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영생고등학교 로고이미지

2022 창체동아리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창체동아리 현황

부서명 활동영역 내용으로 구분
부서명 활동
영역
활 동 내 용
1 4.A.B 학습(과학) 4차 산업혁명을 A.I와 I.O.T, 그리고 Big Data를 통해 이해할 수 있음.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관련된 영화, 다큐멘터리, 도서 등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가지고 SSI(사회·윤리적 문제)에 대해 탐구 할 수 있음.
2 ATOM 학습(화학) 교내 활동으로 동아리 시간에 다양한 화학 실험 활동을 하며 다양한 화학이론과 관련된 실험이나 이론을 ppt로 발표 및 소개함. 교외 활동으로 과학축전 참여 계획을 가짐.
3 Bioethics
(생명윤리)
학습 인간복제, 동물실험, 유전학, 의료윤리, 장기기증, 안락사 등 생명에 관련된 윤리·도덕적 문제에 대하여 연구함. 생물 상호간의 관계 및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함.
4 ELF 학습(영어) 학생들에게 영어라는 국제적 공용어를 사용하여 인근 국가의 학생들과 의견을 교류하고 경험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외국어 학습의 본래적 목표로서 각국의 문화가 어떻게 다른지 몸소 체험하고 서로의 문화와 이에 대한 관점을 존중 할 수 있는 사고가 향상될 수 있게 함.
5 FORTUNE 학습(경제) 경제 분야와 관련된 독서토론 및 시사 토론, 모의 창업 활동을 통한 시장 경제 체험 활동, 경제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 및 발표, 경제 프로젝트 활동, 경제 캠페인 진행, 교내 경제 캠프 기획·운영 및 참여 등의 활동에 참여함.
6 BEAM 학습 (생명과학) ‘BEAM’은 생명과학, 과학 분야의 동아리로 생명과학과목을 좋아하는 친구들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동?식물을 사랑하고 그들의 생명을 존중하며 수업과 실험으로 배운 지식을 실천하는 동아리 임.
7 Law-Leader
프로젝트팀
탐구토론 (법) 분기별 생활법 관련 탐구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이루어냄.
8 MAP 2 학습(수학) (2학년)교과서의 수학학습을 넘어 사고력 및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수학 체험활동을 통해 수학이 가지는 진정한 재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동아리.
9 MATHER (1) 학습(수학) (1학년)수학연구동아리로 학술적인 접근과 오류문제 찾기, 수학 칼럼, 수학 구조물 제작 및 수학 체험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함.
10 UNESCO 캠페인 평화, 인권, 문화, 환경, 세계화 등 유네스코의 관심 주제에 대해 활동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동아리
11 골게터 예체능 (농구) 농구를 좋아하는 학생들의 모임으로 농구에 관한 이해와 기본기 연습 및 실전 연습을 통하여 체력 증진 및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함. 또한, 연습한 실력을 바탕으로 교내 대회에 참여함.
12 과학다큐토론 학습(과학) 과학다큐멘터리를 보고 과학적 내용에 대해 탐구 토론하는 동아리로 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적 탐구력, 과학적 지식, 토론의 기본자세 등을 배움.
13 다이렉트 예체능 (축구) 축구 동아리 활동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고, 건강 및 체력도 향상 시키며 사회성 함양을 통해 타인을 배려 할 수 있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 활동에 전념함.
14 다큐 지식채널 학습(통합)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을 입체적으로 조명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화두를 던져 토론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관점을 서로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짐.
15 또래상담 상담 다양한 경험과 가치관을 가진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또래들이 겪는 어려움 극복하도록 안내하고 도움. 또한 또래들의 생활 제반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 및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학교 행사를 진행함.
16 미술사랑 미술, 디자인, 영상 순수미술, 디자인, 영상촬영 편집 등 시각예술작품 제작 및 전시활동 경험. 미술기초를 익히고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봄.
17 방송사진부 방송(사진) 방송의 기본적 이해와 실제 운용을 위해 다양한 지식과 훈련을 통해 방송 송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으며, 방송부 동아리 부원 상호간의 교제와 협력을 통해 교내 및 교외 방송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는 활동을 함.
18 수학독서
토론반 1
학습(수학) (1학년) 수학교과와 관련된 도서를 꾸준히 읽음으로써 수학에 대한 열정과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서 개인적 소양과 특성을 계발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함.
19 수학독서
토론반 2
학습(수학) (2학년) 수학 독서를 통해 교과로서의 학교 수학에서 탈피하여 자연 현상, 사회 현상 등 세상을 읽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철학적 가치와 실용성을 모두 지니고 있는 수학의 참모습을 알아가는 계기를 제공하고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함양하고자 함.
