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학이념
교훈 : 진리, 사랑, 순종
- 기독교 정신으로 미래의 생활을 준비하는 성실한 세계인을 기른다.
- - 진리 : 진리 안에서 깨어 항상 참된 생활을 하는 사람
- - 사랑 : 이웃을 아끼고 사랑하며 헌신 봉사하는 사람
- - 순종 : 순종으로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는 사람
교육의 기본 방향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진리·사랑·순종으로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다하여 국가발전과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세계인을 기른다.
교육 목표
- 5차원 전면 교육인 지력, 심력, 체력, 자기 관리 능력, 인간 관계 능력의 5가지 기본 능력을 전반적으로 교육하여,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과 재능(Talent)을 최대한 신장시켜 21세기를 주도 할 다이아몬드 칼라(Diamond Collar)의 세계인으로 기른다.
- (1) 지혜 있는 올바른 공부로 자신이 가진 지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는 현명한 지력인을 기른다. (지력)
- (2) 삶의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실천하며 꿈을 이루는 강인한 심력인을 기른다. (심력)
- (3) 바른 삶의 실천을 위하여 지력과 심력을 실현할 수 있는 몸과 힘을 가진 건강 한 체력인을 기른다. (체력)
- (4)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일상 생활을 조직적이고 규모 있게 실천하는 자력인을 기른다. (자기관리 능력)
- (5) 세계를 품을 인간관계와 공동체 의식을 갖고 남을 배려하고 섬길 수 있는 힘 을 가진 인간을 기른다. (인간관계 능력)
교육활동 내용
- (1) 지력인
-
- 속해 독서법 익히기
- 학습의 9단계에 의한 교수·학습 전개
- 각 교과별로 5차원 교재 개발·활용 - (2) 심력인
-
- 3분 묵상의 교육 과정화
- 일생 고공표 작성·활용
- 1인 1악기 연주하기 - (3) 체력인
-
- 매일 아침 5차원 체조하기
- 교기 태권도의 육성
- 산악 등반 훈련 - (4) 자기관리 능력인
-
- '자기관리 기르기'교과 운영
- FDD(5차원 일기장) 쓰기
- 자기관리 시간 설정 실천하기 - (5) 인간관계 능력인
-
- '인간관계 능력 기르기'교과 운영
- 자신의 장·단점을 변환·활용하기
- 사랑의 상담활동 전개 - (6) 통합적인 교육활동 전개
-
- Home Schooling 여행
- Team 담임제 운영
- 해외 여행, 테마 학습, 수학 여행 실시
- 전 교직원 5차원 연수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