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2018-1호
작성자 김경임 등록일 18.04.05 조회수 256
첨부파일


( 한국전통문화  )고등학교   발행인: 교장( 최진봉)   편집인: 교사(    김경임 )    2018년  3 월  25 일


최근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등과 관련하여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지능형 로봇은 바둑, 체스와 같은 게임 분야뿐만 아니라 자동차나 제조업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금융, 언론, 교육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의 활용이 앞으로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인공지능으로는 금융권에서 선보이고 있는 로보 어드바이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로봇과 투자전문가의 합성어로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금융 포트폴리오 전문가(인간)를 대신하여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포트폴리오 관리를 수행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개인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시장 상황을 판단하여 최대이익을 올리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산업계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 분명해 보이는데, 그렇게 되면 기존 직업들은 어떻게 될까요?


이미 인공지능과 로봇은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어 기존에 있던 직업도 기계와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일자리 부족의 문제로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는데, 미국에서 702개 직업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변화를 연구한 결과 미국 일자리의 47%가 로봇이나 인공지능에 의해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일본도 601개 직업을 기준으로 유사한 연구가 수행되었는데 향후 20년 내의 일본 전체 노동력의 49%가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주로 텔레마케터, 시계 수선공, 스포츠 심판, 계산원, 교환원과 같이 자동화와 기계화로 인공지능이 더 정교하게 작업하거나 판단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들이 인공지능이나 지능형 로봇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낮은 직업


반면 레크레이션 치료사, 영양사, 초등학교 교사, 심리학자 등과 같은 직업들은 인공지능이나 로봇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직업들의 특징은 직접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업무가 대부분이며, 고객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판단해야 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적인 능력과 이와 관련된 업무를 요구하는 무대․전시 디자이너, 사진작가, 패션 디자이너 등의 직업군과 과학기술을 주도하는 우주항공 엔지니어, 생명과학자,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등 인공지능 시대의 과학기술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직업군들도 인공지능, 지능형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아울러 드론을 사용하여 항공촬영을 하는 촬영감독,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설탕공예를 하는 제과제빵사 등 기존 직업이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영역으로 변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이렇게 일자리가 변할까요? 10년 후 어떤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날까요?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직업세계는 꾸준히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자녀와 함께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를 상상해보세요.

(출처 : 전국학부모지원센터,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진로·직업 교육」)


인공지능의 등장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


자녀의 진로정보, 어디서 찾나요?
자녀는 학교생활을 통해 진로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경험하며 자신의 흥미와 적성이 무엇인지 알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온라인으로 자녀의 진로에 도움을 주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과 온· 오프라인 방식으로 학부모에게 자녀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온라인교육센터 ‘학부모On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리어넷(www.career.go.kr)’과 ‘학부모On누리(www.parents.go.kr)’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학부모님들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리어넷’을 활용한 진로정보 찾기


새로운 직업정보와 진로소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드림주니어와 드림레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드림주니어는 교육부와 MBC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진로교육 TV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대학의 직업관련 학과 체험 현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진로소식이 궁금한 경우 학부모 진로소식지인 드림레터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직업 및 학과정보, 자녀진로상담사례, 진학정보와 최신 진로소식 등을 학기 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와 관련된 오디오 팟캐스트 방송인 ‘진로레시피’도 방송하고 있습니다.

‘커리어넷’에서는 진로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진로심리검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들이 궁금해 하는 진로, 진학, 학습/적응, 직업 관련 상담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의 진로 고민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진로 상담도 가능합니다. 부모로서 자녀의 진로교육을 지도할 때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학생, 학부모 진로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정보는 ‘맘에쏙 진로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맘에쏙!진로는 학부모를 위한 진로정보 모바일 앱으로 자녀의 학년에 따른 부모의 역할, 진로지도 팁(TIP), 지역별 진로체험 등 진로정보뿐만 아니라 자녀 진로에 대한 진로상담, 드림레터와 진로레시피, 진로동영상 확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의 직업세계 등 자녀의 진로교육에 참고할 만한 각종 진로정보도 전자책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학부모On누리’ 신규 온라인 교육과정 소개


자녀의 진로지도 방향을 제시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진로·직업 교육’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온라인교육센터 ‘학부모On누리’에서는 다양한 주제별로 총 34개의 자녀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2018년 신규 개발 교육과정 중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진로·직업교육」을 소개합니다. 학부모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대상
중 ․ 고등학생 학부모
구성
▴1차 : 인공지능,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
▴2차 : 3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
▴3차 :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직업의 세계
▴4차 : 4차 산업혁명 이것이 궁금합니다!
이용
방법
▪ PC : ‘학부모On누리’접속 → 교육마당 → 수강신청
▪ 모바일 :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접속
         → 학부모On누리 다운로드 → 로그인 → 수강
매뉴얼 다운로드
▪ 학부모On누리 → 자료마당 → 교육자료실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진로․직업 교육’


(출처 : 전국학부모지원센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전글 신입생 적용되는 2022 대입제도 개편방안
다음글 대입 수시 일정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