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학년도 1학기 남원도통초등학교 2학년 |
교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문학 | 4. 말놀이를 해요 | ·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 느끼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2주 |
듣기· 말하기 | 6. 차례대로 말해요 |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할 수 있다. |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말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2주 |
문법 | 7. 친구들에게 알려요 | ∙ 받침이 뒷말 첫소리가 되는 낱말을 알 수 있다. | ∙ 받침이 뒷말 첫소리가 되는 낱말알기 | 지필평가 | 5월 3주 |
읽기 |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 주요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 주요 내용을 확인하며 글 읽기 | 보고서 | 6월 2주 |
쓰기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인물의 특징을 살려 인물 카드를 만들 수 있다. | ∙ 인물의 특징을 살려 인물 카드 만들기 | 지필 | 7월 1주 |
수학 | 규칙성 | 세 자리 수 | ∙ 뛰어 세기를 통해 세 자리 수의 계열 이해하며 수 크기 비교할 수 있다 | ∙ 뛰어 세기를 통해 세 자리 수의 계열 이해하며 수 크기 비교하기 | 지필 관찰 | 3월 3주 |
도형 | 2. 여러 가지 도형 | ∙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다. | ∙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공통점과 차이점 알기 | 지필 관찰 | 3월 4주 |
수와 연산 | 3. 덧셈과 뺄셈 | ∙ 두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 두 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 지필 | 4월 2주 |
측정 | 4. 길이 재기 | ∙ 여러 가지 길이를 어림하고 길이를 자로 재어 ‘약 cm’로 나타낼 수 있다. | ∙ 여러 가지 길이를 어림하고 길이를 자로 재어 ‘약 cm’로 나타내기 | 관찰 지필 | 5월 4주 |
자료와 가능성 | 5. 분류하기 | ∙ 분류 기준을 정하고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 ∙ 분류 기준을 정하고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 표현하기 | 관찰 지필 | 6월 3주 |
통합 | 봄 | 알쏭달쏭 나 | ∙ 마음 신호등 3단계별 행동을 알 수 있다. | ∙ 마음 신호등 3단계별 행동 알기 | 지필 자기 | 3월 3주 |
2. 봄이 오면 | ∙ 봄철 날씨와 생활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 봄철 날씨와 생활의 특징알기 | 지필 | 5월 1주 |
여름 | 이런 집 저런 집 | ∙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알고 알맞게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 ∙ 가족 구성원 역할놀이 하기 | 자기 동료 | 5월 2주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지켜야 할 일들을 알아고보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 건강한 여름 나기 | 지필 | 7월 1주 |
안전한 생활 | 생활 | 1. 안전은 내가 먼저 (2) 즐겁고 안전하게 | ∙ 공중위생을 지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 공중위생 알고 실천하기 | 지필 실연 | 5월 2주 |
교통 | 2. 교통안전, 이렇게 실천해요 (2)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요 | ∙ 대중교통수단의 안전한 이용법 및 대처법 알 수 있다. | ∙ 대중교통의 안전한 이용법 및 대처법 알기 | 지필 실연 | 7월 1주 |
신변 | 3. 소중한 우리 (1) 침착하고 슬기롭게 | ∙ 유괴예방 방법 및 대처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유괴예방 방법 및 대처법 알고 실천하기 | 지필 실연 | 7월 3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