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학기제 추진 목적 및 운영 방향
- 추진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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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 학교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 형성,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 실현
- 자유학기제 체계도
- 자유학기제 운영 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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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학교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의 세 학기 중에서 학교의 장이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한 학기 선택
※ 현장의 선호도, 자율성 제고, 체험자원 분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 교육과정 편성·운영
-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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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 활동’은 170시간 이상 편성하며, 학교의 목표와 여건을 고려하여 각 활동을 균형 있게 운영
2. 전북형 자유학기제 개념
- 전북형 자유학기제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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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진로탐색, 진로체험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하며, 수업 운영을 토론, 토의, 탐구,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여 운영하는 제도
- 자유학기에는 중간, 기말고사 등 지필 총괄평가는 학교구성원 간 협의를 통하여 선택(실시, 미실시) 가능하며, 포트폴리오나 수행평가, 관찰평가, 쪽지시험 등 다양한 평가 방안을 별도로 마련하여 시행하되 내신 성적에는 반영하지 않음.
- 다양한 체험활동은 교외에서의 진로직업체험활동만이 아니라 교내에서의 독서활동과 동아리활동, 예술 활동, 스포츠 활동, 문화 행사활동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임.
- 학생 중심 참여형 수업으로 교실 수업을 개선함으로써 참학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원의 수업전문성을 신장시킴.
- 자유학기제 수업 경험이 타 학기·학년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력과 진로탐색능력을 신장시킴.
- 민주성, 자발성, 공동체성의 학교문화를 통해 단위학교 구성원들이 선택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교육과정 속에 녹아들어가도록 함으로써 학교 혁신에 박차를 가함.
- 전북형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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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형 자유학기제는 전라북도 교육청의 비전과 목표, 핵심 정책에 연계하여 지역 실정에 맞게 운영하되,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며, 다음 5가지 측면을 강조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꿈과 진로직업 탐색을 위한 교과 심화 활동 및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 제공
- 평가 방법의 개선 및 학생들의 시험 부담 완화
- 토의·토론, 문제해결, 실험·실습, 체험탐구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등 학생중심수업으로의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한 참학력과 수업전문성 신장
- 자유학기제의 수업 경험이 다른 학기와 다른 학년의 수업에서도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 민주성, 자발성, 공동체성 기반의 학교문화 정착으로 학교 혁신
3. 자유학기제 학생 평가
- 기본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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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의 부담을 줄이는 수업 연계 과정 중심 평가 실시
- 중간·기말고사 등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을 촉진하는 평가 실시(전북교육청은 총괄식 지필평가도 구성원의 협의에 의해 실시 가능하나, 내신반영 안 함)
-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 실시 - 협력과 배려의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 실시
-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형성평가, 수행평가 강화
- 학생의 교과에 대한 태도와 흥미, 가치관, 동기, 인성 등 정의적 특성에 대한 평가 활성화 - 평가 결과는 성취 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 참여도 및 태도, 꿈·끼 관련 활동 내역 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식으로 기재
- ‘자유학기 활동’은 활동 내용, 참여도, 열성,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을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요령에 준하여 기재
- 학생의 부담을 줄이는 수업 연계 과정 중심 평가 실시
- 평가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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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계획)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한 평가 실시
- (평가 주체) 교사 주도의 평가뿐만 아니라 자기성찰 평가, 학생 동료 평가 등 학생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평가 실시
- (평가 방법 및 내용)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는 다양한 수행평가 등을 활용하여 평가하며, 지식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나 인지·정의·심동적 영역의 평가를 고르게 실시
- 평가 결과 기록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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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취·성장의 기록) 다양한 평가 자료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에 대한 전문적 판단을 바탕으로 성취 수준, 성장과 발달 등을 기록
- (평가 결과 활용)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수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