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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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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외고 학교생활규정 

  

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을 전북외국어고등학교 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교육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정신을 기르도록 하여 바람직한 교육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적용근거이 규정은 교육기본법12조 제1, ,중등교육법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20조 제3(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31(학생의 징계 등), 전북 학생 인권 조례에 근거한다.

4규정 적용의 원칙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전라북도 학생 인권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5학교 구성원의 책무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 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전라북도학생인권조례 제30조 및 제31조에 의거하여 소속 학생에 학기당 2시간 이상 및 교직원, 학부모에 대하여 연 2회 이상 인권교육을 실시하여 인권우호적인 학교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관련 법령 및 전라북도학생인권조례의 범 위 안에서 학칙 및 학교생활규정을 통하여 학생인권에 관한 사항을 최소한으 로 제한할 수 있다.

2 장 학생 생활

1절 교내생활

6학생 인권 보호 원칙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호한다.

학생의 인권 관련의 제.개정 시에는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한다.

7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생은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 제3호 차별의 정의와 종류에 따른 이유로 인하여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성적 등의 이유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

8학습에 관한 권리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 없이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아서는 안된다.

학교는 정규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학생들 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9개성 실현의 권리

학생은 두발, 복장 등 용모에 있어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가 있다. , 복장, 두발의 길이, 모양, 색상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을 제한하고자 할 경우에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규정개정심의위원회에서 정한다.

항의 권리를 제한할 경우에는 반드시 제5조 제4항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10정보에 관한 권리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열람할 수 있다.

학생은 학교에 대해 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하고 수정을 요구 할 수 있다.

11자치 및 참여의 권리

학교는 학생자치기구의 구성과 소집 및 운영에 대한 자율적 활동을 보장한다.

학교는 학교 규정의 제.개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학생회를 통해 의견 제출권을 받는다.

12건강에 관한 권리

학생은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교의 장은 여학생이 생리로 인하여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생리 중인 여 학생에 대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1회 이내에서 여학생의 생리로 인한 결석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학교의 장은 보건시설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3기본 품행학생으로서 기초 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하며, 그 내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교내에서 교사 및 내빈을 만났을 때에는 인사로 예의를 표한다.

교내 또는 학급에 잡상인이나 수상한 자가 나타나면 담임교사나 인성생활부

신고한다.

교사 집무실에 출입할 때에는 예절을 갖추어야 한다.

교과서와 노트 등 학습 자료는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며 수업 중 타 교과서

서적을 보아서는 안 된다.

바른말 고운 말을 사용한다.

14자기주도학습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쓴다.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를 우선적으로 읽는다.

학생은 야간자율학습, 보충수업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자유 롭게 선택하여 학습 할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학생에게 야간자율학습, 보충수업 등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15시설 이용 및 환경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고 사용 후 정리 정돈하며, 소화기, 배전반 등 위험 소지가 있는 것에는 함부로 손대지 않는다.

학생들은 교내에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

16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교직원 및 다른 학생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17교우관계교내에서는 교우 간, .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8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말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한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린다.

1. 담임교사, 상담교사 혹은 학생의 보호자

2. 지역교육지원청이나 학교의 홈페이지 사이버 상담실 또는 소리(신고)

3.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도우미 1388

4. 경찰청 범죄 신고 112

5. 대검찰청 학교폭력 신고 전화 1588-2828

6.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고충 신고 상담전화 1588-7179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보호자에게 알려야 하며, 익명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19양성평등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상대방의 일방적인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한 확실한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심할 경우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 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 및 양성평등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남녀고용평등법,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등의 교육을 통해 외모, 언어적, 육체적, 시각적 유형의 언행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성교육을 통해 충분히 인식한다.

성희롱 및 성폭력 피해 학생이 정신적,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불가능할 경우 학부모 및 담임교사는 학교장에게 적절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20동아리 활동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특별(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 활동을 권장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동아리가 결성되면 그 활동 목적과 활동 계획을 작성해서 인성생활부에 등록.신청을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두어야 하며, 연중 활동결과를 제출하여야 한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자격을 가진다.

인가된 동아리는 학교에서 가능한 범위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별(계발) 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할 수 있게 한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 학부모, 지역인사를 초빙하여 활용할 수 있다.

활동의 성과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에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창조적이며 협력 활동으로 유도하며 자발적, 자율적인 집단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기타 사항은 인성생활부장과 동아리 담당교사의 협의를 거친 후 학교장 승인 후 실시한다.

21여가활동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 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여가 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여가 시간에는 특별실(강당, 컴퓨터실, 음악실, 도서실, 동아리방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할 때에는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특별실을 깨끗하게 관리한다.

교사와 인성생활부원은 교내·외의 비행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역을 수시로 순찰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22용의복장용의복장은 다음 각 항과 같다.

