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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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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주차] 언어와 매체 수업
작성자 양귀임 등록일 21.05.07 조회수 84

5월 2주차 언어와 매체 수업

 

p.60 ~ p.63 학습활동 문제 풀이

 

- 학습활동이 시험 범위에 포함되니 다시 한번 풀이를 확인해 보면서 시험공부 할 것.

 

1. 제시된 단어 카드를 활용하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돼지 되지

2. 표기상 구별되는 모음이 발음상으로도 구별되는지 확인해 보고, 발음이 구별되지 않는다면 그 까닭을 이야기 해보자.

- ‘돼지되지는 모음 ‘’,‘왠의 모음 가 발음상 구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표기상 구별되는 모음이 발음상으로는 구별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데 그 이유는 규범으로 정해 놓은 표기는 고정되어 있는 반면 실제 라음(현실 발음)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 , 느 ?ㅕㄴ대 중앙어의 청년층의 말에서는 사실상 구별되지 않으며, 이들은 모두 [wE]로 발음된다. ’가 구별되지 않는 이유는 가 합류되어 [E]로 발음됨으로 인해 더 이상 구별되지 않게 된 것이다. 또한 이들 이중 모음과 가 구별되지 않는 이유는 가 현실 발음에서는 대부분 단모음 가 아닌 이중모음[wE]로 발음되고 있기 때문이다.

3. 다음 단어의 음운 변동 과정을 자음체계와 관련하여 알아보자.

부엌문 - - 여린입천장소리 - 파열음, 거센소리

=> ‘의 음절 끝 으로 바뀌는 음절의 끝소리 현상이 일어남.

부엌문 - - 여린입천장소리 - 파열음, 예사소리

부엉문 - o - 여린입천장 소리 비음

=> 비음 앞의 파열음 이 같은 조음위치의 비음 으로 바뀌는 비음화가 일어남.

3. 다음 단어를 발음할 때 어떤 음운 변동 현상이 일어나는지 써 보자

성급한 성그판 거센소리되기

붙이고서 부치고서 구개음화

멋지지 먿찌지 음절의 끝소리현상, 된소리도기

4. 발음에 대한 오해가 생기는 이유

입 떼고 입떼고(표준발음) 입떼고/입때고(현실발음)

입 대고 입대고(표준발음) 입대고/입데고/입때고/입떼고(현실발음)

음운체계의 관점 : 현실 발음에서 모음 가 잘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다.

음운 변동의 관점 : 현실 발음에서 입 대고라는 말은 대고사이에 쉼을 두지 않고 발음하면 된소리가 일어나(‘뒤에서 이 된소리인 []이 될 수 있으므로) [입떼고]로 발음할 수 있어 입 떼고입 대고2음절의 초성 발음이 []으로 같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5. 다음 발음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선릉 [설릉] 음운론[으무논] 광안리[표준 발음이 제시되지 않음.

=> ‘선릉[설릉]으로, ‘음운론[으물론]으로 발음하는 것은 이들 단어에서 유음화라는 변동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반면, ‘선릉[선능]으로 음운론[으문논]으로 발음하는 것은 이들 단어에서 의 비음화라는 음운 변동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동일한 음운론적 조건 환경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음운 변동이 둘 이상 공존할 때 이들 음운 변동은 경쟁 관계에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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