20 쉐카이나 종교(찬양) 하나님을 진정으로 찬양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찬양선교동아리. 부원들의 영성을 위해 기도와 찬양으로 시작하며, 학년별 채플, 연합 채플을 위해 찬양 팀 콘티를 작성하여 학년별, 악기별 연습을 진행. 또한 지역 내 찬양 축제에 초청받아 연주하기 위한 연습과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찬양드림을 기획하고 준비함.
21 스마트-MATH 수학(보드게임) 스마트-MATH는 고등학생 수준의 재미있는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수학의 기초 내용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상식을 넓히는 기회를 가짐.
22 스카우트 청소년 단체 스카우트 운동의 실천원칙은 일상생활에서 스카우트 선서와 규율, 표어, 표방 등을 생활화하는 것으로 야영활동을 통한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다양한 친구들과 교류하며함께 봉사하는 청소년 단체임.
23 시선 답사, 독서토론 인문학 관련 도서를 읽고 독서토론을 실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록 및 글을 쓰는 활동을 함. 더불어 이를 통해 지식을 확장하는 활동을 함
24 아쿠아리움 생물환경 실습 수중 생태계를 바탕으로 과학적, 윤리적, 상업적 고찰을 하고자 함. 이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25 영생도서부 인문(봉사) 점심시간에는 개방된 도서관에서 학생들의 도서 대출 업무를 보조하고 좋은 독서 분위기를 형성하며, 저녁시간에는 도서관에서 일과 중에 학생들이 읽은 책을 정리하는 봉사활동 진행
26 영통인 인문 학생들의 교과서적 단편지식을 뛰어넘어 영화를 통해 문학, 역사, 철학, 예술, 비평 등 인문학적 사고를 확산하고 삶의 지혜를 터득하며, 다양한 인문학 도서를 탐독하고 타인과 함께 토론하는 과정에서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활동
27 오감자 인권(봉사) 오감자는 ‘오직 감사하는 자세’의 준말로, 교내 급식 봉사 및 학교 주변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덕목을 실천하면서 인권 관련 책을 읽고, 인권 관련 사회 이슈에 대해 토론 및 캠페인 활동을 함.
28 종이비행기 예체능 (밴드)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여 만든 밴드 동아리로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합주를 연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행사에서 발표회를 진행함.
29 카케하시
(일본문화탐구)
학습 (일본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일본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보고 맹목적인 반일 감정과 무분별한 일본 문화 수용을 지양하고, 일본문화를 바르게 즐기며 한국과의 역사적 관계 속에서 일본 사회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세를 기르고자 함.
30 태권축구 예체능 (운동) 태권도와 축구에 특기를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기량을 더욱 향상 시키고 체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함.
31 합창부 예체능 (합창) 레슨을 통해 올바른 자세와 발성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다른 성부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부분 연습을 한다. 또한 여러 합창곡을 각 파트별로 연습한 후에 성부를 합쳐 합창을 경험
32 화생방 학습(과학) 화학을 통해 생활 속 삶의 방식들을 배워보는 활동
33 S.I 전 영역 사회 이슈에 대한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글로 작성해봄으로써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등을 함양함.
34 세상나들이 (NIE) 전 영역 신문활용교육을 통해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고, 하나의 사안을 바라보는 다양한 언론의 시각을 비교해 봄으로써 비판적인 사고력 함양을 목표로 함.
35 진로탐사대 전 영역 대한민국의 다양한 직업에 대해 조사하고 탐구해봄으로서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시킴.
36 유튜브 시사
지식채널
학습(통합) 유튜브 시사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을 입체적으로 조명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화두를 던져 토론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관점을 서로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짐.
37 아리아리 학습(진로) 자신의 진로에 관련된 주제를 탐구하고 자신이 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을 하며 청취하는 활동을 함.
38 알파 탐구(통합) 관심 분야를 스스로 조사하고 학습하여, 세상의 지식을 알고 파헤친다는 의지 아래 활동하는 주제 탐구 학습 동아리. 단순한 조사 활동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일반화에 이르는 과정을 연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체득할 수 있음.
39 Eco-Beam 학습(과학,환경) ‘Eco-BEAM’은 과학융합형 동아리로 과학(생물)과목을 좋아하는 친구들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적 의문을 갖고 이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설명해봄으로써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더불어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의 환경 탐사 및 환경 보호 활동, 환경캠페인 등을 진행함으로써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능력을 기르고자 함.
40 진로 프로젝트 전 영역 TED, 유튜브, K-MOOC 등에서 강의를 듣고 연계하여 탐구조사를 한 후 관련 내용을 토의 및 토론을 통하여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출하는 활동을 함.
41 SSI 학습(토론) Society Science Issue 논증, 토론 활동을 진행함. 매주 사회, 과학적으로 이슈를 정리하여 논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을 실시함.
42 독사(讀思) 독서 독서하고 생각하는 독사(讀思). 독서를 생활화하고 비문학 제재에 대한 자신감을 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