올바른 품행을 갖추고, 교칙을 준수하는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도록 한다.

실내에서의 복장은 교복, 체육복, 생활복, 기타 학교에서 허락된 복장을 착용한다.

1. 상의: 면 소재의 반팔, 긴팔 및 외투를 허용한다. (구멍난 옷, 민소매, 시스루, 오프숄더, 깊은 브이넥 등 상반신의 노출이 심하여 주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옷은 제외)

2. 하의: 면 소재의 반바지, 긴바지를 허용한다. (레깅스, 핫팬츠, 속옷이 노출될 수 있는 힙합 및 골반바지 등 하반신의 간접적, 직접적 노출이 심하여 주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옷은 제외)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과도하지 않은 액세서리(크기가 작은 귀걸이, 화려하지 않은 목걸이 등)는 허용하되, 안전상의 문제로 담당 교사가 착용을 제한할 수 있다.

23교복 규정교복에 대한 규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동복

1. 상의 : 흰색 바탕 교복 셔츠에 군청색 넥타이를 매고 노란색 조끼와 군청색 카디건을 입고 갈색 겉옷을 착용한다.

2. 하의 : 갈색 치마나 바지를 혼용할 수 있으며 치마의 길이는 임의로 수정하지 않는다.

춘추복

.여 학생 모두 동복 착용 상태에서 상의 겉옷만 탈의한다.

임의로 교복의 모양을 변형해서는 안 되며 단정하고 깨끗한 옷차림을 갖춘다.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예외로 할 수 있다.

동복, 춘추복, 생활복 착용기간은 기상 상황과 본인의 체감온도에 맞게 착용한다.

24두발 규정자연갈색을 제외한 염색 및 과도한 파마를 제한한다.

25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인성생활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외출하는 학생은 담임교사를 통해 외출증을 발급받은 후 외출한다.

학교가 정한 자기주도 학습 시간에는 돌아다니는 것을 삼가 한다.

26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공휴일 및 학교에서 지정한 휴업일, 임시 휴교일, 하절기, 동절기, 방학기간 이외의 일자는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할한 수업진행이나 다 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한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수업시간에 교육 목적 이외로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

27표현의 자유

학생은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서명이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모을 권리를 가진 다.

학생은 집회의 자유를 가진다. , 학교의 장은 교내의 집회에 대해서는 학생의 안전과 학습권의 보장을 위하여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아니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집회의 자유가 보장한다. 단 교외 집회 참여시 협의하여 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학생은 학교 안팎에서 모임이나 단체 활동 등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를 가진 다.

학교장은 교지 등 학생 언론활동, 인터넷홈페이지 운영 등에서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필요한 시설과 행,재정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는 지정된 공간에 붙이도록 한다.

28자치활동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 자치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급 학생회, 학생회, 동아리 등의 학생자치활동은 보장된다.

학생들은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 는 주체가 된다.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

학교는 학생자치기구의 구성과 소집 및 운영 등 활동에서 자율과 독립을 보장 하고, 학생자치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행,재정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성적 등을 이유로 구성원의 선거권, 피선거권 등의 권리와 자격을 제한하여서 는 아니된다.

자치활동의 조직 및 기능에 관련한 사항은 학생자치회 규정에 따른다.

학생자치회 규정의 제.개정은 학생대의원회에서 한다.

2절 교외생활

29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하급생, 동급생,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외출 시에는 부모님 및 담당 교사가 외출 사유와 시간, 대략적인 장소를 알 수 있게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활동에 참여할 때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교통 규칙, 공중 도덕을 잘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물질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유해업소(단란주점, 호프집, 비디오방, 나이트클럽, 소주방 등)출입이나 불법 취업을 금지한다.

동아리 활동은 학교에서 인정한 것에 한하여 활동한다.

기본생활 습관에 벗어나는 불건전한 남녀 학생 모임 및 행사를 금지한다.

학생의 가출과 폭력, 약물 복용 등 형사사건에 대하여 중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학부모는 즉시 담임과 인성생활부에 알려 대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한다.

외출 횟수는 월2회 이내로 한다.

30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교육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린 후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및 교우관계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및 일탈행위

3절 정보통신

31사이버 생활건전한 정보통신 생활의 정착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여야 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지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사용한다.

컴퓨터실은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컴퓨터 시설물, 차단 시스템, 음란물 차단 및 감시 소프트웨어를 훼손하지 않는다.

당사자의 허락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컴퓨터 바이러스를 고의로 내려 받거나 학교 컴퓨터를 바이러스에 감염시키지 않는다.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32청소년 휴대전화 및 각종 전자기기 사용 예절 교육 규정

교내에서 통신기기 및 전자기기에 대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

한다.

