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명상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년 08월 22일 아침 명상 2-1반 실장 조O서 "감정의 시스템"
작성자 김웅장 등록일 22.08.26 조회수 90

안녕하세요. 2-1반 실장 조0서입니다.

오늘은 감정의 시스템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합니다.

최근 초조했던 적이 있나요? 사실 이 질문을 했지만 평소에는 초조했던 기억을 떠올리지 않는게 좋다고합니다.

초조했던 기억을 떠올리려 하면 연쇄적으로 초조함이 밀려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즉 초조함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길수록 초조함은 증폭된다는 의미입니다.

미시간대의 브래드 연구진은 분노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습니다. 연구는 총 3단계로 진행됐는데, 먼저 1단계에서는 참가자를 다음과 같이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를 내렸습니다.

초조함을 생각하는 A그룹

초조함을 생각하지 않는(다른생각을 하는)B그룹

그러자 A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B그룹에 속한 사람들보다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행동이 서툰 사람들에게 핀잔을 주거나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초조함을 생각하는 A그룹에게만 나타났습니다.

2단계는 1단계와 같은 내용의 실험을 하되, 실험자 수를 더 늘려서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같았습니다. 초조함을 생각하는 A그룹 사람들은 별거 아닌 일에도 분풀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지막 3단계 실험은 이전의 실험과 다르게 A그룹에게 무려 8시간이나 초조함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마지막 실험에서도 A그룹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불쾌한 일이 생기면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초조함은 초조함을 부르는 것입니다. 사람은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나 불쾌한 일이 생기면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불안은 화를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지나간 일임에도 괴로운 감정이 든다면 지금의 감정을 상쇄할 작업을 시작하는 등 의식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 습관을 들여보면 어떨까요?

어떻게든 지금 이 순간의 초조함을 끊어 내는게 최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읽기자료에도 나의 감정의 화산이 폭발하면 막는 방법에 대한 읽기자료가 있습니다. 읽기자료를 참고하여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조절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된 것은 무엇이였나요? 들었던 내용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한 명상록이야기는 익산고 홈페이지 학생마당 명상실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2022년 08월 29일 아침 명상 2-2반 실장 주O광 "냉정한 사고"
다음글 2022년 07월 11일 아침 명상 2-4반 부실장 윤O영 "부정성 편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