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평가 영역 | 단원 | 평가내용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국어 | 읽기 | 2. 문단의 짜임 | 문단에서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을 찾을 수 있다. | 지필 서술 | 4월 2주 |
듣기· 말하기 | 재미가 톡톡톡 | 재미있고 실감 나게 표현한 부분을 찾아 말할 수 있다. | 서술 실습 | 4월 1주 |
쓰기 | 6. 일이 일어난 까닭 |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이야기를 꾸며 쓸 수 있다. | 논술 | 6월 3주 |
문법 | 7. 반갑다, 국어사전 |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실습 서술 | 6월 4주 |
문학 | 10. 문학의 향기 | 재미있게 읽었거나 감동을 받은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다. | 발표 서술 | 7월 3주 |
도덕 | 타인 관계 | 나와 너, 우리 함께 | 친구를 배려하기 위한 학급규칙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 자기평가 동료평가 | 학기중 |
자신 관계 |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 인내하며 최선을 다한 사람들에게 본받고 싶은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 발표 관찰 | 4월 4주 |
사회 | 지리 | 우리 고장의 모습 | 고장카드를 그려보고 서로 다른 장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 토의 관찰 | 4월 1주 |
역사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이야기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옛이야기를 듣고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서술 | 5월 1주 |
일반 사회 | 3. 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서술 지필 | 7월 1주 |
수학 | 수와 연산 | 덧셈과 뺄셈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지필 | 4월 1주 |
도형 | 2. 평면도형 | 직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의미를 알고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 서술 | 학기중 |
수와 연산 | 3. 나눗셈 | 실생활 문제를 나눗셈식으로 나타내고 몫을 구할 수 있다. | 서술 | 5월 2주 |
수와 연산 | 4. 곱셈 | (몇십몇)×(몇) 문제를 계산할 수 있다. | 지필 | 6월 1주 |
측정 | 5. 길이와 시간 | 길이의 단위를 알고,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지필 | 6월 4주 |
수와 연산 | 6. 분수와 소수 | 분수와 소수를 이해하고 그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지필 | 7월 3주 |
과학 | 물질 | 2. 물질의 성질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서술 | 4월 2주 |
생명 | 3. 동물의 한살이 | 배추흰나비 애벌레와 번데기, 어른 벌레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서술 | 학기중 |
운동과 에너지 | 4. 자석의 이용 | 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의 편리한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서술 | 6월 2주 |
지구와 우주 | 5. 지구의 모습 |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서술 | 7월 2주 |
체육 | 도전 | 2-1 바람을 가르며 빠르게 달려요 | 빠르게 달리기의 바른 자세와 동작을 익히고, 50m 빠르게 달리기에 도전하기 | 실기 관찰 | 5월 1주 |
경쟁 | 3-1 빠르게 움직이며 술래잡기를 해요 | 술래를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규칙을 지켜 활동에 참여하기 | 실기 관찰 | 6월 4주 |
음악 | 표현 | 음악과 놀아요 | 바른 연주 자세와 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할 수 있다. | 실습 관찰 | 학기중 |
생활화 | 2. 음악을 만나요 | 생활 속에서 음악과 함께한 다양한 경험을 발표할 수 있다. | 발표 동료평가 | 7월 2주 |
미술 | 표현 | 4. 우리가 찾은 색, 선, 형 | 조형요소의 특징을 탐색하여, 표현의도에 적합하게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실습 관찰 | 학기중 |
미적 체험 | 5. 오감으로 느끼는 세상 |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여 주변의 대상을 탐색할 수 있다. | 발표 관찰 | 학기중 |
영어 | 말하기·듣기 | 2.What’s This? | 물건 이름에 대해 묻고 답하기 | 교사관찰 | 4월2주 |
읽기 쓰기 | 3.Open the Box, Please | 요청하는 말 듣고 행동하기 | 교사관찰 지필 | 5월2주 |
말하기·듣기 | 4.Do You Like Apples? | 좋아하는 것에 대해 묻고 답하기 | 교사관찰 | 6월2주 |
읽기 쓰기 | 5.How Many Dogs? | 동물 이름, 마릿수, 크기 나타내는 낱말 읽고 쓰기 | 지필 | 7월2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