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총론
1. 학교의 비전과 중장기 운영 계획
- (1) 학교의 비전과 추진 전략
-
- (2) 중장기 운영 계획
-
가. 우수 신입생 확보 : 중3 체험프로그램 개설, 설명회 및 리플렛 제작, 홈페이지 활용
나. 교원 확보 및 전문성 신장 : 학교단위 직무연수 개설 및 연수, 교과전문 연수, 교재개발
다. 다양한 비교과 체험학습 : 전 학년 체험학습 확대, 진로지도와 연계된 체험학습개발
라. 학생 중심의 진로지도 :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운영체계 확립, 진학과 연계된 진로지도 체계 확립
마. 지역 유관기관 연계활동 : 외부기관 협약체결, 외부기관 연계체험 프로그램 개발연도 추진과제 2016 ~ 2023년 우수 신입생 확보 ◦ 학부모 대상 과학중점학교 운영 연수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군산시 중학교 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및 홍보 리플렛 배부
◦ 외부기관 과학축제 홍보 및 체험부스 운영을 통한 과학중점학교 홍보교원 확보 및 전문성 신장 ◦ 과학 전교사 STEAM 교육과정 연수
◦ 2015 개정교육과정 교과 연수
◦ 교과교실을 이용한 실험 공개수업 실시
◦ 전교사 과학중점학교 운영 관련 연수
◦ 과학 및 수학교사 1인 1과제 연구 실시 권장
◦ 교과 전문 연수 실시 및 교재 개발교육과정 운영 ◦ 과학중점과정 2학급 선정 및 운영
◦ 과학중점과정 1인 1과제연구 실시
◦ STEAM수업 30% 이상 추진
◦ 과학, 수학 동아리 활동의 내실화 및 활성화학생중심의 진로지도 ◦ 자율 동아리 구성을 통해 맞춤형 진로 선택
◦ 진로 스토리북 “꿈 다듬이”제작
◦ 과제연구 노트 제작 및 배부
◦ 과학탐구 포트폴리오 발표회과학중점과정을 위한 탐구역량강화 ◦ 과학중점학급 우수학생 쏠림 현상으로 인한 중·하위권 학생 지도 방안 개발
◦ 이공계 진로 캠프
◦ 과학 · 수학 과제연구
◦ 야외지질학습 및 생태학습 실시
◦ 과학 · 수학 체험전 실시 및 군일축전에서의 과학 · 수학동아리 활성화
◦ 학술 동아리 교육기부 실천(청소년 문화의집, 전주 과학교육원 등)
◦ 수요 과학 실험-탐구교실
◦ 과학 독서 캠프
2. 학생 및 교원현황
- (1 학생 현황
-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계 인문사회
과정과학중점
과정자연과정 인문사회
과정과학중점
과정자연과정 인가 학급수 10 10 10 30 편성 학급수 10 4 2 4 4 2 4 30 학생수 254 91 56 95 83 56 89 724 242 228 - (2 교직원 현황
-
구분 교 장 교 감 윤 리 국 사 국 어 사 회 수 학 과 학 음 악 미 술 체 육 기술· 가정 정 보 한 문 외 국 어 전문상담 보 건 합 계 남 1 1 2 7 3 6 9 2 1 3 · 1 1 5 · · 42 여 · · 1 · 2 2 4 0 · · · 1 · · 5 1 1 17 계 1 1 1 2 9 5 10 9 2 1 3 1 1 1 10 1 1 59
과 목 과 학 수 학 기술·가정, 정보 계 인원수 9 10 2 21 교과부장교사 노웅현(지학) 강석근(수학) 시대근(컴퓨터) - (3 시설 현황
-
구분 특별교실 물리실 화학실 생명 과학실 지구 과학실 과학리소스룸 수학 교과교실 수학 리소스룸 기술실 컴퓨터실 계 실수 1 1 1 1 1 4 1 1 1 12
구분 특별교실 어학실 방송실 컴퓨터실 시청각실 국어실 실수 2 2 1 1 1
구분 특별교실 음악실 미술실 체육실 보건실 자습실 실수 2 1 1 1 4
구분 특별교실 특수 건물 교원휴게실 제일학사(기숙사) 제일 축구관 급식소 강당 실수 2 1동 1동 1동 1동
II. 기본 운영
1. 학생 모집 및 선정
- (1) 학생 모집을 위한 홍보
-