1. 휴대전화기나 각종 전자기기 등은 수업 시간, 실습 시간, 교무실 출입, 선생

님과의 상담 등의 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첨단 기자재를 아끼고 철저히 관리한다.

청소년 휴대전화 및 각종 전자기기 사용 예절교육

1. 휴대전화기는 공동체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 가능하며, 수업시간에는 교육 목적 이외에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 수업 중 휴대전화기, 각종 전자기기 사용으로 적발되면 보호자에게 알리고 6일 이내 보관 후 돌려준다. 단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담임교사의 허가를 받아 예외로 할 수 있다.

2. 시험 중 휴대폰, MP3, 전자사전 등의 전자기기를 교실 내에서 소지하거나사용하지 않는다.

4절 생활교육

33안전교육학생에 대한 안전교육는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학교 시설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34진로교육학생에 대한 진로교육은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진로 목표를 바르게 정립하고 학생들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필요시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담당교사는 진로교육을 실시한다.(직장 예절, 면접 방법, 전화 예절, 안전 관리, 기본 생활습관 등)

직업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한다.

진학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5무단결석·가출 예방교육무단결석·가출 예방교육은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학년 초에 무단결석 및 가출 예방을 위한 교육을 한다.

학년 초 담임교사와 학생.학부모 면담을 실시한다.

위기 가정 학생은 지속적으로 상담.교육한다.

결석생의 결석 사유를 즉시 파악하고 학부모와 연계하여 교육한다.

적성과 취미에 맞는 여가 선용을 할 수 있도록 권장 교육한다.

가출 후 귀가하여 출석한 학생에 대한 보호 차원에서 상담 및 교육한다.

36학생 자살 예방교육학생 자살 예방 교육은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한다.

자기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들이 건전한 자아의식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관찰.상담 활동을 강화하여 자살 징후를 조기 발견하는데 노력한다.

37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은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한다.

학교장 훈화, 담임 훈화, 관련 교과시간을 통해 교육한다.

피해 예방을 위한 계도 교육(VTR 자료 활용) 및 홍보(게시판, 학교신문, 사진, 포스터, 표어 등)를 강화한다.

가정통신문을 통한 가정 연계 교육으로 학부모를 계도한다.

상습 복용자를 파악하여 담임교사, 보건교사, 상담교사 등과 연계하여 상담을 실시하고 병원 치료를 받게 한다.

38음주·흡연 예방교육음주흡연 예방 교육은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한다.

음주.흡연 인구가 저연령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음에 유의하여 교육한다.

교내 및 교외에서 흡연하지 않도록 교육한다.

교내 순찰 강화를 통한 예방에 주력한다.

교육 자료 활용을 통하여 충분히 홍보하고 경각심을 갖게 한다.

흡연학생에 대해서는 다음 각 호에 따라 교육 계획을 세워 교육한다.

1. 흡연 적발시 담임교사가 훈계 교육하고 학부모를 소환하여 흡연사실을 알린다.

2. 흡연 학생에 대해서는 인성생활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재발을 방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교육한다.

39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예방교육건전한 성의식 및 성문화를 함양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건강한 남성·여성으로 함께 존중하고 배려하며 살아간다. 폭력 현상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통해 폭력 민감성을 제고하고 정상적인 가정생활과 가족관계을 유지한다.

3 장 학생회

1절 학생회 조직

40목적이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7조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0조에 의하여 학생자치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 능력을 배양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1명칭학생회는 학급 학생회, 전체 학생회로 구분하여, 각각 전북외국어고등학교 학급 학생회, 전북외국어고등학교 학생회라 한다.

42회원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이거나 또는 학교 내의 봉사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을 때는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의 권리 행사가 정지된다.

43권리 및 의무학생회 회원은 학생회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44관장사항학생회에서 관장하는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예,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문화 시민교육 또는 리더쉽 배양을 위한 활동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및 교내축제에 관한 활동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 활동

기타 학생대의원회의에서 결정된 사항

45승인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존중된다.

46임원학생회의 임원은 회장 1, 부회장 2, 각 부의 부장 및 차장 각 1인으로 한다.

47부서학생회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회장단에서 협의하여 8개 내·외의 부서를 구성한다.

48학급학생회

기능

1. 학교 생활(교과 활동, 학급행사, 학생 간 갈등 및 분쟁, 환경미화, 학생 인권 및 복지, 기타 학생회에서 위임 및 요구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 수렴 및 건의

2. 학생 중심의 자발적인 연구, 예술, 체육, 취미, 봉사 활동

3. 학급 규칙 등의 제정

학급 학생회의 부서는 전교 학생회와 같이 하거나 학급 자체로 구성할 수 있다.

학급 학생회 임원은 학급회장(실장) 1, 학급부회장(부실장) 1, 각 부장 1명이고 학급회장은 학생회 대의원회 대의원이 된다.

