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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산혁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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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 1혁신과제 학교 교육 계획

가. 주제 :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나.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활용한 사이버교육 목적 및 필요성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사이버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의 정보화 교육의 실시는 중앙교수학습도움센터(edunet4u.net)와 교수학습지원센터(jbedunet.com), 교수학습도움센터(edoum.jbedunet.com)의 상호 교육자료 공유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학교 홈페이지)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에게 필요한 교수학습 정보와 자원을 체계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하여 학교에 설치하는 인적 물적 운영 체제로 교수학습 자원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그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현자에서부터 꾸준하게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생의 주도적 참여와 활용으로 사이버 과제 제시와 해결을 통하여 정보교육을 실행해 간다면 보다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의 인간상에도 부합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궁극적인 목표를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활용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두고 운영하고자 한다.
다. 혁신 중점 추진 과제 및 내용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해결하고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 질의 향상 및 정보화 교육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에 힘쓰고자 한다.

1)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학교 홈페이지)를 활용을 위한 여건 조성

가)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 활용 교육을 위한 기반 시설 및 환경을 정비
나) 교사와 학생의 컴퓨터 소양 및 활용 교육 실시
① 교사를 대상으로 한 ICT 활용 능력 연수 및 정보화 연수 실시
② 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ICT 재량시간 활용하여 교육 실시
- 매월 학급별 타자검정 기록 체크
③ 워드프로세서, 문서 실무사 등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실시
④ 방과후학교(컴퓨터)와 재량활동(ICT)시간에 교육실시

다)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 운영의 활성화
①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 활용방법에 대한 연수 및 교육 실시
② 교내 컴퓨터 경진 대회에 학교 미니홈피(카페) 부문 신설하여 추진

2)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활용한 교수 학습자료 제공 및 행사 실시

가) 사이버 가정학습 자료 개발 및 공유와 적용
① 교사별 사이버 공부방 활용 방법 안내 ( 전교원 14명 대상 )
② 학생대상 사이버 공부방 이용 방법 안내 ( 전교생 274명 대상 )
③ 교수학습 자료 제공

나) 정보 활용 대회 개최 및 참가
① 교내 타자 검정 대회 실시 (6월, 11월)
② 교내 컴퓨터 경진 대회 실시 (6월, 11월)
③ 교외 컴퓨터관련 대회 참가
- 전국 IT꿈나무 대회, 전북 ICT활용 대회, 전북 학생UCC콘테스트 등 교외 대회 참가
④ 방과후학교(컴퓨터)와 협력하여 컴퓨터 관련 대회 참여 교육 실시

3) 과제 해결을 통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가) 학급 미니 홈피나 학급 카페 운영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
① 학급 미니 홈피나 학급 카페를 통한 과제 해결
② 교내 동아리방 운영
③ 디지털도서관 운영

나) 단위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의 사이버 공부방 운영
① 학년별 학습자료 제공
② 초등 자율학습 제공 ( 과학탐구학습, 한자학습 등 )
③ 문제은행 제공

다) 사이버 가정학습(전북 e스쿨) 참여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① 교사를 대상으로 전북 e스쿨 참여 방법 연수 실시
② 학생과 학부모 대상으로 사이버 가정학습(전북 e스쿨) 참여 방법 안내

라) 정보통신윤리 교육 및 정보보호 교육 강화
① 재량활동 시간 활용하여 정보통신윤리 및 정보보호 교육 실시 ②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안내 및 실시
라. 혁신 과제 수행의 기대 효과
학교단위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통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서 사이버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학년별, 교과별 교수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