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특화연구 계획
특화연구 주제 | R&E와 과제 연구 프로그램 활동에 따른 학생들의 이공계 인식 변화와 교육적 효과 비교 분석 |
1. 연구 주제 선정의 이유
본교는 2009년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된 후 과학중점과정을 운영해오며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제 과학 연구에 참여하는 R&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을 시작으로 학생활동 중심인 과제 연구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특히, 과제 연구 활동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본교에서 자체 개발한 창의적 발상을 일으키는 그룹 소통 교육 프로그램(GCCI)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특화연구 결과로 GCCI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를 통계적으로 확인했다. 2020년에는 GCCI 프로그램을 1학년 통합과학 교과에 적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뿐만 아니라 교과 활동에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탐구능력 등에 유의미한 성과가 있음을 확인했으며, GCCI 프로그램의 적용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한 사회 변화를 맞이함에 따라 원격 수업을 시작으로 교육환경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도 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제공해야 하며, 기존 프로그램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서도 핵심적인 교육적 효과를 잃지 않아야 한다. 이에 본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R&E와 과제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이공계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기대하는 부분과 실제 활동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재점검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개선점을 탐색하여 어떤 상황에도 교육적 가치를 잃지 않으며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2. 연구의 목표
- R&E와 과제 연구 프로그램에 따른 이공계 인식 변화와 교육적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과학중점과정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R&E와 과제 연구 프로그램에 따른 이공계 인식 변화와 교육적 효과 분석
0 과학중점과정 프로그램의 진행 및 평가 보조.
0 각 프로그램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활동을 준비, 진행, 결과 발표 3단계로 나누어 단계별 이공계 인식과 교육적 효과 분석.
둘째, R&E와 과제 연구 프로그램으로 인해 나타난 교육적 효과를 비교분석
0 각 프로그램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효과를 비교하여 개선점 탐색.
3. 연구 방법 및 절차
⑴ 연구 방법
- 본교 과제 연구 및 R&E 프로그램을 보조하고, 각 프로그램의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공계에 대한 인식 변화와 교육적 효과를 비교 분석한다.
⑵ 연구 절차
| 단 계 | 기 간 | 내 용 |
| 계획 및 준비 | 3월 | ·자료 수집 ·연구 방법 계획 수립 |
| 실 행 | 4월∼9월 | ·R&E 및 과제 연구 프로그램 운영 ·연구 수행 |
| 정 리 | 10월 | ·연구 결과 정리 및 운영 보고서 작성 |
4. 기대효과
o 본교에서 주관하는 과학중점과정의 교육적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을 높임.
o STEAM 교육적 이상과 가치 구현.
o 과학중점학교운영에 대한 반성 및 성찰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