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 대입] '자소서 폐지' 대학은 어디?
작성자 이진원 등록일 21.03.19 조회수 141

-고려대·상명대·서강대·한국외대·단국대 자소서 폐지
-지거국,대부분 대학 자소서 폐지
-초등교육과 중 이화여대만 자소서 요구
-생기부 중요성 커져…본인 생기부 경쟁력 따져봐야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2% 부족한 생기부의 기록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일까?"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 소개서’라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2022학년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자소서가 축소된다. 

자소서 공통 문항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었고, 글자수도 축소됐다. 여기에, 자소서를 폐지하는 대학들도 늘어났다. 학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꼭 확인해야 할 2022학년도 자소서 변경 사항을 살펴보자. 

공통문항·글자수 줄어  
자소서는 공통문항과 자율문항으로 구성된다. 이 중 공통문항이 기존 3문항에서 2문항으로 줄었고, 글자수 역시 축소됐다.

‘재학 중 학습경험’과 ‘의미 있는 교내 활동’을 작성하도록 한 1번 문항과 2번 문항은 2022학년도에 1번 문항 하나로 통합됐다. 글자수도 각 1,000자와 1,500자에서 통합되면서 1,500자로 줄었다.

인성 영역 관련 문항이었던 기존의 3번은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의 실천 사례’에서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으로 변경됐지만 실상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단, 글자수는 1,000자에서 800자로 줄었다.

필요 시 대학별로 추가할 수 있는 자율문항도 글자수가 1,000자~1,500자에서 800자로 줄어들었다.

■ 2022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 변경 내용


 

2024학년도 전면 폐지 앞두고 폐지 대학 늘어  
대입에서 자소서가 전면 폐지되는 것은 2024학년도이다. 하지만 이에 앞서 일찌감치 자소서를 활용하지 않기로 한 대학들이 늘었다.

서울 소재 대학들 중에는 줄곧 자소서를 필요로 하지 않았던 한양대 외에, 올해부터 고려대, 상명대, 서강대, 한국외대가 자소서를 폐지했다. 경기권에서는 기존의 한양대(ERICA)에 이어, 단국대가 올해부터 자소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역거점국립대학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이 자소서를 폐지했다. 경북대가 영농창업인재전형(4개 학과, 25명)에 대해서만 자소서를 요구하고, 충북대가 기존과 동일하게 학생부종합Ⅱ전형(207명)에서만 자소서를 활용한다.

교대는 전국의 10개 대학 모두 자소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기에, 초등교육과를 운영하고 있는 제주대, 한국교원대도 자소서를 폐지하면서 초등교육과 중에는 이화여대만이 학종에서 자소서를 요구한다.

■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미활용 대학  

*각 대학 2022학년도 전형계획 확인(2021.3.9) 
*각 대학 2022학년도 전형계획 확인(2021.3.9) 

생기부 중요성 커져…본인 생기부 경쟁력 따져봐야  
자소서는 작성하는 데 있어 시간적 소모가 크고, 생기부와 달리 작성의 주체가 수험생 본인이라는 점에서 큰 부담으로 작용해왔다. 자소서 폐지가 수험생들에게 여러가지로 반가운 이유이다.

하지만 모든 학생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자소서가 폐지됨으로써, 생기부에 미처 드러내지 못한 본인의 상황을 자소서를 통해 보충할 수 있었던 기회가 사라졌다. 평가서류가 줄어든 만큼, 생기부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자소서를 활용하지 않는 대학이 많아졌다고 마냥 좋아할 문제가 아니다.” 라며, “생기부가 그만큼 더 중요해 졌기 때문에 본인 학생부의 경쟁력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모든 대학에서 자소서를 폐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작성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생기는데, 글자수가 축소된 만큼 의미 있는 경험을 압축해서 표현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28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수능기본계획발표
다음글 2022학년도 대학별 수능 영역별 선택과목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