가. 홍보 실적
과학중점학교 홍보위원회를 조직하여 홍보위원회에서 인근 지역 중학교를 방문하거나 인근 지역의 중학교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입학설명회를 개최하고 학교 홈페이지와 보도매체, 학교신문 등을 활용한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추진활동 홍보 내용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학교 홈페이지에 과학중점학교 운영방을 개설하여 과학중점 게시판 홍보, 가정통신문 발송, 포토 앨범 등을 통하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비교과 체험 및 대회 입상실적 등 과학중점학교 실적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을 탑재하여 학교를 알림. 과학중점 학교 설명회를 통한 홍보 과학중점과정 선정위원회를 조직하여 협의회를 개최하고, 관내 중학교를 방문하여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중점학교를 소개하고 계열편성 및 운영계획 안내함. 매체를 통한 홍보 학교신문(제일학보)을 제작하여 학교 실적 및 우수성과를 통해 과학중점학교의 장점들을 홍보하고 운영현황과 동아리 활동 및 성과를 활용한 과학중점학교로서의 추진일정을 보도 자료로 사용함. 홍보물 제작 및 배포를 통한 홍보 학교를 대표할 수 있는 홍보물을 2009년 중점학교에 선정된 후부터 교내에 홍 보물, 소식지, 홍보 리플렛 등을 제작하고 교내에 전시하여 각종 행사 및 학교 홍보활동 자료에 사용함. 중학교 방문 설명회 과학중점학교 홍보팀을 구성하여 관내 중학교를 방문하여 과학중점학교 홍보 및 설명회(자체 제작한 홍보물 배부)를 실시하고, 입학설명회에 참석하여 홍보 함.
-
나. 학생 모집 방식
1) 신입생은 2023학년도 일반계 고등학교와 동일하며 입학 대상 학생을 중심으로 선 지원 후 추첨방식에 의해 선발하였다.
2) 과학중점과정 희망 학생은 6월 중 계열 선택 1차 조사를 하여 과학중점과정 희망 학생을 모집
3) 과학중점과정 희망 학생 2차 조사를 7월중에 실시하여 과학중점과정 선정 기준에 의해 선발 - (2) 과학중점과정 학생 선정 결과
-
가. 과학중점과정 선정 기준
기 준 내 용 선정 기준
(고득점 순으로 선발)· 1학년 내신 성적 100점 [국어(10%) + 영어(10%) + 수학(40%) + 과학(40%) = 100%] 내신 성적은 1학기 종합성적 기준
* 가산점 20점 과학과 또는 수학과 교사 추천(5점) + 담임교사 추천(5점)
+ 수학과학경시대회 입상실적(5점) [1학년 과정에서 교내 · 교외 입상 실적(금상:5점, 은상:4점, 동상:3점)]
+ 재량활동(5점) [과학 · 수학 동아리 활동:3점, 과학 · 수학 비교과 체험활동:2점)]동점자 처리 · 1순위: 내신 성적 중 과학 우수자
* 2순위: 내신 성적 중 수학 우수자
* 3순위: 재량활동 우수자
* 4순위: 경시대회 입상실적학급 수 조정 ·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2개 학급을 초과할 경우 고득점자순 으로 선발하며, 선발과정 중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위 동점자 처리기준에 의해 선발.
나. 과학중점과정 선정결과
1) 지역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중점학교 운영 및 실적에 관한 홍보 활동을 통해 과학과 수학에 관심을 갖는 우수한 학생들이 다수 입학하였다.
2) 1차적으로 선발결과 69명을 선발하였다.
3) 최종적으로 과학중점학교 선발기준으로 56명을 선발하여 2021학년도 2학년 과학 중점반 2개 학급(기존 33명 2학급에서 28명 2학급으로 변경)으로 운영함.
