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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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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지침
작성자 *** 등록일 19.02.15 조회수 158

 폭력 예방을 위하여

 

 

교사용 

 

++ 교사의 언행은 학생의 모델/학생을 사랑과 인내로 지도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 개인의 행동발달 상황 및 교유 관계 파악

 

항상 내 자녀와 친 인척도 폭력의 가해자,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인식

 


 

학생들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인권(인격)존중, 역지사지 책임 및 준법의식을 인식시키고 신상필벌을 적절히 적용

 


 

학생들의 사소한 폭력 또는 장난이라도 약자 입장에서는 심각한 폭력이 될 수 있음을 교육

 


 

폭력 피해를 당할 때에는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 맞서되,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등에게 알리도록 지도

 


 

폭력피해 우려자에 대해서는 동반자를 만들어 주고, 등 하교시 가급적 큰길을 이용하되, 필요할 경우 보모님과의 동행 권요

 


 

요상담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 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련 교원과 협의하여 공동지도

 

체벌보다는 웃는 얼굴, 온정적인 말, 사랑으로 대함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 잘난 체 하는 행동, 유별난 용의 복장 등에 대한 지도

 


 

누군가로부터 원치 않는 유혹을 받거나, 위협을 느끼면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경찰에 알리도록 함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이나 불필요한 시내 배회를 하지 않도록 지도

 

조퇴자나 결석자에 대한 사유 확인 및 지도

 

학생들과의 면담, 이메일, 편지, 전화 등을 통한 수시 상담 및 조언

 

학생 학부모들에게 관련 신고망 및 대처 요령 흥보

 

 

학생용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말과 행동을 조심하기(상호존중)

 



 

늘 입장을 바꿔 생각한다
- 단순한 장난이라도 상대방을 괴로워할 수 있음을 명심한다.
- 나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폭력을 통해 괴로움을 당할 수 있다.

 


 

말과 글 또는 힘을 이용하여 괴롭히는 자나 심한 장난을 하는 자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히 대화로써 해결을 시도한다.

 


 

폭력 집단으로부터의 협박이나 폭행 등을 당할 때는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친구에게 알리거나 경찰에 신고한다.

 

평소 쉽게 흥분하거나 폭력을 자주 사용하는 학생은 스스로 참을성을 키운다.

 

부모님, 선생님 또는 동료와 대화를 자주 한다.

 


 

친구에게 고민이 있는 것 같으면 대화로 도와주며, 심각한 내용일 경우에는 선생님 또는 그 학생의 부모님께도 알려 드린다.

 

다른 사람과 지나치게 비교될 만한 언행, 비싼 물건 소지, 복장 등은 자제한다.

 

단체 활동참여나 친구 사귀기 등을 적극적으로 한다.

 

폭력 위협을 받거나, 실제 피해시 신고할 수 있는 전화번호 등을 반드시 알아둔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희롱 예방 교육을 성실히 받고, 학생 행동 지침을 숙지하여 평상시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학부모용

 

++ 자녀와는 많은 대화를 / 선생님과는 정보공유를

 

부모의 언행은 항상 자녀의 모델이 됩니다.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체벌이나 일방적 훈계보다는 따뜻한 사랑으로 보답한다.

 


 

학력 위주보다는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학습을, 과잉보호 보다는 독립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존중, 역지사지, 책임 및 준법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자녀의 생활전반에 대해 수시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로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자녀가 가급적 친구들과 함께 큰길로 등.하교하도록 하며, 위협을 느낄 때는 등 하교 방법을 바꾸거나 필요할 경우 부모가 동행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와 유별난 행동을 삼가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청소년 유해업소 지역에의 출입 및 불필요한 거리 배회 등에 대해 지도합니다.

 

필요시 학교 선생님과 정보를 교환합니다.

 

 

다음 경우에는 담임교사나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신감 결여, 사회적인 활동 기피, 갑작스런 학업성적 저하, 성격변화, 불면증, 우울증, 식욕상실, 지나친 산만함, 등교거부 또는 잦은 지각, 많은 용돈요구, 거짓말, 옷이 찢어지고 소지품이 파손됨, 타박상이나 상처, 원인불명의 두통 복통, 야뇨증, 분실물 많음, 친구와의 불화, 말이 적어지고 비밀이 많아짐, 잦은 외출, 친구로부터의 전화에 신경을 씀, 지급된 용돈보다 많이 쓰는 경우 등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 매체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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