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평가 영역 | 단원 | 평가내용 | 평가방법 | 평가시기 |
국어 | 읽기 | 2. 내용을 간추려요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 지필 서술 | 4월 4주 |
듣기· 말하기 | 3.느낌을 살려 말해요 | 듣는 사람을 고려하여 자신이 겪은 일을 실감나게 말하기 | 구술 | 4월 1주 |
쓰기 | 8.이런 제안 어때요 |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제안하는 글쓰기 | 지필 | 6월 4주 |
문법 | 7. 사전은 내친구 |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고 낱말의 관계 알기 | 지필 관찰 | 6월 1주 |
문학 | 1.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시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감상 나누기 | 지필 상호 | 3월 3주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 도덕 공부의 방법을 알고 도덕 공부를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학급 규칙을 정하여 꾸준히 실천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3월 2주 |
타인과의 관계 | 2.공손하고 다정하게 | 대상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예절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4월 2주 |
자연·초월과의 관계 | 3.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5월 4주 |
사회 | 기능 | 1.지역의 위치와 특성 | 지도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 해결하기 | 지필평가 | 3월 4주 |
가치· 태도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알아보고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가지기 | 관찰평가 | 4월 4주 |
지식 | 4.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옛날과 오늘날 사람들이 사용했던 생활 도구의 공통점과 차이점 알아보기 | 지필평가 | 6월 4주 |
수학 | 수와 연산 | 1.큰 수 | 다섯 자리 이상의 큰 수의 계열 이해하고, 읽고 쓰기 | 지필평가 | 3월 4주 |
측정 | 2.각도 | 직각과 비교하여 예각과 둔각 구별하고 이해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3주 |
도형 | 4.평면도형의 이동 |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해 그 변화 이해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1주 |
자료와 가능성 | 5.막대그래프 | 여러 가지 실생활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4주 |
규칙성 | 6.규칙 찾기 |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2주 |
과학 | 물질 | 5.혼합물의 분리 |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기 | 지필 | 7월 1주 |
생명 | 3. 식물의 한살이 |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설명하기 | 지필 관찰 | 5월 1주 |
운동과 에너지 | 4.물체의 무게 | 용수철 저울의 사용 방법 설명하기 | 지필 | 6월 1주 |
지구와 우주 | 5. 지구의 모습 | 지구와 달의 모습 비교하기 | 지필 | 4월 3주 |
음악 | 감상 | 2.음악으로 하나가 되어요 | 추임새 넣으며 판소리 감상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5월 1주 |
생활화 | 3.음악과 함께해요 | 노래를 부르며 강강술래 놀이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5월 4주 |
표현 | 4.음악을 나누어요 | 친구와 함께 노래 부르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활동하기 | 관찰평가 | 6월 3주 |
체육 | 도전 | 운동 장비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 운동 장비를 사용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안전사고의 종류와 까닭 찾아보기 | 관찰 | 5월1주 |
경쟁 | 3. 평균대를 자신있게 걸어요 | 평균대 운동에 도전하기 | 관찰 | 6월4주 |
미술 | 표현 | 5.내가 만든 그릇 | 재미있고 편리한 그릇에 대해 이야기하고 제작하기 | 관찰 실기 | 학기중 |
미적 체험 | 3.느낌과 생각대로 |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작품 제작하기 | 실기 서술 | 학기중 |
감상 | 11.작품 속으로 풍덩 |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실기 발표 | 학기중 |
영어 | 말하기 | 1. How are you? | 하루의 때에 알맞은 인사말을 할 수 있다. 안부를 묻고 답할 수 있다. | 서술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지필평가 | 학기중 |
듣기 | 2. This is Kate |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처음 만났을 때 하는 인사와 이에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 학기중 |
읽기 | 3. Where is my watch? | 물건의 위치를 나타내는 어구와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학기중 |
쓰기 | 4. Are you okay? | 기분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과 짧은 어구를 쓸 수 있다.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넣어 간단한 문장을 완성한다. | 학기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