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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JEONBUK STATE GUNSAN OFFICE OF EDUCATION

e-군산교육소식

* 담당자: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전화번호: 063-450-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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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초등돌봄전담사 대상 응급처치교육 연수 실시
    2025년 초등돌봄전담사 대상 응급처치교육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3일(목) ~ 7월 4일(금) 초등돌봄전담사를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안전사고 예방 교육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연수는 학생 안전 확보와 사고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총 77명의 돌봄전담사가 참석하여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했습니다.응급처치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심폐소생술(CPR)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 기도폐쇄 응급 대응 ▲외상 시 처치법 등 실습 중심의 교육이 진행 되었습니다. 특히, 돌봄교실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어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성기)은 “돌봄전담사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만큼, 응급 상황 발생 시 침착하고 정확한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돌봄의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돌봄전담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이동명 | 25.07.04 조회:8
  • 통합교육지원단, 개별화교육계획 및 통합교육 지원 방안 마련 위한 현장 컨설팅 실시
    통합교육지원단, 개별화교육계획 및 통합교육 지원 방안 마련 위한 현장 컨설팅 실시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교육지원단은 2025년 7월 1일(화) 14시 30분부터 16시 30분까지 소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을 방문하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통합교육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 컨설팅」을 실시하였다.이번 컨설팅은 신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입학에 따라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적응과 지원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유아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통합교육지원단 내부위원과 외부위원이 함께 참여하여, 유치원 현장의 실질적인 어려움과 요구를 면밀히 진단하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컨설팅 주요 내용으로는 ▲신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발달 특성 및 지원 필요 분석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목표 설정 방안 ▲유치원 내 통합교육 실천 전략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평가 ▲교사 간 협력 및 전문적 지원 체계 구축 등이 포함되었으며, 유아의 안정적인 적응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안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참석 위원들은 유아기의 통합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되는 시기임을 강조하며, 교사 간의 협력과 체계적인 정보 공유, 지속적인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유아의 긍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교육지원단은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소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이 유아 중심의 통합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촘촘히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 중심의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최보라 | 25.07.02 조회:28
  • 군산교육지원청, 학교 안에서 찾는 자율의 실천
    군산교육지원청, 학교 안에서 찾는 자율의 실천
    군산교육지원청, 학교 안에서 찾는 자율의 실천2025학년도 학교자율시간의 이해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학교가 주도하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한 미래사회 역량 강화를 위하여 2025학년도 학교자율시간의 이해 연수를 2025년 7월 1일 군산교육지원청 위센터 시청각실에서 관내 초등 교장, 교감, 및 업무 담당자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학교 안에서 찾는 자율의 실천」라는 부제로 단위학교의 학교자율시간 설계 및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학교자율시간의 실제 적용 가능한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각 학교의 교육적·지리적 특성과 학생 특성에 맞는 학교자율시간을 실제로 설계하는 실습시간도 가져 참여 교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성기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학교자율시간은 교사의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살아나는 중요한 틀이다.”라며 “이번 연수가 교원들의 수업 설계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필요에 맞는 연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지연 | 25.07.01 조회:37
  • 군산교육지원청, 학습코칭 연수 통해 맞춤형 지도력 강화
    군산교육지원청, 학습코칭 연수 통해 맞춤형 지도력 강화
    군산교육지원청, 학습코칭 연수 통해 맞춤형 지도력 강화학생 맞춤형 지도력 강화를 위한 전문 역량 제고의 장 마련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6월 30일(일), 군산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학습코칭의 실제’연수를 실시했다.    연수에서는 학습 동기 유발, 자기주도학습 촉진, 긍정적인 교사-학생 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코칭 기법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학습코칭의 실제 적용 방안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지도를 위한 전문 역량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이는 향후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과 자기주도적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교육지원청 이성기 교육장은 “교사의 전문성은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소”라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수를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박영오 | 25.06.30 조회:41
  • 2025년 6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 실시
    2025년 6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 실시
    2025년 6월 26일(목) 저녁 7시,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교육과정과 대입제도 변화를 통해 바라본 대입 이해와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학부모교육이 실시되었다.이번 강의는 전북사대부고 교사이자 전북교육청 진로진학대입지원단으로 활동 중인 교사가 맡아,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학부모들이 자녀의 진로와 학업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이 있는 강의을 진행했다.강의에서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개편, 수능과 대입전형의 변화 흐름을 짚으며,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핵심적인 변화 사항들을 실제 사례와 함께 설명했다.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와의 소통 속에서 어떤 관점으로 진로를 함께 설계해야 하는지를 강조하며 실질적인 조언을 덧붙였다.참석한 한 학부모는 “복잡하고 어려운 대입 제도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앞으로 자녀의 진로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이번 교육은 군산교육지원청이 주관하는 ‘테마가 있는 학부모교육’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부모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학부모 교육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조인희 | 25.06.30 조회:47
  • 2025. 군산교육지원청 현장체험학습 계약상대자 소통 간담회 실시
    2025. 군산교육지원청 현장체험학습 계약상대자 소통 간담회 실시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6월 25일(수) 군산 관내 현장체험학습 업체를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 분야 부조리를 예방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현장체험학습 계약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2025년 현장체험학습 계약 업체 소통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소통간담회에서는 현장체험학습 계약 업체의 업무 처리과정에서의 고충 및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시간과 공정한 계약 업무 처리 및 반부패 청렴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이성기 교육장은 현장체험학습 계약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현장체험학습에 힘써주시는 현장체험학습 계약 업체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였고, ‘투명하고 공정한 현장체험학습 운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며, 청렴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하였다. 이외에도 군산교육지원청은 투명하고 공정한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청렴추진체 구성·운영 ▲현장체험학습 컨설팅 실시▲현장체험학습 업체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희원 | 25.06.30 조회:33
  • 군산교육지원청,‘플라잉뮤지컬 공연 체험’으로  유아의 감성·상상력 쑥쑥!
