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1호
작성자 김경임 등록일 17.03.27 조회수 267
첨부파일
드림레터1호.hwp (325.5KB) (다운횟수:104)

선생님이 알려주는 학교생활 꿀팁!

고등학교 졸업 후 아이들의 진로는 여러 방향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스스로 진로에 대해 현실적이고 진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의 자녀를 둔 학부모님께서는 자녀가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하고 진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학교에서는 학기 초,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커리어넷의 진로심리검사를 비롯해 표준화심리검사, 신입생 진로캠프, 대학 입학 시험 관련 설명회, 진로포트폴리오 및 학습 플래너 활용 지도,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의 진로진학상담 등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학교생활을 계획하여 진로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진로진학 프로그램의 이수 내용과 배움의 과정은 자녀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며, 진학이나 취업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동아리활동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중학교 때와 가장 크게 달라졌다고 느끼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동아리활동입니다. 동아리 운영에 있어 중학교 때는 교사의 역할이 큰 편이었지만, 고등학교 때는 동아리 기획부터 운영까지 학생이 주도적으로 움직이는 측면이 강합니다. 동아리활동이야말로 학교생활에서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개성을 드러내고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활동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월은 동아리 조직 및 신입회원을 모집하는 시기입니다. 학교에서 인기 있는 동아리는 모집 기간이 짧거나 면접 등의 선발 절차가 있으므로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원하는 분야의 동아리가 없거나, 있어도 가입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자율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는 것도 한 방법임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활동과 봉사활동
2017학년도부터 학교생활기록부에는 독서활동 기록이 도서명과 저자만 기록하도록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독서활동은 대학 입학 시험에서 면접이나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잘 대비하도록 조언해주시기 바랍니다. 독서기록장이나 학습플래너 등에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 읽게 된 동기, 인상 깊었던 구절, 느낀 점 등을 메모하도록 지도해주십시오.
또한 자녀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느낀 점이나 관련된 이야기 역시 면접이나 자기소개서 작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 입학 시험
대학 입학 시험에서 수시 모집 비율은 70%를 넘습니다. 수시 모집 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으므로 자녀와 함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사항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의 입학 시험 전형은 매우 다양하고 학교생활기록부는 수시 모집 전형에 따른 학생 선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서류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고등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 이수한 각종 교육활동이 자녀의 개별적 특성과 함께 기록되어 대학 진학에 활용된다는 것을 안내하고 진학 및 생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자녀에게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고등학교 생활 동안 교과 및 비교과 영역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면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학 입학 시험설명회에 참가할 때는 미리 생소한 용어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설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붙임 자료를 참고하세요 ! 한국전통문화고 진로진학 상담부

이전글 드림레터 2호
다음글 2017 학년도 학부모 교육과정 설명회 진학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