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겨울방학과 한파, 전염성 질병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실내 활동이 많은 시기입니다. 일부 학생들의 사소한 장난이나 호기심이라고 생각하는 행동이 다른 학생에게는 고통과 아픔으로 느껴질 수 있으니, 건건한 또래문화 형성을 위해 스스로 앞장서 주길 바랍니다. 더불어 학부모님들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 장난일까요? 학교폭력일까요? ? 친구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위험한 행동 (예) 기절 놀이)은 장난이 아니라 폭력입니다. ? SNS, 인터넷 등 사이버상에서의 모욕과 괴롭힘은 장난이 아니라 폭력입니다. ? 상대방을 의도적으로 놀리고 심부름 등을 강요하는 것은 장난이 아니라 폭력입니다. ?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하고 친구의 몸을 함부로 만지는 것은 장난이 아니라 폭력입니다. ☞ 친구에게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는 모두 학교폭력입니다. 친구 간의 사소한 괴롭힘과 장난이라고 여기는 행동도 학교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
□ 방학 중 발생 가능성 높은 학교폭력의 종류 및 대처 방안 사이버 폭력의 유형 | ? 사이버 모욕 | 인터넷이나 SNS, 메신저를 통해 직접적인 모욕을 주거나 언어 폭력 등을 하는 행동 | ? 사이버 명예훼손 | 인터넷이나 SNS, 메신저를 통해 허위의 글이나 합성사진(딥페이크)을 게시하거나 불특정 다수에게 유포하는 행동 | ? 사이버 성희롱 및 성폭력 | 인터넷이나 SNS, 메신저를 통해 음란한 대화를 강요하거나 성적 불쾌감을 느끼는 대화 혹은 신체 노출 및 성 관련 이미지 및 영상을 유포하여 상대방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동 | ? 사이버 스토킹 | 인터넷이나 SNS, 메신저를 이용하여 원치 않는 접근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행동 | ? 개인정보 유포 | 인터넷이나 SNS, 메신저를 개인의 신상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는 행동 | ? 단체 채팅방을 이용한 폭력 | 상대방을 강제로 계속 초대(카톡 감옥), 초대 후 집단으로 나가거나 집단 욕설(카톡 왕따) 등 | ? 와이파이(핫스팟) 셔틀 | 다른 학생의 데이터 공유를 강요하고 강제로 사용하는 행위로 금품갈취 행위에 해당 |
사이버 폭력 대처 방안 | ? 사이버 폭력의 정의와 종류를 명확히 알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나의 행동 점검하기 | ? 사이버 공간에서 실제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하도록 노력 (사이버 공간의 기록은 평생 남음) | ? 가해자가 원치 않는 행동을 했을 때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혀, 멈출 것을 요구하기 | ? 피해 발생 시 대화 내용 저장, 화면캡처 등 증거자료를 수집해 학교폭력 신고하기 | ? 본인의 개인정보는 절대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지 않도록 하며, 개인정보가 노출되었을 경우 개인정보 변경하기 (전화번호, 계정 ID, 비밀번호 등) | ? 원치 않는 단톡방 만들지 않기 (단체 카톡방을 만들고 초대할 때는 반드시 초대 대상의 의사 확인하기) | ? 디지털 사회에서는 데이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개인의 재산임을 생각하고 상대방이 원치 않는 행동을 강요하지 않기. |
학교 밖 학교폭력 | ? 학교 외의 공간 (학원, 거리, PC방, 아파트 단지 등)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 | ? 학교 내 학교폭력과 다르게 상급 학교, 다른 학교 학생, 다른 학년 학생, 다른 학급 학생으로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 ? 주로 사람들이 많지 않은 공간, 시간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
학교 밖 학교폭력 대처 방안 | ? 사람들이 많이 가지 않는 곳, 많이 다니지 않는 시간대에는 외출을 자제하도록 함. | ? 사건이 발생하였을 경우 바로 학교 및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학교폭력 신고를 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 피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피해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 (피해 상황 녹음, 상처 촬영 및 병원 진료 확인, 시간·장소 및 상황 정확하게 기억하고 기록하기) |
기타 학교폭력 관련 안내 | ? 학교폭력은 명백한 범죄 행위임을 인식하기 - 하지도 말고, 당하면 신고하고, 발견하면 도와주자! | ? 학교폭력의 시작은 대부분이 사소한 말다툼. 평소 바른 언어생활을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하기 | ? 폭력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경우, 바로 도움을 요청하기. 바로 도움을 요청하지 않으면 폭력이 지속적, 집단적으로 변하고 폭력의 정도도 심해질 수 있음. 피해가 발생하였을 때 본인이 이런 행동을 원치 않음을 명확히 알리기 | ? 주변에서 학교폭력을 목격하였을 경우 절대 방관하지 않고 알리기. | ? 학교폭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 선생님, 부모님, 학교폭력 전담 경찰 등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미리 알고 있기. |
학교폭력 신고 안내 | (전화) 전국에서 국번 없이 117 | (문자) #0117 | (인터넷) 안전 Dream (또는 검색어 117)으로 신고 | (방문) 117센터에 방문하여 신고?상담 |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보호자가 함께 해 주세요. ? 자녀에게 학교폭력이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 평소 가정에서 상대를 존중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자녀의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대화합니다. ? 외출 시 장소와 만나는 사람 등을 가족에게 알리도록 지도합니다. ? 언제든 도와줄 수 있는 든든한 지지자(교사, 보호자)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출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 소식지)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우리의 작은 실천으로 만들어집니다! 2023. 12. 19. 초처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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