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근영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화재 탈출 넘버원, 소방 합동 훈련
작성자 홍예나 등록일 23.04.17 조회수 306
첨부파일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대피하는 근영인 

 지난 4월 12일, 본교 1, 2학년 학우들과 교직원 30명을 대상으로 운동장에서 소방훈련이 시행되었다. 본 훈련은 화재 발생 시 다수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대상에 대하여 자율 소방 능력을 배양하고 유사시 신속한 피난 유도 및 초기 대응 태세를 확립하여 대형화재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완산소방서와 합동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교내 방송으로 훈련 개시 선언 후 훈련 개요 설명과 참여 인력 및 훈련 장비 안내와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 및 주의사항에 관해 설명한 후 “이어서 본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라는 방송과 함께 훈련이 실시되었다.

 이후 소방훈련 시나리오에 맞춰 본관 2학년 4반 교실에서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했다는 방송 후 자동 화재탐지가 울리고, 질서 있고 신속하게 운동장으로 대피하라는 방송 후 소윤지 학우가 화재 발생을 119에 신고하였다. 소방대 도착 후 진화반은 소화기와 소화전으로 화재 발생 지점으로 달려가 소화 작업을 하고, 방호조치반은 방화문 폐쇄 등 소방 활동상 장애물을 제거하였다. 그리고 지휘반은 비화 경계 및 출입 인원을 통제하였고, 대피 유도반은 인명 검색 및 대피 유도를 하였으며, 구조구급반은 질식 학생 응급처치를 담당하였다. 후에 소방차가 도착하여 소화 작업 실시 후 “긴급 출동한 소방관과 자위소방대에 의하여 화재는 완전히 진화되었습니다.”라는 안내로 소방훈련이 종료되었다.

 끝으로 훈련에 참여한 황여진 학우는 “이번 완산소방서와의 합동소방훈련을 통해 실제로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화재 발생 시의 구체적인 행동 양식을 배우고 경험해 볼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라며 소감을 남겼다. 본 훈련을 통해 자율 소방 능력을 배양하고 신속한 피난 유도 및 초기 대응 태세를 확립하여 대형화재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찬송 기자

이전글 학생회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시간, 학생자치 리더쉽 캠프
다음글 슬픔이 힘이 되기를, 제 9주기 세월호 참사 추념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