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학 인성 프로그램
가. 운영 목적
- 1) 수학·과학 학습에서 흥미,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 향상
- 2)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함양
나. 운영 계획
- 1) 운영 (예정)학교 수: 20개교
- 2) 예산 지원 범위: 수학·과학 인성 프로그램 운영비
- 3) 운영 방법
- 수학 불안감을 치유하는 수학클리닉 운영
- 수학·과학 학습 지원을 위한 멘토링제 운영(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수학·과학에 대한 관심과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운영)
- 칠판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교구를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 실시
- 활동과 탐구 중심의 수학·과학체험 프로그램 운영
(예시) 수확·과학 달력 프로젝트, 수학·과학 엽서 만들기, 수학·과학 캠프, 수학·과학 산책, 수학·과학 축제 등
- 학생 수학·과학 동아리 조직 및 운영으로 수학·과학탐구대회 개최
(예시) 수학·과학 독서 골든벨, 수학·과학 UCC대회, 수학·과학용어 디자인하기, 수학·과학 구조물 만들기 대회, 수학·과학 주제탐구대회 등
- 학기말 또는 학년말에 참가학생·지도교사 모두가 참여하는 운영결과 발표회 개최를 통한 차기년도 운영계획 수립 피드백
다. 기대 효과
- 1) 수학·과학클리닉, 수학·과학멘토링, 수학·과학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으로 수학·과학 학습을 포기하는 학생 비율 감소
- 2) 수학·과학 인성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학·과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가치인식 및 학습 의욕이 향상되는 긍정적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