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그루밍(Grooming) 성폭력 예방 안내
작성자 임영숙 등록일 18.11.20 조회수 231

요즈음 사회에서(학원, 교회, 학교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그루밍 성폭력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그루밍(Grooming) 성폭력이란?

1. 개요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호감을 얻거나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2. 특징

가해자의 그루밍 수법은 크게 피해자 선택하기, 신뢰 얻기, 욕구 충족, 고립, 관계를 성적으로 만들기, 통제 유지하기 등의 단계로 진행된다. 가해자는 먼저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놓인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한다. 특히 가출한 청소년이나 부모의 방임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아동은 쉽게 위험에 노출된다. 이후 피해 아동·청소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필요한 욕구를 파악한 뒤, 선물을 주는 등의 방법으로 신뢰를 얻는다. 이 과정에서 아동·청소년의 부모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피해 아동·청소년의 신뢰를 얻은 뒤에는 보호자로부터 고립되는 상황을 만든다. 보호자 대신 가해자에게 의존하게끔 만드는 수법이다. 이후로는 점차 자연스러운 신체 접촉을 유도하는 등 성적인 관계를 만들기 시작한다. 성행위와 관련한 대화를 건네거나 음란물을 보여주는 등의 방식으로 아동·청소년이 성적 행위를 받아들이도록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그루밍을 통한 성적 착취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학대가 진행된다는 점이다.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호감을 느끼거나 신뢰하고 있어 스스로 학대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발적으로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특히 인정과 애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큰 아동·청소년일수록 그루밍을 거치며 가해자와 종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3. 피해자에게 미치는 영향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거나 자발적으로 성관계에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가해자가 피해자와 신뢰를 쌓으며 길들인 뒤, 성폭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조종하기 때문이다. 피해자는 가해자를 사랑한다고 착각하기도 한다.

4. 그루밍 성폭력에 대하여 알아야 할 7가지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오래 정보를 수집한다.

  가해자는 목표가 정해지면 피해자를 충분히 알 수 있을 때까지 먼발치에서 정 보를 수집한다.

호의를 베풀며 신뢰를 쌓는다.

  가해자는 피해자가 자신을 경계하지 않고 멘토나 후원자 또는 친구로 생각하도 록 유도한다. 또 피해자가 경계심을 풀면 작은 호의를 베풀며 신뢰를 쌓는다.

신뢰도가 쌓이면 가해자는 천천히 작업을 시작한다. 처음엔 단순한 터치였다가 가벼운 키스 그리고 성관계로 이어진다. 이 과정은 천천히 이뤄지기 때문에 피해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비밀을 만든다.

  가해자는 피해자와의 관계를 지극히 사적인 영역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둘만의 비밀을 만든다. 피해자가 자신과의 관계를 특별하게 느끼게 만들려는 것이다. 이 비밀은 처음에는 성적이지 않은 것이지만 관계가 지속됨에 따라 성적인 것으로 바뀐다. 육체적인 관계가 발생한 이후에는 더 많은 비밀과 수치심, 위협을 통해 가해자는 피해자를 더 쉽게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로맨스와 구별이 어려울 수 있다.

  신뢰를 쌓고 비밀을 만들고 지키는 과정은 매우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피해 자뿐만 아니라 피해자 지인도 그루밍을 인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 로맨스는 상 호 교감이 있지만 그루밍은 그렇지 않다. 그루밍이 아닌 로맨스라면 관계에서 이득을 보거나 뭔가를 갚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것이다. 친절함과 성적인 요구를 구별해야 한다.

  관계에서 스스로 빠져나올 수 있다.

  관계가 뭔가 옳지 않다는 것을 느끼면 가해자와 피해자를 전혀 알지 못하는

상담소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좋다.

  가족과 친구의 도움은 신중하게

가족이나 친구 중 누군가가 그루밍 성폭력의 피해자로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피해자는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 다. 이때 섣부른 행동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가해자는 피해자가 자신 의 통제력을 벗어나려 하는 것을 알면 더 심한 학대를 가할 수도 있다.

참고: 탁틴내일 아동청소년 성폭력 상담소, 양평소풍사이트

 

이전글 인플루엔자 예방 안내
다음글 10월 보건소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