학급회장(실장), 학급부회장(부실장) 선거 및 당선자 결정

1. 학급학생회 선거는 학생회 선거관리규정을 준용한다.

2. 학급회장(실장), 학급부회장(부실장)은 무기명, 직접, 비밀투표로 선출한다.

3. 학급회장(실장), 학급부회장(부실장) 선거는 매년 학기 초(3, 9)에 실시한다. , 회원 과반수가 찬성할 경우 2학기 선거는 하지 않을 수 있다.

학급회 선거는 후보에 입후보하지 않는 지원자나 추천자 중 1인이 학급 학생 직선에 의해 학급회장(실장), 학급부회장(부실장)을 각각 선출한다.

학급 학생회의 운영

1. 학급 학생회 회의는 월 1회 정기회를 개최하며, 학급 학생회 회원 1/5이상 또는 학급회장이 필요하다고 여길 때 임시 회의를 소집한다.

2. 학급회의의 의결은 회원 1/2 이상 출석과 출석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의 경우 1회에 한하여 재투표를 실시하고, 다시 가부 동수의 경우 학급회장(실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3. 회의록을 작성하여 회의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하며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기타 학급학생회에 필요한 사항은 학생회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49임원의 직무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회장, 부회장은 학생을 대표하여 학교운영회 및 학교 내 각종 위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각부 부장은 소속 부의 업무를 통괄한다.

차장은 소속부장을 보좌하고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50임원 선출 및 자격

회장(3학년 진급 예정자), 부회장(3학년 진급 예정자 1, 2학년 진급 예정자 1)은 전교생의 직선에 의하여 선출하고 부장 및 차장 선출은 회장단 추천에 의해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임명한다.

임원 선출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임원은 품행이 방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2. 각 부 부장은 부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천 대상자의 자격을 대의원 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다.

3. 학생회 정.부회장 입후보자는 지정된 기간 내에 다음 서류를 구비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입후보자 등록 신청서 1

. 학생 추천서 1(추천자는 학생 40명 이상)

. 입후보자격확인서

회장.부회장 입후보자가 각 1명일 경우에는 무투표당선으로 한다.

회장.부회장 입후보자가 없을 경우 현 대의원회에서 추천하여 학교장이 임명한다.

51후보자 기호선거관리위원회는 입후보자 등록 마감 즉시 후보자의 기호를 추첨으로 결정한다.

52금지사항입후보자는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는 등록을 무효로 할 수 있다.

선거 운동 중 금품 제공이나 수수 및 당선 후 금품 제공 약속 등 경우가 발생확인된 경우

선거 운동 중 폭력을 사용하여 타 후보의 선거 운동을 방해하는 경우

유급한 사실이 있거나 무단결석이 단 하루라도 있는 경우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무효로 규정한 경우

53.개표

투표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투표는 무기명으로 한다.

2.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 당일 투표 개시 한 시간 전까지 투표소에 선거관리위원회의 좌석, 선거인 명부의 대조, 투표용지의 교부와 기표, 투표함의 설치, 참관인의 참관 등에 필요한 시설을 각각 설치하여야 한다.

3. 투표에 관한 공고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게시판에 공고한다.

4. 투표용지에는 후보자의 기호 및 성명을 기호 순으로 인쇄하여야 한다.

5. 투표용지 교부는 선거관리위원이 담당하고 선거관리위원장의 인장이 날인되어야 한다.

개표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표소는 일정한 장소를 지정한다.

2. 개표 담당 책임자는 선거관리위원이 하되, 투표시의 참관인은 개표소의 참관인이 될 수 있다.

3. 개표는 선거관리위원장과 참관인 임석 하에 선거관리위원과 개표위원이 하며, 집계는 별도로 지명된 선거관리위원이 실시한다.

4. 위 제3호의 개표위원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2명을 운영위원 중에서 선발한다.

5. 득표수의 공표는 개표가 완료된 후 1시간 이내에 선거관리위원장이 게시판에 공고한다. 이 때 후보자별 득표수와 무효표, 기권표 수를 각각 공표하여야 한다.

무효투표에 해당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지정된 투표용지나 기표 도구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2. 선거관리위원장의 인장이 날인되지 아니한 것

3. 어느 난에도 투표하지 아니한 것

4. 두 명 이상 후보에게 기표한 것

5. 어느 난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선상에 표시한 것)

6. 표를 하지 아니하고 문자 또는 기타 표시를 한 것

7.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무효로 판단한 것

54당선자당선자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회장 및 부회장은 보통, 직접, 비밀, 평등선거로 하며 최다 득표자로 한다.

55선거관리위원회학생회장 선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구성

1. 학생회 임원 중 10명을 선임한 후 선거 공고일에 구성하고 선거 업무가 끝나면 해체된다.

