 전자공시를 이용하여 항목별로 분석해보고, 그 분석을 위한 금융용어들을 학습하고 습득함. 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기업을 하나 최종 선정하고, 투자에 관한 리서치를 작성하여 발표해보는 활동을 실시함.

21

역사 논객

(역사)

역사적 사건과 인물, 사상 등을 깊이 탐구하고 토론하는 학생 주도형 동아리임. 역사적 쟁점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며,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토론을 통해 표현력과 논증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장을 마련함.

22

포춘

(경제)

경제 분야와 관련된 학습, 특강 수강, 독서토론 및 시사 토론, 모의 창업 활동을 통한 시장 경제 체험 활동, 경제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 및 발표, 경제 프로젝트 활동, 경제 캠페인 진행 등의 활동을 수행함.

23

Law-Lovers

(생활법)

생활과 관련된 법을 탐구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

24

수학의 달인1

1. 영화와 책 속의 수학

2. 교과서에 소개된 수학자 탐구

3. 주제탐구

25

수학의 달인2

교과서의 수학학습을 넘어 사고력 및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수학 체험활동을 통해 수학이 가지는 진정한 재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동아리

26

AI 탐구반

인공지능의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머신러닝 모델을 직접 구현해보는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함. 벡터, 행렬, 해밍 거리, 손실 함수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간단한 AI 알고리즘을 실습하고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함.

27

세계 교육 과학

문화 소통

(유네스코)

세상의 다양한 현상과 지식을 탐색하는 주제 탐구 학습 동아리. 단순한 조사 활동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일반화에 이르는 과정을 연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체득함. 또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예술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영상과 시사 자료를 접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는 한편, 각 분야에 대한 장단점과 대안점을 모색하는 등 통찰력까지 도모하고자 함.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로 관심 있는 주제를 탐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함.

28

언론홍보영상부

영생고등학교의 새 소식을 취재하고, 카드뉴스, 영상을 제작함. 원고작성, 편집, 검토, 제작의 과정을 경험함. 신문기자, 방송국PD 등 진로를 꿈꾸는 열정 있는 학생을 원함.

29

아트 인 더 박스

(미술)

기초 미술 학습을 바탕으로 캐릭터 디자인, 웹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창작 활동을 수행하고, 팀 프로젝트와 교내외 전시에 참여함. 지역사회와 연계한 예술 봉사 활동을 통해 나눔과 소통의 가치를 실천함.

30

종이비행기

(밴드)

음악밴드 동아리로서 다양한 대중음악 밴드곡들은 연주하고 협력과 하모니의 중요성을 깨달아 함께 성장을 도모함.

31

피아노마스터

피아노 레슨을 통해 코드 반주 또는 악보 한 곡 마스터를 목표로 함. 코드 반주와 장르 연주법을 이해하고 음악의 즐거움을 경험함. 학기말 발표회를 통해 무대경험을 제공.

32

골든타임

(간호,소방,의료)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건강한 사회를 위해 실천적 역량을 함양. 실습 및 토론,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실무적 역량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

33

골게터

(농구)

1회 동아리 시간에 체육관에서 팀 훈련 및 개인 기술 연습을 진행하며, 학교 및 지역 대회에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고 경험을 쌓는다. 또한 팀워크와 스포츠맨십을 기르며 건강한 학교생활을 실천함.

34

다이렉트

(축구)

축구의 경기 규칙 및 방법을 배우고, 경기 기능을 익혀 창의적인 전술을 계획할 수 있으며 팀워크와 페어플레이를 변형게임을 통해 실제 경기에 적용할 수 있음.

35

기초체력단련부

체력 향상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목표로 함. 주로 달리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스트레칭 등 다양한 기초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협동심과 인내심을 키움. 정기적인 체력 측정과 간단한 운동경기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즐겁게 활동함.

36

족구부

족구를 통하여 협동하는 방법을 익히고 족구의 기본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음.

37

(체육특기생)

태권도부

태권도 학생 중심의 동아리로 수업 후 훈련 시간에 부족한 운동을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훈련함.

38

(체육특기생)

축구부

축구 학생 중심의 동아리로 주 1회 운동장에서 팀 훈련 및 개인 기술 연습을 진행하며, 학교 및 지역 대회에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고 경험을 쌓음. 또한 팀워크와 스포츠맨십을 기르며 건강한 학교생활을 실천함.

38

진로독서탐구부

진로 탐색과 독서를 결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탐구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독서 및 진로탐색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활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