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중학교 로고이미지

IB MYP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04.10.] 교내 과학탐구행사 IB부문 - 생활 속 과학 혁신 프로젝트
작성자 이희진 등록일 25.05.10 조회수 26
첨부파일

 

"과학적 사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우리"

 

문제 발견 → 과학적 원리 탐구 → 해결방안 설계 → 발표 및 피드백

 

 

KakaoTalk_20250510_162821335

KakaoTalk_20250510_162822793

KakaoTalk_20250510_162821924

KakaoTalk_20250510_162822350

KakaoTalk_20250510_162823816

KakaoTalk_20250510_162823399

KakaoTalk_20250510_162828321
 

 

◈ 프로젝트 진행 과정

  1. 탐구 단계
  • 일상생활에서 열 전달과 단열 관련 문제점 발견
  • 인터넷 검색을 통한 과학적 원리 탐구
  • 실생활 적용 가능한 창의적 해결방안 도출

  1. 설계 단계
  • 이젤패드를 활용한 해결방안 시각화
  • 과학적 원리와 실용성을 고려한 설계도 작성
  • 데이터와 그래프를 활용한 효과성 분석

  1. 발표 단계 (갤러리 워크)
  • 이젤패드를 활용한 팀별 결과물 전시 및 발표
  • 전시된 작품을 순회하며 다른 팀의 혁신적 아이디어 탐색
  • 포스트잇을 활용한 동료 피드백 제공


◈ 교육적 의의

  • 실생활 문제해결력 향상
  •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개발
  • 지속가능한 혁신 아이디어 창출
  • IB 학습자상 중 '탐구하는 사람, 생각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역량 강화

    - 탐구하는 사람: 일상 속 과학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연구

    - 생각하는 사람: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로 혁신적 해결책 도출

    - 소통하는 사람: 팀원들과의 협업 및 갤러리워크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이전글 [2025.04.03, 04.18.] IB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소통 & 공개수업
다음글 IB 학습자상 '원칙을 지키는 사람'의 실천 - 학업 정직성 교육 및 서약