2. 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확인위원 2, 개표위원 2명으로 하고, 현 학생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각 위원은 위원장이 선임한다.

기능

1. 투표자 명부 작성

2. 입후보자 등록, 투표 및 개표에 관한 일

3. 기타 선거에 관하여 필요한 일

56임기 및 자격 상실학생회 임원의 임기는 당해 학년도 2학기 개시일부터

다음 학년도 1학기 말일까지로 한다. , 임기 중이라도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

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잔여 임기 기간 동안 재임한다.

57대의원회학생회 심의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구성

1. 학생회 회장, 부회장 및 각부 부장, 차장, 각 학급의 실장, 부실장으로 구성한다.

2. 학생회 회장은 의장이 된다.

기능

1. 사업 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

2. 운영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3. 학생회칙 및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안에 대한 심의

4. 기타 필요한 사항

회의

1. 대의원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분기별 1회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대의원 1/3이상 또는 운영위원 1/3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 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대의원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당해 학년도에 재상정할 수 없다.

임기 및 자격 상실

1. 대의원의 임기(학생회 임원 제외)는 당해 학년도로 하며, 학급에 따라 학기제로 선출운영할 수 있다.

2. 대의원은 임기(학생회 임원 제외) 중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잔여 임기 기간 동안 재임한다. , 잔여임기가 3월 이하인 경우 공석으로 한다.

58동아리연합회학생 주도적인 동아리 활동을 위하여 동아리 연합회를 둔다.

구성

1. 연합회 회장 1, 부회장 2, 임원은 동아리 기장들로 구성한다.

선출

1. 1학기 말 학생회 회장단 선거와 함께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선출한다.

2. 동아리 연합회 회장은 창체동아리 기장 중 선출하고, 부위원장은 진로소모임과 자율동아리 기장 중 각 1명씩 2명을 선출한다.

3. 동아리연합회 회장단은 당해년 교육과정 내·외 모든 동아리에서 선출된 기장들이 투표를 통해 선출한다.

임기 및 자격상실

1. 동아리연합회 회장단 및 임원의 임기는 2학기 개시일부터 다음 학년도 1학기 말일까지로 한다. 단 임기 중이라도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 잔여 임기를 재임한다.

기능

1. 교내 동아리 관련 행사 시 기획 및 추진

2. 동아리 활동을 위한 의견 수렴 및 건의

기타 동아리연합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학생회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59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회장, 부회장 및 각 부의 부장으로 구성한다.

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대의원회의에서 위임 및 요구한 사항

2. 대의원회의에 부의할 의안에 관한 사항

3. 학생회 사업 계획 및 집행에 관한 사항

4. 기타 중요한 사항

60회의운영위원회는 학교장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할 수 있으며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인성생활부장의 승인을 받아 소집한다.

61회칙 개정회칙에 대한 개정은 다음 각 항과 같이 한다.

회칙의 개정은 운영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발의하고 심의를 거쳐 대의원회에 회부한다.

이 개정안은 대의원회에서 재적의원 2/3 이상 출석과 출석의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하고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야 한다.

2절 학생생활협의위원회

62구성과 기능

학생생활협의위원회는 전 교직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학교장, 부위원장은 교감, 위원은 인성생활부장, 교무기획부장, 진로상담부장, 각 학년부장, 간사는 학생회 담당 교사로 구성한다.

학생생활협의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교육한다.

1. 학생회의 교육 육성에 관한 사항

2. 대의원회의 교육에 관한 사항

3. 학생회 회칙의 제정, 개정에 관한 사항

4. 학생회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5. 학생회 예산, 결산, 감사에 관한 사항

6. 필요시 학교생활규정에 관한 사항 협의

7.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전항의 교육은 사전.사후의 교육를 모두 포함한다.

63회계 및 예산편성인성생활부장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예산안을 편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확정한다.

4 장 학생생활교육위원회

1절 조직

64목적본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이 올바르게 배우고 행동하도록 교육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일에 대해서는 포상과 격려를 하며, 학교의 규범과 규정을 위반한 사실에 대해서는 교육하여, 규정이 준수되는 학교생활 분위기를 조성하여 모든 학생이 즐겁고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65대상본 규정은 재학생에게 적용한다.

66조직 및 운영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위원은 인성생활부장, 교무기획부장, 진로상담부장, 각 학년부장, 생활교육 교사이며, 특정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대책을 협의할 때는 그 학생의 소속 담임교사를 비상임위원으로 참석케 한다.

67학교 구성원의 의무

본교 교직원은 학생생활교육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로 교육하여야 한다.

학교 구성원(교직원·학부모·학생)은 폭력 예방 및 학생 사고 예방에 노력한다.