2.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1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
가. 교육과정 편성
과학․수학 교과의 이수 단위를 90단위로 편성하여 전체 교과의 40%를 차지하도록 운영 하였다. 이에 대한 세부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교과 1학년 2학년 3학년 총 이수 단위 공통과정 과학중점과정 과학중점과정 과학 수학 교과 ◦ 통합과학 : 8단위
◦ 통합과학실험:2단위
◦ 수학 : 8단위◦ 과학 4과목 물리Ⅰ: 4단위 화학Ⅰ: 4단위 생명과학Ⅰ: 4단위 지구과학Ⅰ: 4단위
◦ 수학 4과목 수학 과제탐구 : 4단위 수학 I : 4단위 수학 II : 4단위◦ 과학 4과목 물리Ⅱ : 4단위 화학Ⅱ : 4단위 생명과학Ⅱ : 4단위 지구과학Ⅱ : 4단위
◦ 수학 3과목 확률과 통계 : 8단위 미적분 : 6단위 심화수학I : 2단위◦ 과학 : 50단위
◦ 수학 : 40단위
◦ 교과이수 총 단위 : 180단위진로선택 ◦ 과학융합 : 2단위
◦ 기하 : 4단위◦ 과학 · 수학 교과 이수 단위: 90단위(40%) 전문 교과 ◦ 생태와 환경 : 4단위 교양 ◦ 환경 : 2단위
나. 과학교과의 특별·전문교과 편성
2학년은 진로 선택으로 과학융합을 편성하였다. 3학년 전문교과로 각각 생태와 환경, 교양교과로 환경을 편성하였다.
다. 2021 교육과정 운영 방향
2014년도 교육과정에서 물리학Ⅰ,Ⅱ와 지구과학Ⅰ,Ⅱ교과의 경우 집중 이수제를 편성하였 으나 2015년도 이후부터는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교과 모든 과목이 집중 이수 제를 실시하지 않기로 하였지만 2015 교육과정의 과목 편재상 물리학과 화학에서 집중이수제 실시함.
라. STEAM 교육 과정의 정규 시간과 동아리 시간의 적용
STEAM 교육 과정에서 동아리 시간의 활용으로 과학・수학 학술동아리뿐 아니라 과학융합 독서 토의 동아리 등을 통해 STEAM 교육을 실시함. 자율동아리의 구성으로 맞춤형 진로를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STEAM을 활용한 탐구활동 및 비교과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 2021년의 STEAM 교육 과정의 방향은 STEAM 교육의 확장으로 수업에서의 교육 활용을 증진시키고 융합 학술 동아리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등의 노력으로 확장해 나갈 것임. - 2023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
- (2 비교과 활동 편성 및 운영
- 과학․수학체험활동을 통해 과정 중심의 탐구학습과 다양한 현장체험 학습 경험으로 학생들이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미래 탐색에 대해 도움이 되게 하며, 과학․수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고 탐구방법을 습득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신장과 미래의 과학기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모든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함.
- (3 융합인재교육(STEAM) 편성 및
-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운영은 정규 수업 및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통합과학실험 시간과 과학 융합 시간을 이용하여 STEAM 교육으로 운영하며, 소규모 발표 및 탐구 토론 수업으로 진행한다. 통합과학실험은 1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매 학기당 1시간씩, 과학융합은 2학년 인문계열반과 과학 중점반 매 학기당 1시간씩 편성하였고 지도관점은 과학 지식과 실험 도구 사용법, 과학과 관련된 인문 사회과학적 지식을 교양 차원에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전문적인 깊이보다 접근성을 위주로 지도한다.
- (4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와 개선
-
구분 문제점 개선사항 교원확보 및
교수학습 개발◦ 수학, 과학의 비중 증가
◦ 2015 개정교육과정에 맞는 교수학습 개발 요구◦ 기간제 교사 채용
◦ 과학 실험 보조 인력 채용
◦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한 교원 인재 파악
◦ 새로운 STEAM 교수 학습 개발체험학습 운영 ◦ 체험시간 확보 및 체험학습에 대한 부담 증가 ◦ 정규교과(수행평가)와 연계된 체험학습 개발
◦ 인문계열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체험 활동이
대학 진학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 시킴.◦ 과학중점고 학생대상 과제연 구 프로그램 필요 증가
◦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어려움◦ 대학과 연구소와 연계한 과제연구 활성화
◦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실시
◦ 외부기관 연계 체험학습 개발
◦ 외부강사 초청 선택형 체험수업 운영과학중점과정 선정 ◦ 과학중점학교의 확실한 미래 와 지속적인 지원이 필수
◦ 2015 개정교육과정과 변화 되는 수능시험에서 과학탐구 과목의
축소로 인한 과학중점고 의 선호도가 낮아지는 경향◦ 내신에 불리함이 없도록 자연과정을 포함하여 교육과정 구성
◦ 진로지도 강화 프로그램의 운영 (다양한 진로교육 및 인성교육 활성화)
◦ 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과 학교장의 과학중점과 정에 대한
이해와 유연하고 창의적인 자세 정착
3. 학교 운영 전문성
- (1) 학교 비전 및 발전 전략
-
- (2) 학교 구성원간 과학중점과정 운영 협력
-
본교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는 요소는 과학중점운영을 통한 인문・사회・예체능・공학의 다양한 교육 인성 프로그램 협력에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에 부합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노력한다.
