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학력신장 추진 계획 |
|||||||||||||||||||||||||||||||||||||||||||||||||||||||||||||||||||||||||||||||||||||||||||||||||||||||||||||||||||||||||||||||||||||||||||||||||||||||||||||||||||||||||||||||||||||||||||||||||||||
---|---|---|---|---|---|---|---|---|---|---|---|---|---|---|---|---|---|---|---|---|---|---|---|---|---|---|---|---|---|---|---|---|---|---|---|---|---|---|---|---|---|---|---|---|---|---|---|---|---|---|---|---|---|---|---|---|---|---|---|---|---|---|---|---|---|---|---|---|---|---|---|---|---|---|---|---|---|---|---|---|---|---|---|---|---|---|---|---|---|---|---|---|---|---|---|---|---|---|---|---|---|---|---|---|---|---|---|---|---|---|---|---|---|---|---|---|---|---|---|---|---|---|---|---|---|---|---|---|---|---|---|---|---|---|---|---|---|---|---|---|---|---|---|---|---|---|---|---|---|---|---|---|---|---|---|---|---|---|---|---|---|---|---|---|---|---|---|---|---|---|---|---|---|---|---|---|---|---|---|---|---|---|---|---|---|---|---|---|---|---|---|---|---|---|---|---|---|
작성자 | 오병준 | 등록일 | 21.04.02 | 조회수 | 336 | ||||||||||||||||||||||||||||||||||||||||||||||||||||||||||||||||||||||||||||||||||||||||||||||||||||||||||||||||||||||||||||||||||||||||||||||||||||||||||||||||||||||||||||||||||||||||||||||||
2021 학력신장 추진 계획
학교신장 중점 목표 5차원 전면교육인 지력, 심력, 체력, 자기 관리 능력, 인간관계 능력 등의 5가지 기본 능력을 전반적으로 교육하여,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과 재능(Talent)을 성장시켜, 21세기를 주도할 다이아몬드 칼라의 세계인(Diamond-Collar)으로 육성 스스로 배움에 도전하고 몰입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계발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책무성 제고
추진내용 가. 학습공동체 운영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참학력 신장 수업연구 운영 계획
수업 개선 및 수업 전문성 신장
- 수업 컨설팅 - 교과별 동료교사 또는 전체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업 연구 및 공개
2. 배움과 성장의 날 운영 - 교사협의회(1주) - 연수의 날(1주)
나.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선 및 연계 1. 학생이 배움의 중심이 되는 수업 - 존중받는 아이, 성장하는 교사, 협력하는 교실을 통한 행복한 공동체 실현 -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참학력’신장 : 배움의 공동체, 행복수업
2. 수업과 연계한 다양한 평가 및 기록 - 다양하고 통합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운영 - 토론, 협력, 프로젝트 등 수업방법 개선 - 평가방법의 다양화 -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 연계를 통한 참학력 신장 - 학생의 능동적 배움과 협력적 활동의 과정 평가
다. 기초학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1. 기초학력 더딤학생 지도 - 교과학력 더딤 학생 지도 계획 수립 -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 교과 담당 교사(멘토-멘티) 책임 지도 -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수 · 학습
2.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함양 - 자기 주도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교육 강화 - 재능과 소질을 발견 프로그램 - 학생 주도적 축제 문화 활성화(부활절축제, 추수감사축제), 교내연극제(다문화연극), 체육 대회 및 스포츠클럽 활성화, 재능 강화 프로그램 등 -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능력 계발
라. 자율학교 추진과제 및 실천 계획 1. 자율학교 운영에 적합한 수용성 교육 편성 심력 훈련(3분 묵상) 자기관리 · 인간관계 생활 지도
2. 자율학교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교기(校技) 태권도 육성 1인 1악기 연주 활동 테마 학습(2학년) 해외 탐방(1학년) 산악(지리산) 등반(1, 2학년) 부활절 축제 및 추수 감사절 축제
3. 달란트 학습 · 동아리 · 우수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자아실현 기초 마련 방과후 학습 활동을 통한 달란트 활동 명문고 육성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 체험 활동 (세인가자단, 옹알이 영어, 시사포트폴리오 제작, 태권도 품세, 노작 등) 대안교육 우수프로그램 활동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전통음식 만들기, 창의목공, 다문화 연극제 등)
4. 각종 행사를 통한 사고력 신장 학생 참여중심의 진로작품 제작 백일장마당(운문/산문) 다문화체험하기 -네모네모로직 및 스도쿠 풀이, 평화통일 스피치, 음악실기활동, 캐리커처그리기 옹알이영어 활동, 양성평등 4행시 짓기 시사 골든벨
마. 진로, 진학 지원 진로 교육 활성화
자체평가 학력신장 추진 자체평가표
작성자 직 교 사 성명 (서명) 점검자 직 교 감 성명 (서명) 확인자 직 교 장 성명 (서명)
|
이전글 | 2022 학력신장 추진 계획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