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선중학교 로고이미지

영선뉴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YSUN ] 노인 인권이자 나의 인권, 지켜주려 노력하자
작성자 김서현 등록일 20.08.25 조회수 218
✔ 영선중학교 유네스코 동아리 中 홍보부 학생이 늙음이 벌이 된 사회에서 노인 인권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영선중 유네스코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영선중 유네스코 블로그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게시물 좋아요와 팔로우, 블로그 이웃신청과 공감 부탁드려요 :)


현재 고령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노인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노인인권침해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노인 인권이란 인권과 마찬가지로 노인이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존중받고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권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노인 인권은 노후에도 인간답게 생활할 수 있는 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서는 그 누구도 한 인격체를 노인이라는 이유로 무시하고 업신여겨서는 안됩니다.

노인 인권 침해의 대표적 상황으로 고령운전자 운전 제한이 있습니다.
이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고령 운전자들의 인지능력과 신체 반응력 저하를 사고 발생 증가의 주원인으로 보고 고령 운전자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운전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에 반해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노인이 젊은 사람에 비해 신체 능력이 저하된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운전을 제한하는 것은 노인 인권 침해에 해당하며 운전을 할 수 있는지 하면 안 되는지는 검사 제도를 통해 판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고령 운전자들의 운전이 제한된다면 운전을 생업으로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피해를 주기 때문에 생계를 책임질 수 있는 법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노인 인권 침해의 다른 예로는 노인 학대가 있습니다.
노인 학대란, 노인의 가족 또는 타인이 노인에게 신체적 · 언어적 · 정서적 · 성적 · 경제적으로 고통이나 장해를 주는 행위 또는 노인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적절한 보호조차 제공하지 않는 방임이나 유기 및 자기방임을 말합니다. 노인 학대가 일어난다면 노인복지법, 가정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형법 적용이 가능하며 법적 처벌이 가해집니다. 노인 학대는 첫째로 남에게 알리고 싶어 하지 않아 한다는 것, 둘째로 한 번이 아닌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는 것, 셋째로 가족 내 복합적이고 상호적인 원인이 존재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대 사실을 알게 될 경우 학대 신고 의무자가 되어 해당 폭력을 뿌리뽑아야 합니다.

이렇게 슬픈 일이 일어나지 않게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함께 노인 학대를 예방하고 노인을 존중하며 노인인권을 보장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누구든지 노인이 되는 시기가 오며 현재의 노인들도 청소년과 청년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노인을 자신의 미래라 생각하며 소중하게 아끼고 사랑해야 하고 노인 인권 존중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전글 [ YSUN ] 돌려주세요, 우리의 푸른 하늘
다음글 [ YSUN ] 정보 인권이 뭐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