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교육역량 강화사업 (GEO 답사반 1학기 정기답사) |
||||||||||||||||||||||||||||||||||||||||||||||||||||||||||||||||||||||||||||||||||||||||||||||||||||||||||||||||||||
---|---|---|---|---|---|---|---|---|---|---|---|---|---|---|---|---|---|---|---|---|---|---|---|---|---|---|---|---|---|---|---|---|---|---|---|---|---|---|---|---|---|---|---|---|---|---|---|---|---|---|---|---|---|---|---|---|---|---|---|---|---|---|---|---|---|---|---|---|---|---|---|---|---|---|---|---|---|---|---|---|---|---|---|---|---|---|---|---|---|---|---|---|---|---|---|---|---|---|---|---|---|---|---|---|---|---|---|---|---|---|---|---|---|---|---|---|
작성자 | 김태웅 | 등록일 | 19.06.13 | 조회수 | 259 | |||||||||||||||||||||||||||||||||||||||||||||||||||||||||||||||||||||||||||||||||||||||||||||||||||||||||||||||
첨부파일 | ||||||||||||||||||||||||||||||||||||||||||||||||||||||||||||||||||||||||||||||||||||||||||||||||||||||||||||||||||||
2019학년도 GEO 답사 계획서 (교실 밖 지리, 역사 세상 답사) 1. 필요성 우리가 알고 있는 지리란 교과서 또는 참고서에서 나타나고 있는 학습요소를 실내에서 학습하는 정도의 수준이다. 그러므로 대부분 학생들은 차를 타고 대관령, 한계령을 지나면서도 태백산맥을 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못한다. 태백산맥에서 나타나는 높새바람의 현상을 접목시키지도 못한다. 이는 교과서와 현장의 연계성이 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영월과 강릉의 지리 트레킹 목적은 두 지역이 가지고 있는 지리적 요소들을 직접 보고, 체험하게 하는 활동으로, 교실과 교과서의 틀을 벗어나 현장 답사를 통하여 보다 쉽게 지리를 인식하게 하여 재미있고 창의적인 지리 체험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답사를 계획하게 되었다. 나아가 학생들은 이번 답사 활동을 통하여 지리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연과 인간과의 소중한 관계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본교에서는 기존의 지식 중심 사회교육에서 체험중심의 사회교과활동을 전개하여 사회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체험중심 사회 활동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조성된 여건을 활용하여 체험활동 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며, 다양한 사회적 체험활동의 기회를 넓혀줌으로써 창의적 능력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적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2. 목적 가. 교과서 상에서만 배운 각종 해안지형과 하천지형, 카르스트 지형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학생들이 더욱 쉽게 학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나. 체험, 관람, 견학 활동을 통해 해안지형과 카르스트 지형의 형성과정에 대해 이해하고다른 지역의 유사 지형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3. 방침 가. 학생들에게 체험활동이 교실학습에서 현장중심학습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한다. 나. 학습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서로 토론하고, 이해하며 질서를 지키는 공동체 정신을 양산시키는 계기로 삼는다. 다. 안전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출발하기 전에 안전․공동체 생활에 관한 예방교육 을 실시한다. 라. 체험활동 중에 임장지도를 철저히 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보고하고 조치를 취한다. 4. 세부추진계획 1) 일시 : 2019년 5월 18일(토) ~ 2019년 5월 19일(일) 2) 참가 예상 인원 ① 1, 2, 3학년 사회과 동아리 학생 중 희망자와 사회과 진로 희망 학생 41명 ② 지도 교사 : 윤영숙, 오홍균, 김태웅 3) 장소 : 강원도 일대 ① 영월 (한반도 지형, 선돌, 청령포, 고씨굴) ② 강릉 (석호, 경포대, 정동진 해안단구) 5. 답사 일정표
6. 학생 유의 사항 가. 학생 개인 준비물
나. 단체 생활에서 지켜야 할 사항
다. 승․하차 시 지켜야 할 사항은
7. 기대효과 가. 인문•사회과학 탐구 대상을 찾아가 대면하는 여행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음. 나. 학습 환경이 학교 안으로부터 학교 밖 실제 사회로 확장할 수 있음. 다. 단체생활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생활할 수 있음. 라. 학생들의 질서의식, 시간약속, 쓰레기 분리수거 등 성숙된 질서의식과 문화수준을 기대 할 수 있음. 마. 학생들에게 인문•사회과학적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 해결능력 및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의 기회를 줄 수 있음. |
이전글 | 2019학년도 교육역량 강화사업 (GEO 답사반 2학기 정기답사) |
---|---|
다음글 | 2019학년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운영계획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