68의결정족수 및 심의.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의결은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일 때는 부결된 것으로 심의한다.(, 특별교육 이수 및 퇴학처분 사안에 대해서는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생활교육 사안에 대해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의결된 사안은 최종 학교장의 결재로 시행한다.

69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시행한다.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의결 사항에 대해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교직원 심의·의결 사항에 대하여는 교직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과 출석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동수일 때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의결 사항은 무효로 한다.

70규정의 범위본 규정은 학생의 개인 생활을 보장하면서, 학교 공동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행동 양식을 규정한 것이다.

2절 학생포상 및 학생징계

71학생포상학교의 장은 학업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봉사활동 실적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의 모범이 된 자, 공로가 있는 자, 특기가 뛰어난 자, 학교의 명예를 빛낸 자 등에 대하여 추천에 의하여 포상할 수 있다.

개인표창

1. 품행이 바르고 선행한 학생에 대하여 학교장 표창을 실시하고, 상급기관장의 표창을 상신할 수 있다.

2. 특별한 선행, 효행, 봉사 등의 사례가 뚜렷한 학생에게는 표창할 수 있다.

학급표창 : 학급관리, 출결, 환경미화 등 제 수상관련 항목을 점수화하여 표창할 수 있다.

72종류다음의 각 항의 시상을 관련 부서에서 주관하여 시상한다. ,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학습발달분야 - 학력우수상 등

특별활동분야 - 기능상, 체육상, 예능상 등

행동분야 - 아낌상, 효행상, 선행상, 봉사상, 공로상, 준법상 등

특별상 - 학교장상, 졸업대외상 등

기타 위 각 항 이외의 부문에서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된다고 인정되는 학생에 대해서도 수시로 시상할 수 있다.

73시기 및 시상 인원시상의 시기는 졸업식, 학기말, 5월 청소년의 달, 11월 학생의 날,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하고 연간 시상 총 인원은 전체 학생의 20% 이내로 한다.

74특별활동 및 행동분야

아낌상 : 평소에 물자를 아끼는 근검, 절약 정신이 투철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효행상 : 노인과 부모를 공경하여 예로써 모실 줄 알고, 바른 행동과 성실한 생활 태도가 돋보이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선행상 : 유실물이나 금품을 습득하여 주인을 찾아 주거나 신고하여 타의 모범이 된 학생, 기타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학생에게 수여한다.

봉사상 : 재학 중 실장.부실장을 하면서 우수학급 표창을 받은 학생, 학교 발전을 위한 공적 업무 수행에 봉사정신을 발휘한 학생, 불우 학우 및 재난에 처한 사람을 도와 상부상조의 기풍을 조성한 학생,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준 행적이 뚜렷한 학생에게 수여한다.

공로상 :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 그리고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학생에게 수여한다.

준법상 : 학교생활규정을 가장 잘 준수하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75특별상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졸업 대외상은 교무기획부 별도 규정에 준하여 졸업식에 수여한다.

76외부로부터의 시상

외부 기관 및 단체에서 수상 대상자를 지정한 후 추천을 요구할 경우,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추천할 수 있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추천을 요구할 때는 대상자를 선발한 다음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해당 기관 및 단체에 알린다.

77시상의 절차

선발 심사는 주관 부서에서 시행하되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시행한다.

평소 외부 기관 및 단체에서 실시하는 각종 대회의 참가는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대외에서 수상한 상장 및 상품은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시상한다.

78추천의 제한당해 학기에 생활교육를 받은 사실이 있는 학생은 표창 상신을 제한할 수 있다.

79학생의 징계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출석정지

5. 퇴학처분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학교의 장은 학생징계를 위한 교육을 하는 때에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80퇴학처분

퇴학처분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

1.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정이 없는 자

2. 정당한 이유 없이 결석이 잦은 자

3. 기타 학칙에 위반한 자

학교의 장은 퇴학처분을 할 때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 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81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학교폭력과 관련되어 발생한 사안에 대해서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처리를 한다.

82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성폭력범죄와 관련되어 발생한 사안에 대해서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를 한다.

5장 학생 생활 교육 규정

83생활교육 원칙생활교육 원칙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 교육은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학생 교육은 문제 학생에 대한 대응 조치보다는 예방 교육에 중점을 둔다.

학생 교육은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하여 실시한다.

교육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고사에 응하게 할 수 있다. , 고사 기간은 교육 기간에서 제외한다.

84체벌금지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 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폭력

85교사의 권한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2. 교육환경 조성

3. 시정 요구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5. 학교생활교육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6.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86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 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4.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5. 훼손 시설, 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6. 학부모 통보 및 상담

7. 기타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우호적인 교육적 조치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87징계의 원칙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취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반성하고 돌이킬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안된다.

88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사안설명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상벌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보호자(학부모)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한다.