[과학중점학교 운영팀] ◦ 과학중점 프로그램 총괄 계획
◦ 과학중점 예산 편성
◦ 특화주제 결과 분석◦ 과학중점 프로그램 총괄 운영
◦ 과학중점 교육과정 예산 집행
◦ 과학중점 프로그램 결과 보고↑↑↑ 교육과정 지원팀 비교과 체험활동 지원팀 교수학습자료개발 지원팀 ◦ 과학중점 교육과정 편성
◦ 과학중점학교 홍보
◦ 과학중점 학급편성◦ 교내비교과체험활동운영지도
◦ 교외비교과체험활동운영지도
◦ 자율동아리 활동지원◦ 교사학습공동체 편성
◦ STEAM요소추출지제작배부
◦ STEAM형교수-학습자료개발↑↑↑ ①교무부/연구부 ②인성 · 인권부/학년부 ③자연과학부 ◦ MOU체결및대외협력체제마련
◦ 교육과정편성 ◦ 운영총괄계획
◦ 교과협의회 구성 및 운영지원◦ 방과후비교과체험활동운영지원
◦ 비교과체험활동안전지도지원◦ 과학중점학교 운영총괄계획
◦ 특화주제 컨설팅진행지원
◦ 교과별교사학습공동체구성 - (3)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개선
-
가. 교과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진로 탐색 및 창의체험 인성 함양 활동 등을 기록 할 수 있는군산제일 진로 스토리 북 “꿈다듬이” 제작
· STEAM형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 및 공개 수업실시(년 2회)
· 일반 교과 및 특별교과(과학융합)를 이용한 수업에 STEAM형 수업 학생 참여도 극대화
· 학생 개인별로 개인 포트폴리어 관리 지도 강화
나. 비교과 교수·학습 방법
· 융합인재교육(STEAM)이 적용된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융합인재교육(STEAM)이 적용된 STEAM형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다.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개인별 수학·과학 교사 연수
4. 진로지도
- (1) 학생 진로 지도 체계
-
교육과정 지원팀 비교과 체험활동 지원팀 교수학습자료개발 지원팀 진로 인식 진로 탐색 진로 설계 ◦ 학생 진로 적성 검사
◦ 진로심리검사
◦ 학부모 직업인 특강, 진로 체험활동◦ 진로특강(3월~5월)
◦ 진로비전 캠프
◦ 진로체험활동(잡월드)◦ 예비 고3의 성적 분석
◦ 대학합격 수기집 제작
◦ 수시 대비 모의면접 실시진로 자율동아리 진로 자율동아리 전공 심화 스터디 ◦ 진로분야와 관련된 탐구
◦ 진로 자율 동아리 참여◦ 진로 분야와 관련된 학습 및 토론
◦ 대학 탐방 및 유관기관 방문◦ 동아리 및 과제 연구 발 표대회 참가
◦ 전공 개론서 스터디손배 및 지도교사 멘토 학부모 및 전문가 멘토 전공 교수 멘토 ◦ 지도 교사, 졸업생, 진로 전문가 ◦ 교사, 선배, 전문가, 학부모 ◦ 졸업생 및 대학교수 - (2) 진로 지도
-
진로비전캠프, 입시 설명회와 진로 탐색 및 인성 함양 활동 등을 해마다 기록할 수 있는 군산제일 진로 스토리북 “
꿈 다듬이”를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학생 스스로 진로 시간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함. 체계성과 연속성을 강조하여 본인의 진로 계획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하도록 하였고 포트폴리오 발표회를 통해 본인의 진로 탐색과정을 발표하도록 함.
가. 입시 설명회 및 진로 비전 프로그램 운영
나. 진로 특강 및 멘토링
다. 프로젝트 학습 결과 발표회(과제 연구 및 R&E)
라. 과학, 수학 학술 동아리 및 과학융합독서토의 동아리 발표회
마. 학과 탐방 및 진로 선택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