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 교육(교사용)
정읍여자고등학교
1. 교사가 발견할 수 있는 징후
피해학생의 징후
수업시간에 특정 학생에게 야유나 험담이 많이 나온다.
잘못했을 때 놀리거나 비웃거나 한다.
체육시간, 점심시간, 야회활동 시간에 집단에서 떨어져 따로 행동한다.
옷이 지저분하거나 단추가 떨어지고 구겨 있다.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친구가 시키는 대로 그대로 따르고 심부름을 잘한다.
혼자서만 하는 행동이 두드러진다.
주변 학생들한테 험담을 들어도 반발하지 않는다.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특정 학생을 향해 다수가 눈치를 보는 것 같은 낌새가 있다.
자주 지각을 하거나 몸이 아프다는 이유로 결석을 한다.
평소보다 어두운 얼굴표정으로 수심이 있고 수업에 열중하지 못한다.
상담실을 서성거리거나 양호실을 찾아보는 횟수가 잦아진다.
가해학생의 징후
신체적으로 다른 학생들보다 우세하다.
쉽게 잘 흥분하고 규칙을 지키려 하지 않으며 저항과 분노를 품고 있다.
교실에서 큰 소리를 많이 치고 반 분위기를 주도한다.
교사와 눈길을 자주 마주치며 수업분위기를 독점하려 한다.
교사가 질문할 때 다른 학생의 이름을 대며 그 학생이 대답하게끔 유도한다.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을 종종 나타낸다.
육체적 활동, 체육등을 좋아하며 힘이 세다.
화를 잘 내고 이유와 핑계가 많다.
친구에게 받았다고 하면서 비싼 물건을 가지고 다니다.
성미가 급하고 화를 잘 낸다.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등하교 시 책가방을 들어 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니거나 문신 등이 있다.
2. 학교폭력 발생 시 지도방안 - 개입적인 측면
가. 담임교사의 역할
일반적 조사하기 : 학교폭력의 피해 정도 파악(심리적, 신체적 피해 확인)
책임교사에게 즉시 보고
학부모 연락
피해학생 ⇒ 보호, 가해 학생 ⇒ 교육적 선도
나. 책임 ․ 상담교사의 역할
면담하기 : 피해 - 가해학생 진술서 작성, 피해 - 가해학생 학부모 면담
보고하기 : 학교장에게 조사 결과 보고 (자치위원회 소집 요청)
개입하기 : 피해자 보호 연계, 가해자 보호 연계 (학부모 면담 : 상황절차 인지)
다. 학교장의 역할
면담하기 : 책임교사에게서 보고받기, 상황 체크하기
보고하기 : 교육청 보고
개입하기 : 자치위원회 소집
사후관리 : 특별교육프로그램 이수, 상태파악 및 학급 안정화 유도
<학교폭력 발생 시 처리 절차>
|
|
|
|
|
|
|
|
|
|
|
|
|
|
|
|
|
|
|
↓ |
|
․부모에 알림
․학교에 알림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치 위원회 신고 |
|
|
|
|
|
|
↓ |
|
|
|
|
|
|
자치 위원회 조사
(서면,증인,출석,현장조사) |
|
|
|
|
|
|
↓ |
|
|
|
|
|
합 의 |
|
조사 종결
(조사결과보고서작성) |
|
|
|
|
|
ㆍ각서
ㆍ사과문
ㆍ치료비 합의 |
↓ |
자치위원회
중재 및 의결 |
→ |
|
ㆍ피해학생, 치료상담
ㆍ가해학생 봉사 및 치료상담
ㆍ치료비 합의 |
|
피해자부모
가해자부모 합의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