89생활교육의 종류와 기간다음 각 항과 같다.

학교내의 봉사는 7일 이내의 기간하고, 출석으로 처리하며, 수업참여 여부는 학교위원 회의 결정에 따른다.

사회봉사는 7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하며, 해당 기관의 일정 또는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특별교육 이수 기간은 해당 기관의 일정 또는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의 결정에 따르며 출석으로 처리한다.

출석정지 :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퇴학처분

90생활교육의 방법 및 진술기회 부여

학교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인성생활안전부 또는 학년부의 교육을 받아 학교 내에서 환경정리, 도서관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반성문을 작성하게 한다.

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실시한다.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생활교육 학생 실정을 고려하여 내용, 방법, 기간, 봉사활동 기관의 선정 등을 심의하여 생활교육 학생의 부모와 협의,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시행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교육과정과 시설을 이용하여 실시하거나 필요한 경우 위 2의 경우와 같은 사회봉사 관련 기관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 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을 이수한다.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가정학습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부모님의 보호,감독이 어려울 경우 학교 상담실 등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퇴학 처분을 하기 전에 학교장은 퇴학 전에 가정학습을 명할 수 있고 이 기간은 무단 결석으로 처리한다. 가정학습 기간 중 개전의 정이 뚜렷할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재심을 거쳐 퇴학처분을 해제하고 차단계의 징계조치 후 학업을 계속할 수 있다. 한편으로 가정학습 기간 중 사안 재발생시 퇴학 처분할 수 있다.

생활교육 학생에 대한 심의과정에서 당사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 다만, 생활교육 심의 과정에 학부모 및 학생의 귀책사유(통신 두절 및 진술 거부 등)로 인한 의견 진술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이를 생략하고 생활교육 처분을 내릴 수 있다.

학생의 생활교육 사항은 기록하여 보관하고 학생교육에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91심의 확정생활교육 사안에 대하여는 제85(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사안 설명)에 근거하여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다. ,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의결 사항을 전체 교직원회의에 회부하여 확정지을 수 있다.

92생활교육내용 통보 및 이의신청생활교육이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생활교육 내용을 즉시 통보하고 생활교육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단 퇴학조치를 제외한 생활교육 사안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생활교육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93재심청구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또는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전라북도교육지원청 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청구서를 서면으로 작성.제출하여 그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재심청구를 요청할 수 있는 사람, 기간, 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고, 퇴학조치 대상자가 원할 경우 재심을 청구할 수 있도록 퇴학조치 대상자에게 재심청구 양식도 함께 제시(발송)해야 한다.

94생활교육유보 및 생활교육경감.단축생활교육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하며, 학교장은 생활교육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 및 진로상담교사의 책임 교육를 전제로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95생활교육해제학교장은 생활교육 기간 만료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고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생활교육를 해제할 수 있다. 다만, 생활교육 해제의 대상이 된 학생은 학교생활 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생활교육 해제 전에 인성생활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전의 정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생활교육 받은 기간의 1/2 내에서 연장할 수 있다.)

96생활교육의 세부사항생활교육의 세부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교 내의 봉사에 해당하는 사안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수업시간과 자율학습 시간에 학습태도 불량 및 무단 이석으로 3회 이상 주의를 받은 자

2. 무단 결석을 3일 이상(3-5) 계속한 자

3. 정당한 사유 없이 지각, 조퇴, 결과가 3회 이상인 자

4. 사행 행위 및 인터넷 도박을 한 자

5. 학생으로서 불필요한 담배, 성냥, 라이타, 안정제 및 환각제를 소지한 자

6. 생활관 생활 수칙을 빈번히 불이행한 자(생활관 생활 수칙 참조)

7. 고사 중 부정 행위자(해당 과목은 0점으로 처리하고 고사 종료 후 처벌함)

8. 타인의 물품이나 금전을 절취한 자

9. 미성년자 출입 금지 업소에 출입한 자

10.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11. 학교단체 행사에 이유 없이 불참한 학생

12. 기숙사 무단출입 및 학교 무단이탈 자

13. 사이버(인터넷)상에서 남을 비방하거나 모략한 자

14. 동성 및 이성 간 당사자나 주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신체접촉(, 포옹, 입맞춤 등)을 한 학생