    군산교육지원청,‘플라잉뮤지컬 공연 체험’으로 유아의 감성·상상력 쑥쑥!
    ○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군산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6월 27일(금) 관내 어린이집 46개소, 유아 1,078명을 대상으로 플라잉 뮤지컬<알라딘> 공연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군산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개최되었으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와 다채로운 무대 연출, ‘플라잉 퍼포먼스’ 등 화려한 특수효과가 어우러져 아이들에게 특별한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알라딘>은 용기와 우정, 꿈의 소중함을 전하는 친숙한 이야기로, 이번 공연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창의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어린이 문화예술 체험 확대’라는 취지에 따라 기획된 이번 행사는 성장기 유아들이 다양한 예술적 자극을 받으며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군산교육지원청 이성기 교육장은 “앞으로도 성장기 어린이의 올바르고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문화예술 체험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화 | 25.06.28 조회:42
  • 2025년 군산 근현대사 유적탐방 교사 연수 실시
    2025년 군산 근현대사 유적탐방 교사 연수 실시
    2025년 군산 근현대사 유적탐방 교사 연수군산 근현대사, 평화의 빛으로 잇다○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군산지역 평화공존 교육으로 실질적인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하여「2025년 군산 근현대사 유적탐방 교사 연수」를 2025. 6. 24.(화)과 6. 26.(목) 이틀에 걸쳐 2회차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군산 근현대사, 평화의 빛으로 잇다」라는 주제로 군산 지역 내 대표적인 근현대사 유적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일제강점기부터 6.25 전쟁의 흔적이 남아있는 현장을 직접 탐방하고 체험하며 우리 지역의 역사적 아픔과 그 속에 담긴 호국보훈의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관내 교원의 평화 감수성을 함양하고 단순한 유적지 탐방이 아닌, 현장의 역사적 의미를 교육적으로 재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어 교사들의 교육적 통찰력과 실천 의지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성기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군산은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살아있는 교육현장”이라며,“이번 연수를 계기로 관내 교사들이 지역의 역사자원을 활용한 교육에 더욱 주체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지연 | 25.06.27 조회:37
  • 통합교육지원단, 성산초등학교 특수학급 현장지원 컨설팅 실시!
    통합교육지원단, 성산초등학교 특수학급 현장지원 컨설팅 실시!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교육지원단(센터장 이성기)은 2025년 6월 26일(목) 15시부터 16시 30분까지 성산초등학교를 방문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 정서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이번 컨설팅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정서·행동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지원 활동으로 운영되었다. 통합교육지원단 위원들이 참여하여, 성산초등학교의 실제 사례와 지원 요구를 면밀히 진단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주요 논의 내용으로는 ▲학생의 정서적 특성과 지원 필요 분석 ▲담임교사 및 지원 인력과의 협력 체계 구축 방안 ▲교내 정서지원 자원 연계 방안 ▲위기상황 대응 전략 및 지속적 관찰 체계 마련 등이 포함되었으며, 학교의 교육환경과 학생 특성을 반영한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안들이 다각도로 제시되었다.참석 위원들은 정서적 지원은 학습과 생활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이며, 이를 위해 학교 구성원 간의 협력과 체계적인 대응이 필수적이라는 데 공감하였다. 특히,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교사 간의 유기적인 정보 공유를 통해 학생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시스템 마련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교육지원단은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성산초등학교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을 돕는 실천 중심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 중심 컨설팅과 전문적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최보라 | 25.06.27 조회:39
  •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육 운영, 체험 중심 활동으로 공감능력 향상 도모!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육 운영, 체험 중심 활동으로 공감능력 향상 도모!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센터장 이성기)는 2025년 6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발달 단계에 따른 맞춤형 체험 활동으로 구성했다. 유치원 5개 기관에서는 인형극 관람, 초·중·고등학교 통합학급 18개교 41학급으로 초등학교는 골볼 체험, 중·고등학교에서는 점자 체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며 장애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강화한 것이 이번 교육의 특징이다.골볼 체험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들은 시각장애인의 스포츠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점자 체험에 참여한 중·고등학생들은 점자 읽기와 쓰기를 직접 해보며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을 간접 체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유치원에서는 인형극을 통해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장애이해 메시지를 전달해 자연스럽고 즐겁게 장애에 대한 공감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단순한 일회성 체험을 넘어, 장애공감 문화가 학교 현장 속에 실질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각급 학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모두가 존중받는 포용적 통합교육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최보라 | 25.06.26 조회: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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