15. 이상의 각 항에 상응한 행위를 한 자

16. 비상식적인 곳에 동성, 이성 간 둘만 있는 학생

사회봉사

1. 951항 각호를 위반하여 징계를 받은 후 12개월 이내에 재범한 자

2. 상습적으로 사행행위를 한 자

3. 안정제, 환각제, 대마초, 본드 등 마약류 복용자

4. 고의적으로 금전을 차용하여 변제하지 아니한 자

5. 고의로 타인의 물건을 파손하거나 손상을 입혀 물의를 야기한 자

6. 무단 결석이 계속 6일 이상이거나 조퇴, 외출, 지각, 결과가 잦은 자

7. 타인을 위협할 목적으로 흉기를 소지한 자

8. 상습적으로 성냥과 담배(전자담배)를 소지하거나, 흡연 음주한 자

9. 불량서적 및 외설물을 교내에서 소지, 탐독 및 회람 시청한 자

10. 인장 및 제증명을 위조한 학생

11. 기숙사 무단이탈 후 학생의 신분에 어긋난 행위를 한 자

12. 교내에서 이성과의 신체접촉으로 풍기문란을 조성한 학생

13. 이상의 각 항에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특별교육 이수

1. 952항 각호를 위반하여 징계를 받은 후 12개월 이내에 재범한 자

2. 무단 결석을 6일 이상, 가정 통신 또는 방문으로 출석 독려를 받고도 3일 이상 계속 결석한 자

3. 상습적으로 타인의 물품이나 금전을 절취한 자

4. 수업 또는 학교 행사를 거부 또는 방해, 동조한 자

5. 학생 신분을 망각한 풍기문란으로 사회의 지탄을 받은 자

6. 사회봉사 징계 기간 중 개전의 정이 없는 자

7. 부정행위를 목적으로 시험 문제를 사전에 탐지했거나 절취한 자

8. 이성 관계로 사회의 물의를 일으킨 학생

9. 이상의 각 항에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출석정지

1. 953항 각호를 위반하여 징계를 받은 후 12개월 이내에 재범한 자

2. 교사의 지시 및 교육에 불응하여 교권을 침해한 자

3. 특별교육 이수 기간 중 개전의 정이 없는 자

4. 이상의 각 항에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퇴학처분

1. 953, 4항 각호를 위반하여 징계를 받은 후 12개월 이내에 재범한 자

2. 고의적으로 학교의 비품을 습득 및 시설물을 파손 또는 절취한 자

3. 타인의 물품이나 금전을 계획적으로 갈취 또는 강탈한 자

4. 불건전한 써클을 조직하거나 가입한 자

5. 정치 활동에 관여하거나 학생 본분에 어긋나는 집단 행동으로 수업 또는 행 사에 지장을 일으킨 자

6. 교사의 교육에 불복 또는 반항하여 교권을 모독한 자

7. 다음 각 호와 같이 결석이 무상하고 면학 분위기를 저해한 자

. 무단 결석 14일 이상

. 무단 가출로 인한 결석 10일 이상

8.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되는 자

9. 고사에 불응할 것을 선동했거나 동조한 자

10. 풍기문란, 생활교육불복, 학교의 명예훼손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거나 기타 퇴학처분에 해당된다고 인정되는 과오를 범한 자

11. 이상의 각 항에 상응하는 행위를 한 자

97생활교육적용

학생 신분에 크게 어긋난 행위가 발생 시 동기, 증거, 정황 등의 성격에 따라 차등 규정한다.

재학 중 생활교육처분 가중 시효는 생활교육처분일로부터 1년으로 한다.

학교행사나 체험학습 중 교사의 지시 불이행과 제반 사고에 대하여도 본 규정에 준한다.

본 규정은 학교 운영 실정에 따라 실시하되 동일사건으로 여러 학교가 관련되었을 경우에는 관내 공동생활교육 규정에 따라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생활교육처분 명령을 지정된 종료 기간 안에 불이행 시 그 상위단계의 생활교육처분을 할 수 있다.

98추수교육

퇴학 처분을 할 때에는 생활교육를 받은 학생과 보호자에게 진로 상담을 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 훈련 교육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한다.

퇴학 처분을 받은 학생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퇴학 처분 사유에 따라 적응 기간을 진로상담부 또는 인성생활부 관리로 2주 이내에서 교육 할 수 있다.

6 장 학교생활규정 개정·심의위원회

99운영목적과 구성

목적

1. 학교생활규정이 조례에 부합하는지 검토.심의하고, 조례에 위배되는 경우 그것을 제.개정하여 조례에 부합하도록 정비한다.

2. 위원회는 교육감이 제시한 규정 개정의 지침에 따라 학교생활규정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8인 이상 12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회는 위원장, 간사,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한다. 학생위원은 전체의 4/10이상이 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100임기매년 41일부터 다음해 3월 말까지로 한다.

101 규정 제.개정 절차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대의원회 의결서 첨부)

5.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회 대의원 2/3 이상의 동의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다음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개정한다.

개정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개정의 필요가 있을 시에는 시기에 상관없이 수시로 개정할 수 있다.

102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03 연수 및 교육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폐지규칙) 이 규정 시행과 동시 2020학년도와 그 이전 학교생활규정은 폐지한다.

부칙이 규정은 20213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